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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7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1년 7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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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7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3.1%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7.0%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20.2% 증가 -
 
 
<‘217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21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7.0%)온라인 부문(20.2%)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3.1% 상승
 
(오프라인, 7.0%)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집밥·가정생활 관련 상품의 수요가 늘고, 여름철 더위로 인해 계절가전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매출이 성장
 
(온라인, 20.2%) 음식배달·e-쿠폰 서비스 부문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온라인 장보기확산 계절가전 수요 증가에 따라 두 자릿수 매출 신장 유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
‘21
7
8
9
10
11
12
1
2
3
4
5
6
7
전체
4.4
6.6
8.5
8.4
6.3
9.0
6.1
10.0
18.5
13.7
12.9
11.4
13.1
오프라인
2.1
2.4
1.0
2.1
2.4
4.4
5.8
14.3
21.7
11.2
8.8
4.8
7.0
온라인
13.4
20.1
20.0
17.1
17.0
27.2
22.6
5.5
15.2
16.5
17.6
19.6
20.2
 
(상품군별 매출)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가전/문화(26.0%), 서비스/기타(19.0%), 해외유명브랜드(18.8%) 순으로 매출이 증가
 
(오프라인) 해외유명브랜드(18.8%)·아동/스포츠(15.6%)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계절가전 수요 증가로 가전/문화(15.0%) 매출이 늘었으나, 방역지침 강화에 따른 외출자제로 패션/잡화(5.6%) 매출감소
 
(온라인)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기타(44.9%) 식품(30.7%) 매출상승세유지되고 가전/문화(28.0%) 매출도 증가했으나 아동/스포츠(2.8%) 매출은 지난달에 이어 감소
 
<‘217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13.1
26.0
0.5
2.0
15.5
3.1
19.0
18.8
오프라인
7.0
15.0
5.6
15.6
9.9
1.3
1.3
18.8
온라인
20.2
28.0
5.8
2.8
30.7
4.4
44.9
-
 
(구매건수·구매단가) 방역관리 강화로 인해 매장 방문 횟수가 줄고 1 방문 시 대량 구매하는 경향이 강화되어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건수감소하고 구매 단가상승
 
<‘217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2.0
1.3
8.1
1.6
3.3
구매단가
9.2
8.7
17.3
8.8
6.4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 매출 비중45.8%에서 48.7%2.9%p 늘고, 오프라인 부문 매출 비중 54.2%에서 51.3%감소
 
ㅇ 오프라인 모든 업태(대형마트 0.9%p, 백화점 0.7%p, 편의점 0.9%p, SSM 0.3%p)매출 비중이 감소
 
 
<’20vs. ’21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방역관리 강화에 따른 매장 방문 감소로 백화점 성장세다소 둔화되었으나 대형마트·SSM식품군 매출 계절가전·음료 등 가공식품 판매호조를 보여 전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7.0% 증가
 
(대형마트) 여름철 더위로 인한 계절가전(15.0%) 매출이 늘고, 스포츠(11.8%)·식품(10.9%) 매출도 호조를 보여 전체 매출 7.3% 증가
 
(백화점) 해외유명브랜드(18.8%)·골프 관련 상품(아동/스포츠 16.5%)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가정용품(16.5%)매출성장하여 전체 매출이 7.8% 증가하였으나, 의류(여성정장 9.5%)·잡화(9.2%) 매출이 감소하고 일부 점포의 집단감염 발생 등으로 성장세가 다소 둔화
 
(편의점) 더운 날씨로 인해 음료 등 가공식품(16.2%) 판매가 크게 늘어, 생활용품(9.0%)·잡화(10.9%)매출 감소에도 전체 매출 7.0% 증가
 
(준대규모점포(SSM)) 일상용품(12.9%)·생활잡화(2.9%)매출 하락 지속되었으나 외출자제로 식품군(4.2%) 매출 늘면서, 전체 매출이 올해 들어 처음으로 2.8% 증가
 
<’217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7.0
7.3
7.8
7.0
2.8
 
(점포당 매출) 오프라인 모든 업태 점포당 매출증가한 가운데 점포수가 감소대형마트·SSM의 점포당 매출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
 
<’217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6.7
11.2
5.9
0.7
8.1
점포 수 증감률
5.9
3.5
1.8
6.3
4.9
 
온라인 유통업체
 
온라인 음식배달 주문 e-쿠폰 사용확산되고 온라인 장보기보편화되는 가운데, 여름철 더위에 따른 계절가전 판매 호조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20.2% 상승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기타(44.9%)매출상승세 이어가고, 가전/전자(30.6%) 판매크게 증가한 가운데 식품(30.7%)·화장품(14.9%)·생활가구(4.4%)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증가
 
아동/유아(0.6%) 상품군은 6개월 연속으로 매출감소하였고 스포츠(4.8%)매출감소
 
<‘217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매출증감률
20.2
30.6
2.3
2.0
4.8
14.9
0.6
30.7
4.4
44.9
매출비중
100.0
24.2
1.9
9.0
4.0
4.3
3.7
22.6
15.4
14.8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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