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 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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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가 바꾼 화장품 시장 수요변화 - 마스크 일상화 → 색조화장품 수요 감소했지만, - 피부 문제 유발 → 관리 위한 기초화장품 수요 증가 - 눈(마스크 밖 노출)화장품 색조제품 중 유일하게 수요 증가 - 비대면, 매장이용 자제 → 전자상거래(정식) 통한 구매확대 ⇒ 코로나에도 화장품 수출 역대 최고 경신 중 |
□ 화장품 수출액이 매년 역대 최고를 경신하고 있다. 특히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외부활동이 감소하고, 마스크 착용이 보편화된 작년에도 수출이 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ㅇ ’20년 수출액은 61억 2,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4.8% 증가했으며, 올해 1분기 수출(18억 7,800만 달러)도 전년 동기 대비 32.4% 늘어나며 수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ㅇ ’20년 수입액은 10억 8,6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0.7% 감소했고, 올해 1분기 역시 전년 동기 대비 9.6% 줄어 최근 무역수지는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 품목별로 최근 수출 상황을 살펴보면 기초화장품*이 수출비중을 늘려가며 전체 화장품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
* 수출비중(%): (’19년) 53.6 → (’20년) 57.9 → (’21.1분기) 60.1
ㅇ 마스크 생활화에 따른 피부 문제* 관리를 위해 기초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 중앙대 피부과 ‘안면 마스크 착용 후 피부에 미치는 생화학적 변화영향을 분석한 연구’에서 마스크 착용 → 피부 문제 증가 확인(’21.4.16)
ㅇ 이와 반대로 ’20년 색조화장품(메이크업용, 입술화장용, 눈화장용) 수출은 마스크 착용, 외부활동 감소에 따라 상대적으로 부진한 모습이다.
ㅇ 다만, 마스크 밖으로 드러나는 눈에 사용하는 화장품은 색조화장품 중 유일하게 수출이 증가했다.
< 품목별 화장품 수출 현황 >
(단위 : 백만 달러, %)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1분기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화장품 | 4,934 | 25.7 | 5,335 | 8.1 | 6,122 | 14.8 | 1,878 | 32.4 |
| 기초화장용 | 2,427 | 22.0 | 2,860 | 17.8 | 3,547 | 24.0 | 1,128 | 40.8 |
메이크업용 | 463 | 24.5 | 526 | 13.6 | 495 | △5.9 | 139 | 3.7 |
입술화장용 | 148 | 17.7 | 168 | 13.1 | 163 | △3.1 | 44 | 2.4 |
눈 화장용 | 189 | 35.0 | 178 | △5.9 | 193 | 8.5 | 51 | 3.1 |
손발톱용 | 17 | 9.1 | 16 | △9.3 | 20 | 25.8 | 7 | 80.3 |
그 외 화장품* | 1,689 | 31.9 | 1,587 | △6.0 | 1,704 | 7.4 | 508 | 31.6 |
* 그 외 화장품은 가루 화장품, 향수, 화장수, 어린이용, 기타 등
ㅇ 손발톱용 수출도 증가했는데, 손 위생이 강조되며 손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는데 매장은 편하게 가기 힘든 환경*이 되면서 손발톱용 화장품의 수요도 증가한 듯 보인다.
* 미 질병통제예방센터 손톱미용실 밀접접촉으로 코로나19 전파가능성 경고
* 뉴욕타임즈 「Nail salons, ...Have Lost Half Their Business」(’20.11.23)
ㅇ 코로나로 인해 바뀐 생활에 따른 화장품 시장의 변화를 수출 상황에서도 엿볼 수 있다.
□ 코로나로 활동이 제한되고 매장영업이 어려운 상황에도 화장품 수출이 증가한데는 온라인을 통한 상품구매 활성화도 중요 요인으로 보인다.
ㅇ 작년 한해 화장품의 일반수출이 전년대비 13.1% 증가할 때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은 204.5% 증가했으며, 올해 1분기는 전년 동기 대비 322.3% 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 전자상거래를 통한 정식수출만 해당
< 전자상거래(정식) 수출 증감률 >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1분기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화장품 | 4,934 | 25.7 | 5,335 | 8.1 | 6,122 | 14.8 | 1,878 | 32.4 |
| 일반수출 | 4,897 | 25.5 | 5,287 | 8.0 | 5,978 | 13.1 | 1,819 | 29.5 |
전자상거래수출 | 37 | 68.6 | 47 | 29.7 | 145 | 204.5 | 59 | 322.3 |
□ 최대 수출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출의 절반정도를 차지하며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20년 수출액은 30억 4,600만 달러로 역대최고 실적을 기록했으며, 올해 들어서도 수출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ㅇ 홍콩은 ’20년까지 2위 수출국을 지켰으나 상위 5개국 중 유일하게 수출이 감소하며 ’21.1분기는 4위로 하락했으며, 일본은 ’18~19년 4위에서 ’20년 3위, 올 1분기 실적은 2위로 올라섰다.
< 국가별 화장품 수출 현황 >
순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1분기 |
국가 명 | 수출액 |
| 국가 명 | 수출액 |
| 국가 명 | 수출액 |
| 국가 명 | 수출액 |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1위 | 중국 | 2,016 | 37.5 | 중국 | 2,443 | 21.2 | 중국 | 3,046 | 24.6 | 중국 | 980 | 50.9 |
2위 | 홍콩 | 1,035 | 7.4 | 홍콩 | 790 | △23.7 | 홍콩 | 615 | △22.1 | 일본 | 175 | 51.8 |
3위 | 미국 | 429 | 16.8 | 미국 | 431 | 0.4 | 일본 | 549 | 58.7 | 미국 | 144 | 51.4 |
4위 | 일본 | 257 | 32.4 | 일본 | 346 | 34.4 | 미국 | 485 | 12.6 | 홍콩 | 140 | △28.8 |
5위 | 베트남 | 146 | 18.4 | 베트남 | 194 | 32.6 | 베트남 | 228 | 17.6 | 베트남 | 81 | 30.2 |
기타 | (142개국) | 1,050 | 31.4 | (166개국) | 1,132 | 7.8 | (168개국) | 1,200 | 6.1 | (151국) | 358 | 19.7 |
| 전 세계 | 4,934 | 25.7 | 전 세계 | 5,335 | 8.1 | 전 세계 | 6,122 | 14.8 | 전 세계 | 1,878 | 32.4 |
□ 전체 화장품 수출국은 ’18년 147개국에서, ’19년 171개국, ’20년 173개국으로 매년 수출국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ㅇ 대륙별 수출비중은 아시아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20년) 화장품 수출비중(%) : 아시아 82.3, 북미 8.4, 유럽 7.2
ㅇ 북미, 유럽은 수출규모는 크지 않지만, 아시아 못지않은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어 향후 실적에 기대감을 갖게 한다.
* (’20년) 전년대비 수출증가율(%) 아시아 15.0, 북미 13.0, 유럽 12.1
* 상세내용은 첨부파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