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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개발·보급 중장기(’21~’25) 기본계획 발표

친환경차 개발·보급 중장기(’21~’25) 기본계획 발표

2021.02.23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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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개발·보급 중장기(21~25) 기본계획 발표

 

 

(보급) 친환경차를 25년까지 283만대, 30년까지 785만대 보급
자동차 온실가스를 30년까지 24% 감축

 

 

(기술) 내연기관차와 동등수준의 전기차·수소차 성능 확보
그린수소·메탄 등 탄소중립 시대를 개척하는 미래기술 개발

 

 

(생태계) 25년까지 500, 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 전환
미래차 분야 중소·중견 유망기업 육성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223()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를 통해 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수립 배경 및 의의

 

4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친환경차의 확산과 자동차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기본계획으로서,

 

지난해부터 산학연 전문가 포럼(70여명)의 논의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쳤으며, 지난 218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논의한바 있음

 

금번 기본계획은 2025년까지의 친환경차 개발 및 보급 전략을 법정계획으로 확정함으로써 범정부적인 이행력을 확보하는 한편,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혁신 전략, 차량 전주기 친환경성 평가 등 실질적인 탄소중립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데에 의의가 있음

 

비전 및 전략

 

3차 기본계획 기간(’16~’20) 중 친환경차 보급·수출 지속 증가하였음

 

* 누적보급(’16’20) : 24만대 82만대(3.6) / 수출(’16’20) : 7.8만대 28만대(3.5)

* ’20년 전기차 수출 세계 4, 수소차 보급 세계 1, 전기차 보급 세계 8위 기록

 

그러나, 충전 애로, 짧은 주행거리·중대형 차량 미출시, 높은 차량가격 등은 여전히 친환경차 확산 가속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2050 탄소중립이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으로 대두하고, 연평균 28% 성장이 예상되는 친환경차 시장(’252,800만대) 선점을 위한 글로벌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임

 

이러한 여건 속에서 이번 4차 기본계획의 비전을 “21년 친환경차 대중화 원년”, “25년 친환경차 중심 사회·산업생태계 구축으로 설정하고,

 

친환경차 확산을 가속화하는 사회시스템 구축, 기술혁신을 통해 탄소중립시대 개척,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로 전환 가속화 3대 추진전략으로 도출하였음

 

특히, 탄소중립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자동차 전주기 온실가스 평가체계(LCA*), 배터리 전수명 품질 적합성 기준 도입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고, 그린메탄, 그린수소 등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혁신기술을 새롭게 추진하기로 하였음

 

* Life Cycle Assessment : 연료·전기의 생산·사용 생산, 폐기·재활용 등 자동차 순환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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