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7월 21일(수), ’21년도 상반기(및 2분기) 중소기업 수출 동향을 분석해 발표했다.
(1) 총괄 : 반기 기준 역대 최고인 565억달러(전년동기대비 21.5%↑)
’21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21.5% 증가한 565억달러로 반기 기준 역대(‘10년 통계작성 이래) 최고치를 달성했다.
지난해 11월 이후 중소기업 수출이 8개월 연속 증가해 코로나19 이전 이상의 성장세를 시현(’19년 상반기 대비 68억달러↑, 13.7%↑)했다.
※ 수출증감률(%) : (’20.10)△2.5→(11)12.0→(12)13.7→(’21.1)14.5→(2)4.1→(3)16.8→
(4)26.4→(5)38.5→(6)30.9
역대 반기 수출액(억달러) : (1위) 565(’21.상), (2위) 542(’20.하), (3위) 530(’17.하)
특히 최근 3개월 연속 30% 내외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면서 2분기 수출이 295억달러(전년동기대비 31.7%↑ 증가)로 분기 기준으로도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 역대 분기 수출액(억달러) : (1위) 295(’21.2Q), (2위) 287(’20.4Q), (3위) 273(’16.4Q)
(2) 품목별 : 20대 품목(전체 수출비중 50.7%)이 27.1% 증가, 코로나19 시대 특징이 반영된 품목의 호조세 지속
화장품은 27.1억달러로(전년동기대비 17.1%↑)를 수출해 반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주요국(미·중·일)과 신흥국(베·러)으로 수출을 확대했다.
※ 국가별 화장품 수출액 및 증감률(억달러, %) : 중국 10.4(3.1), 미국 3.1(34.3), 일본 3.1(20.1), 베트남 1.6(52.0), 러시아 1.4(38.4) 등
또한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항원·항체검사기반) 수출 확대에 따라 의약품 수출이 19.8억달러로 크게 늘었고(전년동기대비 224.9%↑), 글로벌 전기차 보급 확대로 자동차부품 수출도 21.2억 달러(전년동기대비 26.1%↑)로 대폭 증가했다.
아울러 중화권(중국, 홍콩, 대만)을 중심으로 반도체(15.0억달러, 전년동기대비 45.5%↑) 및 반도체제조용장비(18.8억달러, 전년동기대비 21.5%↑)의 수출도 크게 늘었다.
※ 국가별 반도체 수출액 및 증감률(억달러, %) : 홍콩 4.4(63.2), 중국 4.3(41.6), 베트남 1.8(21.6), 대만 1.6(126.1), 일본 0.6(24.0) 등
국가별 반도체제조용장비 수출액 및 증감률(억달러, %) : 중국 8.9(4.9), 대만 2.2(33.6), 미국 2.1(19.6), 베트남 1.4(261.3), 일본 1.1(10.5) 등
(3) 국가별 : 주요 10개국(수출비중 69.0%) 수출이 19.4% 증가, 특히 미국·독일 수출이 반기 기준 역대 최고치 달성
미국은 자동차부품과 인테리어 수요 증가에 따른 플라스틱 제품 수출 호조 등으로 4월부터 수출이 두자릿수 증가하며, 69.8억 달러(전년동기대비 15.0%↑)로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다.
* 對미국 품목별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자동차부품) 6.4(25.7), (플라스틱제품) 4.9(14.7), (화장품) 3.1(34.3), (전자응용기기) 2.2(23.9) 등
독일도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요로 의약품, 기타정밀화학제품 등의 수출이 급증해 4월(두자릿수 증가)을 제외하고 1~6월 수출 모두 세자릿수 증가하며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 對독일 품목별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의약품) 9.9(29,833.4), (기타정밀화학제품) 0.5(239.5), (기타금속광물) 0.4(35.5) 등
(4) 수출방식 : 온라인 수출액(5.6억달러, 101%↑) 및 기업수(6,576개사, 58%↑) 모두 크게 증가, ’20년 실적(7.3억 달러)의 77%를 6개월 만에 달성
온라인 수출은 ‘20년 1월부터 18개월 연속 두자릿수 이상 증가를 지속하며 전년 수출액(7.3억 달러)의 77%를 6개월만에 달성했다.
주요 특징으로는 수출품목이 화장품(비중 38.7%), 의류(비중 16.7%) 등 한류와 연관된 소비재에 집중되고, 수출대상국가도 일본(비중 52.4%), 중국(비중 18.1%), 미국(비중 17.7%) 등 글로벌 온라인몰이 발달한 국가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중기부 오기웅 글로벌성장정책관은 “’21년 상반기는 코로나19 극복 기대감으로 중소기업 수출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며,
“중기부는 중소기업 수출 호조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유망업종 중심으로 온라인비대면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고 이번 추경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물류 애로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 ’21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은 565억달러(전년동기대비 21.5% 증가)로 반기 기준 역대(‘10년 통계작성 이래) 최고치 달성
지난해 11월 이후 8개월 연속 증가, 2분기 증가폭을 확대하며
코로나19 이전 이상의 성장세 시현(’19년 상반기 대비 68억달러↑, 13.7%↑)
* 수출증감률(%) : (’20.10)△2.5→(11)12.0→(12)13.7→(’21.1)14.5→(2)4.1→(3)16.8→
(4)26.4→(5)38.5→(6)30.9
* 역대 반기 수출액(억달러) : (1위) 565(’21.상), (2위) 542(’20.하), (3위) 530(’17.하)
20대 품목이(수출비중 50.7%) 27.1% 증가, 주요 10개국(수출비중 69.0%) 수출이 19.4% 증가하며 수출 증가를 견인
* 미국(70억달러, 15%↑), 독일(19억달러, 165%↑) 수출이 반기 기준 역대 최고치 달성
□ 2분기 수출은 295억달러(전년동기대비 31.7% 증가)로 최근 3개월 연속 30% 내외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 달성
* 역대 분기 수출액(억달러) : (1위) 295(’21.2Q), (2위) 287(’20.4Q), (3위) 273(’16.4Q)
조업일수(전년동기비 +2일) 효과를 배제하여도 두자릿수 증가세를 지속, 최근 2개월 수출은 높은 성장세 기록
* 일평균 수출액 증감률(%): (’20.11)14.4→(12)9.0→(’21.1)9.4→(2)20.1→(3)16.8→
(4)15.9→(5)41.8→(6)28.2
□ 월 수출액 및 일평균 수출액이 8개월 연속 동시 증가하는 경우는 ’17년 이래로 처음, 2월(역대 2월 중 2위)을 제외한 1~6월이 역대(‘10년 통계작성 이래) 해당 월 1위를 기록하며, 반기 중 역대 최고치 달성
* 수출증감률(%) :
(’20.10)△2.5→
(11)12.0→ (12)13.7→ (’21.1)14.5→ (2)4.1→ (3)16.8→ (4)26.4→ (5)38.5→ (6)30.9
* 일평균 수출증감률(%) :
(’20.10)6.8→ (11)14.4→ (12)9.0→ (’21.1)9.4→ (2)20.1→ (3)16.8→ (4)15.9→ (5)41.8→ (6)28.2
□ 코로나19 이전보다도 높은 실적을 달성, 1~6월 월별 수출은 ’19년과 비교시에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출액을 기록
< 최근 3년 1~6월 중소기업 월별 수출 실적 (단위 : 억 달러) >
□ 상위 품목·국가 중 4개 품목(화장품, 의약품, 반도체 제조용 장비, 철강판)과 對미국·독일 수출이 역대 반기 최대 실적 달성
중소 수출증가 품목·국가 수는 최근 3년 비교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
(단위 : 개)
□ 온라인 수출(5.3억달러)은 ‘20년 1월부터 18개월 연속 두자릿수 이상 증가를 지속하며 전년 수출액(7.3억 달러)의 77%를 6개월만에 달성
* 월별 온라인 수출 증감률(%): (’20.1) 45.5 → (6) 164.6 → (12) 101.6 → (’21.3) 172.6 → (6) 115.7
전체 수출에 비해 수출품목이 한류와 연관된 소비재에 집중되고, 수출국가도 글로벌 온라인몰이 발달한 국가에 집중되는 경향
- 최근 음향기기 품목의 對중국·미국 수출이 크게 증가하며 상반기 3위 기록
* ‘19년 1.6백만$(11위) → ’20년 9.7백만$(8위) → ‘21.상 32백만$(3위)
□ 20대 품목 중 19개 품목이 증가, 전 품목 균형적 성장을 기록하며 코로나19 이전 이상의 성장세 시현(’19년 상반기 대비 13.7% 증가)
(플라스틱제품 : 28.0억 달러, 16.3%↑) 전기차배터리·스마트폰 시장 성장에 힘입어 주요 수출국인 중국·미국·베트남으로의 수요 증가, 2분기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역대 분기 최대 실적 달성
(화장품 : 27.1억 달러, 17.1%↑) 기초화장품을 중심으로 주요국(중·미·일) 수요 증가, 신흥국(베트남·러시아)으로 수출도 확대하며 역대 반기 최대 실적 달성
(자동차부품 : 21.2억 달러, 26.1%) 글로벌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며 관련 부품 수요가 급격히 증가, 1분기 소폭 감소(△1.7%)했으나 2분기 플러스 전환하며(77.6%↑) 상반기 수출 증가를 견인
(의약품 : 19.8억 달러, 224.9%↑)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항원·항체검사기반) 허용국(독일·슬로바키아 등 유럽국가)으로의 수출 확대로 2분기 큰폭으로 증가하며 역대 반기 최대 실적 달성
(합성수지 : 19.6억 달러, 51.7%↑) 국제 유가 상승에 따른 수출 단가 상승 및 플라스틱·비닐 원료 수요 지속, 작년 4분기 플러스 전환 후 증가폭 확대
(반도체제조용장비 : 18.8억 달러, 21.5%↑) 반도체 시장 활황으로 주요 반도체 생산국(중화권·미국·네덜란드 등)의 수요 급증, 베트남으로 디스플레이 장비 수출도 증가하며 역대 반기 최대 실적 달성
(반도체 : 15.0억 달러, 45.5%↑) 비대면 경제 확산으로 IT제품·서버용 반도체 수요 증가와 함께 중소 업체의 수주량이 증가하면서 1·2분기 수출이 두자릿수 증가
(철강판 : 13.8억 달러, 32.5%↑) 철강재 시장의 수급불균형에 따른 철광석 가격 급등과 동시에, 주요 수출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 영향으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역대 반기 최대 실적 기록
(계측제어분석기 : 13.7억 달러, 23.1%↑) OLED 패널 투자 증설로 디스플레이 계측기의 對베트남 수출과 중국으로 OLED용 계측기 및 로봇 관련 기계 수출이 증가하며 1~6월 연속 두자릿수 증가율 기록
(자동차 : 11.8억 달러, 59.2%↑) 자동차 운반선 부족 문제로 작년감소세였던 중고차 수출이 올해 5월 정상화되며, 2분기 수출이 세자릿수 증가율(189.6%↑) 기록
(기타기계류 : 11.3억 달러, △22.2%) 주요국의(중·베·미)의 생산시설 신규 건립 수요 감소에 따라 급감했지만, 최근 우즈벡의 자동차공장 설립 확대로 6월(당월) 수출이 플러스 전환
(기타정밀화학제품 : 10.6억 달러, 0.7%↑) 코로나19 진단키트(PCR 방식) 수출이 제조업체 간 경쟁 가열에 따른 가격 하락과 글로벌 백신 접종 확산세로 진단키트 수요가 감소하며 상반기 증가세 둔화
□ 주요 10개국 수출(수출비중 69.0%)이 모두 증가
(중국: 120.8억 달러, 16.5%↑) 제조 공장 가동률 정상화, 소비 회복 으로 화장품(면세점 수요), 반도체제조용장비(5G 확대로 고성능 반도체 수요), 합성수지(기능성 화학물질 수요), 플라스틱 제품(배터리 분리막) 등 호조세, 1월~5월 두자릿수대 증가율 기록하며 상반기 전체 수출을 견인
(미국: 69.8억 달러, 15.0%↑) 경기부양책 확대 및 백신 보급에 따른 소비 개선, 자동차부품(전기차), 플라스틱 제품(PVC 바닥재), 화장품(뷰티 유통업 수요), 전자응용기기(ATM기, 의료용 레이저기기, POS단말기 등) 등 호조세 지속, 올해 2분기 수출은 두자릿수 증가하며 상반기 기준 역대 반기 최대 실적 달성
(베트남: 55.9억 달러, 19.5%↑) 제조 경기 확장세로 합성수지(자동차·포장·가전용 수요), 계측제어분석기(OLED·카메라모듈의 검사장비), 플라스틱제품(LCD 기능성 필름) 품목의 수요 확대로, 3월부터 증가세 전환
(일본: 49.6억 달러, 3.6%↑) 자동차부품(완성차 시장 회복세), 의류(일본 E-커머스 플랫폼을 통한 여성 의류 수요) 등의 수출 호조로 1분기 수출 감소(△1.4%, 작년 급증의 역기저효과)에서 2분기 플러스(8.7%↑) 전환
(독일: 18.7억 달러, 165.0%↑)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요로 의약품, 기타정밀화학제품의 수출이 급증, 4월(두자릿수 증가)을 제외한 1월~6월 수출 모두 세자릿수 증가하며, 역대 반기 최대 실적 달성
(홍콩: 17.8억 달러, 5.0%↑) 금은 및 백금(작년 급증(351.9%↑)의 역기저효과) 수출은 감소했지만, 반도체(스마트폰 및 고사양 PC용 수요), 컴퓨터(노트북 수요) 증가로 2분기 증가세 전환
(대만: 16.0억 달러, 28.4%↑) 제조 경기 활황으로 19개월 연속 증가세, 반도체 및 제조용 장비(파운드리 수주 물량이 증가) 수출 급증, 레일 및 철구조물(해상 풍력 발전 단지용 파이프) 등 수요 확대로 코로나19 이전 대비 큰 폭으로 증가(‘19년 대비 53.9%↑)
(인도: 14.7억 달러, 44.1%↑) 자동차, 가전 등의 산업 수요가 회복, 합금철선철 및 고철과 철강판(현지 철강 생산 부진으로 수입 수요 확대), 합성수지(자동차 및 가전용 플라스틱 복합재) 등 수출 급증
(인도네시아: 13.9억 달러, 26.8%↑) 제조 경기 확장세로 2분기 부터 수출 호조, 편직물(2분기 섬유 수요 회복 증가 전환), 합성수지(가전·자동차부품용 수요확대), 철강판((자동차·건설 수요 확대) 등의 수출 증가
(러시아: 12.5억 달러, 28.8%↑) 자동차·관련 부품(2분기 중고차 수출 확대), 화장품(온라인 홍보를 통한 고품질 인식 확대), 철강판(가전 등 전방산업 수요) 등 증가, 2분기 수출이 강한 호조세를 보이며(1분기 △2.5% → 2분기 72.5%↑) 상반기 수출 견인
□ (총괄) 상반기 온라인 수출은 5.6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00.5% 증가
‘20년 1월부터 매월 두자릿수~세자릿수 증가율 지속
* 월별 온라인 수출증감률(%): (’20.1) 45.5→(6) 164.6→(12) 101.6→(’21.3) 172.6→(6) 115.7
□ (세부 분석) 전체 수출에 비해 수출품목이 한류와 연관된 소비재에 집중되고, 수출국가도 글로벌 온라인몰이 발달한 국가에 집중되는 경향
(품목별) 품목당 5% 수준 이하로 다변화되어 있는 전체 수출과 달리 화장품의류 및 음향기기(CD 음반 등) 등 5대품목이 수출의 73%를 차지
- 최근 음향기기의 對중국·미국 수출이 크게 증가하며 상반기 3위 기록
* ‘19년 1.6백만$(11위) → ‘20년 9.7백만$(8위) → ‘21.상 32백만$(3위)
※ 목록 수출은 품목 코드가 없어 품목 분석은 일반 수출에 한정
(국가별) 온라인 수출 상위국가는 일본(1위), 미국(2위), 중국(3위), 싱가포르(4위) 등으로 전체 수출 상위국가와 다소 상이
- 한류 등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으면서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이 발달한 국가 중심으로 수출이 집중되는 상황
* (참고) 국내에 법인이 설립된 해외 온라인몰(국가) : 아마존(미국), 이베이(미국), 알리바바(중국), 쇼피(싱가포르), 큐텐(싱가포르), 큐텐재팬(일본), 라인(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