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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온오프라인 연계 매장’ 본격 추진, 운영사 2곳 공모
- ‘소상공인 온·오프라인 연계 매장’ 운영사 모집 (4.28~5.31) -
□ 민간기업(기관) 협력체 등 운영사 2개 내외 모집
2021.04.28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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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소상공인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오프라인(전시체험 등)과 온라인(구매결제 등)을 결합한 ‘소상공인 온오프라인 연계(O2O) 매장’을 운영할 운영사를 4월 28일(수)부터 5월 31일(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최근 디지털 전환이 유통시장 변혁을 촉진하는 가운데 코로나19 대유행이 온라인 쇼핑 급성장의 변곡점으로 작용하면서 온라인시장 진출은 선택이 아닌 속도의 문제로 주목받고 있다.
* 온라인쇼핑 거래액(통계청, 조원) : (’18)113.3 → (‘19)136.6 → (’20)159.4
이렇게 디지털과 온라인 역량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좌우함에도 불구하고 영세 소상공인의 대응은 취약한 실정이다.
* 디지털기술 활용 15.4%(‘20.8, 소진공), 온라인채널 활용 8.4%(‘21.3, 유통센터)
이에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민간 온라인채널 진입에 높은 문턱과 오프라인 매장 중심의 기존 상거래 현실을 감안해 맞춤형 지원모델로서 프리미엄 ‘소상공인 온오프라인 연계(O2O) 매장’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 매장 구축과 운영 방향은 ①민간 주도, ②온오프라인 융합, ③디지털콘텐츠 연계이며 스마트 상점, 공방, 슈퍼 등을 대표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로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견인할 예정이다.
특히 민간 유통플랫폼과 소상공인의 상생모델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가성비와 재미를 제공하고 소상공인의 온오프라인 채널 진입 문턱을 낮추는 ‘상생+재미+소통’ 매장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 예) 착한 판매수수료, 로컬·생산자 스토리텔링, 라이브커머스 등
운영사는 최대 30억원을 지원(자부담 20%) 받아 오프라인 전시체험
공간과 디지털온라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대대적인 홍보와 마케팅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온오프라인 시장진출을 연계 지원하게 된다.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상거래 운영 경험(5년 이상), 오프라인 공간(330㎡ 이상), 전자상거래 인프라, 전문인력(10인 이상) 등을 갖춰야 하며 사업에 선정된 운영사는 연간 소상공인 500개사(제품) 이상을 지원해야 한다.
중기부 이하녕 온라인경제추진단장은 “그간 공공주도의 매장 운영에서 탈피해 ‘온오프라인 연계(O2O) 매장’의 제품 구성부터 컨셉, 마케팅
까지 전면적인 민간주도 운영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면서,
“소상공인 명품을 손쉽게 체험과 구매를 할 수 있는 ‘랜드마크’ 매장으로 자리매김 시키겠다”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신청자격과 접수방법은 관리기관인 중소기업유통센터 누리집(www.imstars.or.kr)과 문의(☎ 02-6678-9450, 9454)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사업 개요
목적 : 민간 주도로 소상공인의 온오프라인 시장진출을 위한
‘소상공인 O2O(플래그십) 매장’ 구축운영
대상 : 민간기업(플랫폼, 유통), 지자체, 공공기관 등 컨소시엄
요건 : 온오프라인 상거래 경험(5년 이상), 전자상거래 인프라 보유,
오프라인(330㎡ 이상), 전문인력(10인 이상), 소상공인(500개사
이상) 지원 등
□ 지원 내용
예산규모 : 60억원, 2개소
지원 조건 : 오프라인 공간 구성, 디지털 장비 구축, 연계 프로그램
구성운영, 전문인력 등 최대 30억원 한도 지원,
자부담 20%
< 지원 항목 예시 >
□ 추진 일정
최근 디지털 전환이 유통시장 변혁을 촉진하는 가운데 코로나19 대유행이 온라인 쇼핑 급성장의 변곡점으로 작용하면서 온라인시장 진출은 선택이 아닌 속도의 문제로 주목받고 있다.
* 온라인쇼핑 거래액(통계청, 조원) : (’18)113.3 → (‘19)136.6 → (’20)159.4
이렇게 디지털과 온라인 역량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좌우함에도 불구하고 영세 소상공인의 대응은 취약한 실정이다.
* 디지털기술 활용 15.4%(‘20.8, 소진공), 온라인채널 활용 8.4%(‘21.3, 유통센터)
이에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민간 온라인채널 진입에 높은 문턱과 오프라인 매장 중심의 기존 상거래 현실을 감안해 맞춤형 지원모델로서 프리미엄 ‘소상공인 온오프라인 연계(O2O) 매장’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 매장 구축과 운영 방향은 ①민간 주도, ②온오프라인 융합, ③디지털콘텐츠 연계이며 스마트 상점, 공방, 슈퍼 등을 대표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로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견인할 예정이다.
특히 민간 유통플랫폼과 소상공인의 상생모델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가성비와 재미를 제공하고 소상공인의 온오프라인 채널 진입 문턱을 낮추는 ‘상생+재미+소통’ 매장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 예) 착한 판매수수료, 로컬·생산자 스토리텔링, 라이브커머스 등
운영사는 최대 30억원을 지원(자부담 20%) 받아 오프라인 전시체험
공간과 디지털온라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대대적인 홍보와 마케팅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온오프라인 시장진출을 연계 지원하게 된다.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상거래 운영 경험(5년 이상), 오프라인 공간(330㎡ 이상), 전자상거래 인프라, 전문인력(10인 이상) 등을 갖춰야 하며 사업에 선정된 운영사는 연간 소상공인 500개사(제품) 이상을 지원해야 한다.
중기부 이하녕 온라인경제추진단장은 “그간 공공주도의 매장 운영에서 탈피해 ‘온오프라인 연계(O2O) 매장’의 제품 구성부터 컨셉, 마케팅
까지 전면적인 민간주도 운영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면서,
“소상공인 명품을 손쉽게 체험과 구매를 할 수 있는 ‘랜드마크’ 매장으로 자리매김 시키겠다”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신청자격과 접수방법은 관리기관인 중소기업유통센터 누리집(www.imstars.or.kr)과 문의(☎ 02-6678-9450, 9454)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온라인경제추진단 김호진 사무관(☎ 042-481-688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 ’21년 소상공인 O2O(플래그십) 스토어 사업 개요 |
□ 사업 개요
목적 : 민간 주도로 소상공인의 온오프라인 시장진출을 위한
‘소상공인 O2O(플래그십) 매장’ 구축운영
대상 : 민간기업(플랫폼, 유통), 지자체, 공공기관 등 컨소시엄
요건 : 온오프라인 상거래 경험(5년 이상), 전자상거래 인프라 보유,
오프라인(330㎡ 이상), 전문인력(10인 이상), 소상공인(500개사
이상) 지원 등
□ 지원 내용
예산규모 : 60억원, 2개소
지원 조건 : 오프라인 공간 구성, 디지털 장비 구축, 연계 프로그램
구성운영, 전문인력 등 최대 30억원 한도 지원,
자부담 20%
< 지원 항목 예시 >
구 분 | 항 목 | 비 고 |
①공간 조성 | 인테리어 및 설비 공사, 임차료 등 | 60% 이내 |
②시설 구축 | 스마트 기기, 스토어 집기 등 | 30% 이내 |
③프로 그램 | 콘텐츠 제작, 홍보, 교육·컨설팅 등 | - |
④전문 인력 | 판매, 마케팅 지원 인력 등 | 30% 이내 |
□ 추진 일정
모집 공고 | 신청·접수 | 평가·선정 | 인프라 구축 | 소상공인 지원 | ||||
4.28 | ~5.31 | 6월 중 | ~11월 | 12월~ |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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