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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 제조 공정 자동화·지능화 전환으로 해외 이전 막는다
□ 해외 이전이 많은 제조 중소기업 공장 내 노동집약적·고위험 공정의 자동화·지능화가 시급한 10개 과제*에 대해 기술개발 지원
* ①자동차(와이어링하네스 등) 4개, ②플라스틱 3개, ③뿌리기술 2개, ④코로나 진단 1개
2021.08.02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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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해외 공장의 국내 복귀를 촉진하고 국내 공장의 해외 이전을 방지하기 위해 제조 공정을 개선하는 ‘2021년 공정·품질 기술개발’ 과제 10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국내 높은 생산비용으로 이미 해외로 이전*했거나, 이전할 가능성이 높은 제조 중소기업 공장을 대상으로 노동집약적·고위험 공정을 자동화·지능화 공정으로 전환하는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 해외진출기업의 국내복귀 장애요인(’20, 중소기업중앙회) : 국내 높은 생산비용(63.2%) > 현지 내수시장 접근성(25.0%) > 노동·환경 등 국내 규제(9.9%)
올해 과제 선정은 지난 4월 공고와 외부전문가의 현장평가(’21.6~’21.7)를 거쳐 △국내 공장의 해외이전과 해외 공장의 국내복귀 수요, △노동집약도·산업재해율 등 공정개선 필요성, △생산유발·고용효과 등 정부지원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10개 과제는 자동차 분야 4개, 플라스틱 분야 3개, 뿌리 기술 분야(용접·주조) 2개, 코로나 진단 분야 1개이며, 과제별로 2년간 10억원의 기술개발 비용을 지원한다.
주요 선정 과제는 다음과 같다
와이어링 하네스 자동화 공정 기술개발 (케이엠 디지텍)
와이어링 하네스는 자동차 내 전자부품을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배선 뭉치로 다양한 전선 종류·길이 등 규격화가 어려워 대부분 공정이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대부분 와이어링 하네스 제조 공장이 해외 저임금 국가(중국·베트남·멕시코)로 이전되어 운영 중이나 코로나19에 따른 수입 단절로 현대차 생산 중단 사태가 발생(’20.2) 된 바 있다.
향후 와이어링 하네스 장비 제조사인 케이엠디지텍은 전 공정*을 1개의 단위 자동화 공정화하는 기술개발 후 제조사(경신 등)에 자동화 장비를 납품해 생산성 향상(70% 인력·공간 감축)과 해외공장의 국내 복귀를 유도할 예정이다.
* (현재 공정) 전선 절단·탈피, 전선 종류별 정렬, 커넥터 삽입 및 배선 뭉치화, 검사·포장 등
건설장비 대형용접구조물의 자동화·지능화 공정 기술개발 (전진중공업)
건설장비는 고장력 대형구조물화 되고 있으나 까다로운 접합성과 용접성능을 요구하는 자동화 난제기술로 수작업 의존과 고위험(중량물 취급·유해가스)으로 전문 인력의 고령화와 구인이 곤란한 상황이다.
이에 건설장비(콘크리트 펌프카 등) 제조사인 전진중공업(주)은 제조 공정 일부를 터키 임가공 위탁과 인도 반조립상태 수출(CKD) 하고, 추가적으로 국내 공장을 해외 이전(중국·인도 등)을 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향후 제관공정 간소화, 용접공정 자동화 및 용접·검사공정의 스마트공장화* 기술개발을 통해 품질향상(60%)과 원가를 절감(30%)해 전 공정의 국산화와 해외 공장이전 없이 설비 운용인력(10명) 추가고용 예정이다.
* 용접(두께·입열량) 및 검사(용접변형·균열치수 등) 조건의 데이터 수집·분석 및 최적 조건 도출 후 자동 용접·검사를 실시해 생산성 향상에 기여
중기부는 매년 10개 과제 규모로 꾸준히 공정개선 기술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기부(www.mss.go.kr)와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 박종찬 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이 사업은 인건비, 구인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원가를 개선해 제조기업의 해외 유출을 방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사업은 국내 높은 생산비용으로 이미 해외로 이전*했거나, 이전할 가능성이 높은 제조 중소기업 공장을 대상으로 노동집약적·고위험 공정을 자동화·지능화 공정으로 전환하는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 해외진출기업의 국내복귀 장애요인(’20, 중소기업중앙회) : 국내 높은 생산비용(63.2%) > 현지 내수시장 접근성(25.0%) > 노동·환경 등 국내 규제(9.9%)
올해 과제 선정은 지난 4월 공고와 외부전문가의 현장평가(’21.6~’21.7)를 거쳐 △국내 공장의 해외이전과 해외 공장의 국내복귀 수요, △노동집약도·산업재해율 등 공정개선 필요성, △생산유발·고용효과 등 정부지원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10개 과제는 자동차 분야 4개, 플라스틱 분야 3개, 뿌리 기술 분야(용접·주조) 2개, 코로나 진단 분야 1개이며, 과제별로 2년간 10억원의 기술개발 비용을 지원한다.
주요 선정 과제는 다음과 같다
와이어링 하네스 자동화 공정 기술개발 (케이엠 디지텍)
와이어링 하네스는 자동차 내 전자부품을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배선 뭉치로 다양한 전선 종류·길이 등 규격화가 어려워 대부분 공정이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대부분 와이어링 하네스 제조 공장이 해외 저임금 국가(중국·베트남·멕시코)로 이전되어 운영 중이나 코로나19에 따른 수입 단절로 현대차 생산 중단 사태가 발생(’20.2) 된 바 있다.
향후 와이어링 하네스 장비 제조사인 케이엠디지텍은 전 공정*을 1개의 단위 자동화 공정화하는 기술개발 후 제조사(경신 등)에 자동화 장비를 납품해 생산성 향상(70% 인력·공간 감축)과 해외공장의 국내 복귀를 유도할 예정이다.
* (현재 공정) 전선 절단·탈피, 전선 종류별 정렬, 커넥터 삽입 및 배선 뭉치화, 검사·포장 등
건설장비 대형용접구조물의 자동화·지능화 공정 기술개발 (전진중공업)
건설장비는 고장력 대형구조물화 되고 있으나 까다로운 접합성과 용접성능을 요구하는 자동화 난제기술로 수작업 의존과 고위험(중량물 취급·유해가스)으로 전문 인력의 고령화와 구인이 곤란한 상황이다.
이에 건설장비(콘크리트 펌프카 등) 제조사인 전진중공업(주)은 제조 공정 일부를 터키 임가공 위탁과 인도 반조립상태 수출(CKD) 하고, 추가적으로 국내 공장을 해외 이전(중국·인도 등)을 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향후 제관공정 간소화, 용접공정 자동화 및 용접·검사공정의 스마트공장화* 기술개발을 통해 품질향상(60%)과 원가를 절감(30%)해 전 공정의 국산화와 해외 공장이전 없이 설비 운용인력(10명) 추가고용 예정이다.
* 용접(두께·입열량) 및 검사(용접변형·균열치수 등) 조건의 데이터 수집·분석 및 최적 조건 도출 후 자동 용접·검사를 실시해 생산성 향상에 기여
중기부는 매년 10개 과제 규모로 꾸준히 공정개선 기술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기부(www.mss.go.kr)와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 박종찬 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이 사업은 인건비, 구인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원가를 개선해 제조기업의 해외 유출을 방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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