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상반기 창업기업 73만개, 코로나 영향으로 온라인·비대면 창업 증가

- 2021년 상반기[2/4분기] 창업기업 동향 발표(8.31) -

□ 부동산업 제외 시 상반기 창업은 10.2%(52,798개) 증가

2021.08.30 중소벤처기업부
목록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가 8월 31일(화) 발표한 ‘창업기업 동향’에 따르면 ’21년 상반기 전체창업은 73만 260개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에 급증한 부동산업 창업의 기저효과로 전년동기대비 창업이 9.8%(79,339개) 감소한 것이나, 부동산업 제외 시 10.2%(52,798개) 증가했다.
 
* 상반기 창업기업(개) : (’19) 642,488 → (’20) 809,599 → (’21) 730,260
** 상반기 부동산업 제외 신규창업(개) : (’19) 516,057 → (’20) 516,789→ (’21) 569,587

주요 업종별로는 정보통신업 등 기술기반 창업이 상반기 최초로 12만개를 돌파한 가운데 도·소매업(18.3%), 운수창고업(10.4%) 등에서 창업이 증가하고, 부동산업(45.1%), 사업시설관리업(14.6%) 등에서 감소했다.
 
* 상반기 기술창업 수(개) : (’19) 113,482 → (’20) 116,280 → (’21) 122,444
 
전체창업 추이 부동산업 제외 창업 추이 기술창업 추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110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110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110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점선은 추세선임
 
업종별 동향
 
도·소매업은 온라인쇼핑 활성화 등에 힘입어 전자상거래업을 중심으로 전년동기대비 18.3% 증가했고, 부동산업은 ’20년 상반기에 연 2,000만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자 사업자등록이 의무화에 따라 사업자등록이 급증했으나, ’21년 상반기는 이에 대한 기저효과로 창업이 45.1% 감소했다.
 
지난해 상반기 사회적 거리두기, 외출 자제 등의 영향으로 감소됐던 숙박·음식점업과 개인서비스업은 각각 1.8%, 9.1% 증가했다.
 
< 업종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구분 전체 창업            
도·소매 숙박·음식점 개인서비스 부동산업 기타 기술창업
’20.상 809,599 186,748 82,592 27,462 292,810 103,707 116,280
’21.상 730,260 220,921 84,041 29,966 160,673 112,215 122,444
(△9.8) (18.3) (1.8) (9.1) (△45.1) (8.2) (5.3)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기술기반업종 창업(이하 ‘기술창업’)은 전문·과학·기술업과 함께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가속화에 따라 정보통신업이 창업을 증가를 주도하며 전년동기대비 5.3%(6,164개) 증가한 12만 2,444개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 기술기반업종(OECD, EU 기준) : 제조업 + 지식기반 서비스업(정보통신, 전문·과학·기술, 사업지원서비스, 교육서비스, 보건·사회복지, 창작·예술·여가서비스)
 
다만, 제조업은 전년동기대비 1.7% 감소했고, 사업지원서비스업과 교육서비스업도 각각 22.4%, 1.7% 감소했다.
 
< 기술창업 업종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구분 기술창업  
제조업 정보통신 전문·
과학·기술
사업지원 교육 보건·
사회복지
창작·
예술·여가
’20.상 116,280 25,402 17,359 26,600 19,694 21,274 2,613 3,338
’21.상 122,444 24,974 22,444 32,468 15,277 20,910 2,694 3,677
(5.3) (△1.7) (29.3) (22.1) (△22.4) (△1.7) (3.1) (10.2)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연령별 동향
 
연령별로는 부동산업 창업이 전년동기대비 급감함에 따라 40대 이상 연령에서 감소했으나, 부동산업을 제외한 창업은 모든 연령대에서 증가했다. 그중 기술창업은 40세 이상에서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 ’21년 상반기 연령별 부동산업 창업 감소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7.2 (30대) △25.3 (40대) △40.7 (50대) △47.0 (60세이상) △57.4
 
< 연령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구 분 청년층(39세 이하) 40대 50대 60세 이상
30세 미만 30대 소계
전체 창업 ’20.상 81,057 159,232 240,289 212,601 206,307 149,725
’21.상 92,413 165,464 257,877 195,963 169,974 105,446
(14.0) (3.9) (7.3) (△7.8) (△17.6) (△29.6)
부동산업 제외 ’20.상 74,214 130,331 204,545 138,373 112,680 60,722
’21.상 85,077 143,888 228,965 151,949 120,349 67,550
(14.6) (10.4) (11.9) (9.8) (6.8) (11.2)
  기술창업 ’20.상 13,807 30,689 44,496 36,317 24,589 10,775
’21.상 13,897 30,872 44,769 38,681 26,768 12,081
(0.7) (0.6) (0.6) (6.5) (8.9) (12.1)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30세 미만은 정보통신업(24.3%↑), 운수창고업(23.2%↑), 도·소매업(18.3%↑), 30대는 금융보험업(32.8%↑), 정보통신업(20.6%↑), 도·소매업(19.0%↑), 40대는 금융보험업(64.8%↑), 정보통신업(31.6%↑),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21.7%↑), 50대는 금융보험업(61.3%↑), 정보통신업(43.3%↑),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32.9%↑), 60세 이상은 금융보험업(33.3%↑), 정보통신업(27.8%↑), 건설업(24.0%↑) 등 업종에서 창업이 증가했다.
 
조직형태별 동향
 
조직형태별로 보면 법인창업은 6만 2,706개로 전년동기대비 4.7%(3,062개) 감소했고, 개인창업은 66만 7,554개로 10.3%(7만6,227개) 감소했다.
 
* 상반기 법인 창업기업(개) : (’18) 52,047 → (’19) 54,519 → (’20) 65,768 → (’21) 62,706
** 상반기 개인 창업기업(개) : (’18) 639,752 → (’19) 587,969 → (’20) 743,831 → (’21) 667,554
법인창업은 금융보험업(46.4%↑), 운수창고업(10.1%↑), 정보통신업(5.5%↑) 순으로 증가했고, 개인창업은 금융보험업(47.5%↑), 정보통신업(37.9%), 전문·과학·기술업(30.3%↑) 등 업종에서 증가했지만, 사업시설관리(16.7%↓), 예술·스포츠·여가(5.2%↓), 교육서비스업(1.7%↓) 등 업종에서 감소했다.
 
부동산업 제외 시, 법인창업은 5만 3,712개로 전년동기대비 0.1%(43개) 증가했으나, 개인창업은 11.4%(52,755개) 증가한 51만 5,875개로 나타났다.
 
* 상반기 부동산업 제외 법인창업(개) : (’18) 47,073 → (’19) 47,572 → (’20) 53,669 → (’21) 53,712
** 상반기 부동산업 제외 개인창업(개) : (’18) 456,897 → (’19) 468,485 → (’20) 463,120 → (’21) 515,875
 
기술창업은 법인은 1.5%(340개) 감소하고 개인은 7.0%(6,504개) 증가해 개인들의 기술창업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 상반기 법인 기술창업(개) : (’18) 20,320 → (’19) 20,660 → (’20) 23,257 → (’21) 22,917
** 상반기 개인 기술창업(개) : (’18) 87,273 → (’19) 92,822 → (’20) 93,023 → (’21) 99,527
 
성별·지역별 동향
 
성별로는 여성창업이 전년동기대비 10.0%(37,797개) 감소한 34만 1,050개, 남성창업은 9.7%(41,677개) 감소한 38만 8,824개로 집계됐다.
 
* 상반기 여성 창업기업(개) : (’18) 326,839 → (’19) 295,986 → (’20) 378,847 → (’21) 341,050
** 상반기 남성 창업기업(개) : (’18) 364,582 → (’19) 346,136 → (’20) 430,501 → (’21) 388,824
 
지역별로는 세종(18.5%↓), 대전(18.2%↓), 서울(14.5%↓), 광주(13.9%↓) 등 모든 지역에서 감소했다. 부동산업 제외 시 경기(16.2%↑), 세종(11.6%↑), 서울(10.8%↑) 등 대부분 지역에서 증가했으나, 전북(0.7%↓), 강원(0.3%↓) 등 지역에서 감소했다.
 
< ’21년 상반기 지역별 창업 증가율 >
(%, 전년동기대비)
지역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전체 △14.5 △7.7 △6.6 △12.0 △13.9 △18.2 △16.6 △3.6 △15.1
부동산업 제외 10.8 8.5 11.1 11.8 2.6 8.8 4.0 16.2 △0.3
지역 충북 충남 세종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전국
전체 △11.4 △12.3 △18.5 △13.3 △12.7 △6.1 △9.1 △13.5 △9.8
부동산업 제외 7.9 7.1 11.6 △0.7 0.1 8.5 9.3 9.9 10.2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통계분석과 정해진 사무관(☎ 044-204-7471)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21년 상반기 주요 업종별 창업 동향
 
주요 업종별 증감 분석
 
(1) 증가 업종
 
□ (건설업) 최근 건설수주 공공 및 민간 발주물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택 건설업, 건설장비 운영업 등 창업이 활발
 
* 건설수주 공공발주 증가율(전년대비, %, 통계청) : (’21.1/4) 1.5→(4) 154.4→(5) 81.1→(6) △35.7
* 건설수주 민간발주 증가율(전년대비, %, 통계청) : (’21.1/4) 30.6→(4) 104.8→(5) 0.4→(6) △15.3
 
ㅇ (월별동향) 올해 주택 및 공공발주 공사가 증가하는 가운데 ‘21년 상반기 전체 양호한 증가세 유지
(단위 : 개, %)
구분 ‘20.상반기 ’21.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건설업 17,777 16,288 34,065 19,886 18,577 6,709 5,619 6,249 38,463
(△1.0) (△4.1) (△2.5) (11.9) (14.1) (22.5) (11.5) (8.2) (12.9)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ㅇ (세부업종별) 종합 건설업, 전문직별 공사업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건물 건설업과 건설장비 운영업이 크게 증가
 
- 실내건축 공사업은 자가거주 확대에 따른 인테리어 증가와 내방객 감소에 따른 업장 리모델링(포장, 배달 등) 확대로 증가
 
ㅇ (연령별) 30세 미만과 60세 이상에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40~50대 중·장년층의 신규창업도 활발
 
* ’21년 상반기 연령별 건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6.9 (30대) 11.2 (40대) 8.8 (50대) 12.0 (60세이상) 24.0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과 개인창업 모두 양호한 증가율을 기록
 
* ’21년 상반기 건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3.6 (개인) 14.8
 
□ (도·소매업) 코로나19 속에서도 온라인쇼핑의 활성화 등에 힘입어 전자상거래업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지속
 
ㅇ (월별동향) 지난해의 양호한 증가세를 이어갔으며,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4월까지 기록하는 가운데 5월 이후 증가폭이 소폭 축소
(단위 : 개, %)
구분 ‘20.상반기 ’21.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도·소매업 91,166 95,582 186,748 115,118 105,733 38,246 32,234 35,253 220,921
(5.9) (14.6) (10.2) (26.3) (10.6) (21.5) (6.0) (4.7) (18.3)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ㅇ (세부업종별) 도매업은 감소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소매업, 그중 무점포소매업은 지속적으로 증가
 
- 무점포소매업 중 전자상거래 등 통신판매업(38.1%↑)을 중심으로 증가
 
* 온라인쇼핑매출 증감률(%) : (’20.1/4) 19.8→(2/4) 15.4→(3/4) 17.8→(4/4) 20.4→(’21.1/4) 14.3→(2/4) 17.9
 
ㅇ (연령별) 40대와 청년층(39세 이하)에서 도·소매업 증가를 주도하는 가운데 전 연령대에서 창업 증가
 
* ’21년 상반기 연령별 도·소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8.3 (30) 19.0 (40) 21.1 (50) 14.1 (60세이상) 15.8
 
ㅇ (조직형태별) 개인창업은 양호한 증가를 보이나 법인창업은 기저효과 영향으로 소폭 감소
 
* ’21년 상반기 도·소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3.5 (개인) 20.5
 
□ (운수·창고업) 배달업 및 플랫폼기반 운송업이 증가하면서 소화물운송업, 택시운송업 등의 창업이 증가
 
ㅇ (월별동향) 지난해 창업이 감소하였으나, ’21년 1월부터 증가로 전환되었으며, 2~6월에는 두 자릿수의 증가 기록
(단위 : 개, %)
구분 ‘20.상반기 ’21.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운수·
창고업
16,127 14,635 30,762 16,435 17,520 6,270 5,137 6,113 33,955
(△3.2) (△8.1) (△5.6) (1.9) (19.7) (32.3) (13.3) (14.0) (10.4)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ㅇ (세부업종별) 육상운송·파이프라인운송업이 증가하였으며, 그중 육상여객운송업, 도로화물운송업 및 소화물전문운송업이 증가
 
ㅇ (연령별) 30세 미만과 60세 이상에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40~50대 중·장년층의 창업도 활발
 
* ’21년 상반기 연령별 운수·창고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23.2 (30대) 6.6 (40대) 7.3 (50대) 11.1 (60세이상) 12.9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과 개인창업 모두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
 
* ’21년 상반기 운수·창고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0.1 (개인) 10.4
 
□ (숙박·음식점업) 저비용 창업·배달(포장) 위주 외식업 증가, 농어촌민박업 신고 강화 등으로 외식업, 민박업 창업 증가
 
ㅇ (월별동향)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며, 6월에는 감소로 전환
(단위 : 개, %)
구분 ‘20.상반기 ’21.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숙박·
음식점업
40,586 42,006 82,592 34,906 49,135 18,330 14,781 16,024 84,041
(△5.8) (△17.1) (△11.9) (△14.0) (17.0) (46.2) (10.5) (△0.4) (1.8)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ㅇ (세부업종별) 일반·생활숙박시설운영업, 음식점업 등은 증가하였으며 주점·비알코올음료점업은 감소
 
- 일반·생활숙박시설 운영업은 민박업, 음식점업은 배달 또는 포장 가능한 피자·햄버거·샌드위치·유사음식점이 증가
 
- 주점·비알코올 음료점업은 주점업은 감소한 반면, 포장판매가 가능한 커피전문점은 증가
 
ㅇ (연령별) 청년층(39세 이하)에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40~50대 중·장년층의 신규창업은 둔화
 
* ’21년 상반기 연령별 숙박·음식점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5.5 (30대) 5.7 (40대) △1.6 (50대) △7.3 (60세이상) 3.2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과 개인창업 모두 소폭으로 증가
 
* ’21년 상반기 숙박·음식점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2.7 (개인) 1.7
 
□ (정보통신업) 사회 각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이 급속도로 진행되며 ICT 기반의 소프트웨어개발·공급, 정보서비스업 등 창업이 활발
 
ㅇ (월별동향) 코로나19 영향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업종으로 전년에 이어 창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단위 : 개, %)
구분 ‘20.상반기 ’21.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정보통신업 8,164 9,195 17,359 10,758 11,686 3,879 3,944 3,863 22,444
(9.4) (21.7) (15.6) (31.8) (27.1) (38.1) (31.8) (13.8) (29.3)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ㅇ (세부업종별) 소프트웨어개발·공급업*, 영화·비디오제작·배급업(영화, 비디오, 방송프로그램 등), 컴퓨터프로그래밍·시스템통합업이 크게 증가
 
* 교육·기업관리·물류관리·의료·회계 등 특정한 업무 처리를 위한 응용소프트웨어와 스마트폰앱 등 모바일용 응용소프트웨어 등을 개발·공급하는 활동
 
ㅇ (연령별) 30세 미만과 60세 이상에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40~50대 중·장년층의 창업이 상대적으로 증가
 
* ’21년 상반기 연령별 정보통신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24.3 (30대) 20.6 (40대) 31.6 (50대) 43.3 (60세이상) 27.8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보다 개인창업이 상대적으로 증가
 
* ’21년 상반기 정보통신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5.5 (개인) 37.9
 
□ (금융·보험업) 유동성 확대와 제판분리 등으로 금융업, 보험대리 및 중개업의 창업 활발
 
ㅇ (월별동향) 금년 견조한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4월 이후 대폭 증가
(단위 : 개, %)
구분 ‘20.상반기 ’21.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금융·
보험업
2,032 1,841 3,873 2,578 3,112 944 822 1,346 5,690
(25.3) (△7.6) (7.2) (26.9) (69.0) (70.4) (52.2) (80.2) (46.9)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ㅇ (세부업종별) 금융업, 금융·보험관련 서비스업이 증가
 
ㅇ (연령별) 40~50대를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30대미만과 60세이상의 신규창업도 활발
 
* ’21년 상반기 연령별 금융·보험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2.4 (30대) 32.8 (40대) 64.8 (50대) 61.3 (60세이상) 33.3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과 개인창업 모두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
 
* ’21년 상반기 금융·보험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46.4 (개인) 47.5
 
□ (전문·과학·기술) 온라인광고업(포털배너, 모바일, SNS 활용 광고 등)의 성장과 컨설팅 시장의 확대로 전문서비스업 증가
 
* 온라인광고 시장규모(조원, 한국디지털광고협회) : (’18) 5.3 → (’19) 6.4 → (’20) 7.7 → (’21e) 8.6
** 경영 컨설팅업 매출액(조원, 통계청) : (’16) 8.5 → (’17) 8.8 → (’18) 10.1 → (’19) 11.1
*** 디자인전문업체 산업규모(조원, 한국디자인진흥원) : (’18) 3.6 → (’19) 3.9(9.3%↑)
 
ㅇ (월별동향) 지난해의 견조한 증가세를 이어갔으며, 6월은 기저효과 영향으로 증가폭이 다소 둔화
(단위 : 개, %)
구분 ‘20.상반기 ’21.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전문·과학·
기술
13,563 13,037 26,660 16,214 16,254 5,688 5,066 5,500 32,468
(20.2) (13.9) (17.0) (19.5) (24.7) (41.7) (23.1) (12.0) (22.1)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ㅇ (세부업종별) 연구개발업 및 전문서비스업이 증가하였으며, 그중 전문서비스업은 광고업과 회사경영컨설팅업 중심으로 증가
 
- 또한, 디지털화로의 산업형태 변화와 시각적 디자인 중요성이 증가 등으로 디자인 산업 창업이 증가
 
ㅇ (연령별)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증가했고 다른 업종에 비해 40대 이상의 창업이 증가
 
* ’21년 상반기 연령별 전문·과학·기술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6.2 (30대) 15.1 (40) 21.7 (50) 32.9 (60세이상) 26.4
 
ㅇ (조직형태별) 법인과 개인창업 모두 증가했으며 특히 개인창업이 대폭 증가
 
* ’21년 상반기 전문·과학·기술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2.1 (개인) 30.3
 
(2) 감소 업종
 
□ (제조업) 코로나19 관련, 경영환경 불확실성이 일정부분 해소(백신공급확대, 수출반등) 되면서 제조업 감소세는 둔화
 
ㅇ (월별동향) ‘21년 제조업 생산과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제조업 창업 감소폭이 축소
 
* 제조업 생산/수출 증가율(%) : (’21.1/4) 4.4/12.5→(4) 12.2/41.2→(5) 14.9/45.6→(6) 11.9/39.8
(단위 : 개, %)
구분 ‘20.상반기 ’21.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제조업 12,976 12,426 25,402 12,736 12,238 4,311 3,648 4,279 24,974
(△11.0) (△6.3) (△8.8) (△1.8) (△1.5) (7.1) (△1.7) (△8.7) (△1.7)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ㅇ (세부업종별) 음식료품, 자동차·트레일러, 의료·정밀·광학기기, 고무·플라스틱은 증가했으며, 일부업종 부진 및 기저효과 등으로 섬유제품, 금속가공제품, 영업용기계장비수리업, 기계·장비 등은 감소
 
ㅇ (연령별) 30~50대 연령대에서 교육서비스업 창업이 감소
 
* ’21년 상반기 연령별 제조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8.2 (30대) △1.4 (40대) △2.2 (50대) △6.3 (60세이상) 3.8
 
ㅇ (조직형태별) 개인창업은 소폭 증가, 법인창업은 기저효과 등으로 감소
 
* ’21년 상반기 제조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9.6 (개인) 1.7
 
□ (부동산업) ‘20년 7.10대책에 따른 부동산 임대업에 대한 규제 강화와 ’20년 상반기 대폭 증가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창업이 감소
 
ㅇ (월별 및 세부업종별 동향) 전년도 초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로 상반기 전체 대폭 감소하였지만 4월 증가 이후 감소폭은 다소 축소
(단위 : 개, %)
구분 ‘20.상반기 ’21.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부동산업 205,122 87,688 292,810 78,749 81,924 26,490 26,769 28,665 160,673
(218.0) (41.6) (131.6) (△61.6) (△6.6) (20.1) (△18.0) (△13.1) (△45.1)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ㅇ (연령별) 30세 미만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대폭 감소했으며, 전년 대폭 증가한 60세 이상 연령대에서 가장 큰 폭으로 감소
 
* ’21년 상반기 연령별 부동산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7.2 (30대) △25.3 (40대) △40.7 (50대) △47.0 (60세이상) △57.4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 및 개인창업 모두 두자릿 수 감소 기록
 
* ’21년 상반기 부동산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25.7 (개인) △46.0
 
□ (사업시설관리업)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 감염 두려움 증가 등으로 여행업, 행사대행업, 콜센터 창업 부진
 
ㅇ (월별동향) 5월 이후 감소폭이 크게 확대
(단위 : 개, %)
구분 ‘19.상반기 ’20.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사업
시설관리업
12,009 12,724 24,733 10,834 10,279 3,849 3,020 3,420 21,113
(6.8) (10.9) (8.9) (△9.8) (△19.2) (△6.9) (△26.7) (△23.7) (△14.6)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ㅇ (세부업종별) 여행관련서비스업, 행사업 및 콜센터 등 기타 사업 서비스업은 감소
 
- 반면, 건물·산업설비 청소·방역업은 산업설비·운송장비·공공장소 청소업, 건축물 일반청소업을 중심으로 증가
 
ㅇ (연령별)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
 
* ’21년 상반기 연령별 사업시설관리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31.9 (30대) △25.4 (40대) △8.8 (50대) △2.5 (60세이상) △6.7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은 소폭 증가했으나, 개인창업이 감소
 
* ’21년 상반기 사업시설관리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8 (개인) △16.7
 
□ (예술·스포츠·여가) 사람들 간 밀접접촉이 이루어지는 공연업, 스포츠시설 등은 감소세 지속
 
ㅇ (월별동향)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4~5월 증가하였으나 6월 급감하며 향후 추이를 지켜볼 필요
(단위 : 개, %)
구분 ‘20.상반기 ’21.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예술·
스포츠·여가
7,108 6,885 13,993 5,961 7,266 2,688 2,137 2,441 13,227
(△11.7) (△13.6) (△12.6) (△16.1) (5.5) (41.1) (3.6) (△16.3) (△5.5)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ㅇ (세부업종별) 유원지·오락관련서비스업이 노래연습장 운영업·전자게임장(오락실 등) 등을 중심으로 감소
 
- 스포츠서비스업은 당구장운영업 등은 감소했으나, 체력단련시설 운영업(헬스장 등), 골프연습장 운영업이 증가하면서 소폭 확대
 
 
ㅇ (연령별) 청년층(39세 이하)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40대 이상 연령대에서는 감소
 
* ’21년 상반기 연령별 예술·스포츠·여가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2 (30대) 1.0 (40대) △8.6 (50대) △10.0 (60세이상) △9.4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 및 개인창업 모두 감소 기록
 
* ’21년 상반기 예술·스포츠·여가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1.1 (개인) △5.2
 
□ (교육서비스업) 학원을 통한 코로나19 감염 사례 등으로 다중밀집시설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루어지며 창업이 감소
 
ㅇ (월별동향) ‘21년 3월 개학 시점인 3~5월에는 증가하였으나, 6월에는 기저효과로 급감
(단위 : 개, %)
구분 ‘19.상반기 ’20.상반기
1/4 2/4   1/4 2/4 4월 5월 6월  
교육
서비스업
11,471 9,803 21,274 11,218 9,692 3,510 2,951 3,231 20,910
(△10.4) (△1.3) (△6.4) (△2.2) (△1.1) (32.2) (15.6) (△29.7) (△1.7)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ㅇ (세부업종별) 일반교습학원 중 온라인 교육학원은 늘었지만, 일반 교과학원과 방문교육학원(과외, 학습지 등)등이 감소
 
- 대부분 대면 수업인 스포츠교육기관(무술, 체육 등) 및 예술학원은 감소하였지만 외국어학원은 증가
 
 
ㅇ (연령별) 30~50대 연령대에서 창업 감소를 주도
 
* ’21년 상반기 연령별 교육서비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8.1 (30대) △0.1 (40대) △5.3 (50대) △3.9 (60세이상) 5.4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 및 개인창업 모두 감소
 
* ’21년 상반기 교육서비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2 (개인) △1.7
참고2   월별 창업기업동향 통계 개요
 
□ (작성목적) 전체 기업의 창업 동향을 적시에 파악하여 중소기업 현장경기를 진단하고, 창업 지원시책에 활용할 수 있는 통계생산
 
□ (작성근거) 변경승인(‘19.01)에 의한 가공통계
 
□ (법적근거) 통계법 제18조(통계작성의 승인)
 
□ (작성내용) 월별 전체 기업의 업종·연령·조직형태·성·지역별 창업 동향
 
업종 분류 : 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 업종코드 기반, 통계청 조사자료 및 연계표 등 활용하여 보완
 
연령 분류 : 30세 미만, 30대, 40대, 50대, 60세 이상(만나이 기준)
 
조직형태별 분류 : 개인, 법인
 
성별 분류 : 여성, 남성
 
지역 분류 : 전국 17개 시·도
 
□ (작성단위) 영리기업
 
개인사업자 및 영리법인의 본점(사업자등록번호 중간 2자리로 구분)
 
- 제외사업자 : 80(법인 아닌 단체), 82(비영리법인의 본점 및 지점), 83
(국가, 지방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조합), 84(외국법인의 본지점 및 연락
사무소), 85(영리법인의 지점), 89(법인이 아닌 종교단체)
 
비시장 활동을 하는 비영리 기업(단체) 등은 제외
 
- 제외대상 산업분류 : O(국방, 사회보장), T(자가소비), U(국제기관)
 
- 제외대상 법인유형 : 사단·재단법인, 학교법인, 농·축·수산·산림 협동조합 등
 
□ (작성기관) 중소벤처기업부
 
□ (작성방법) 전국 사업자등록 DB(통계청, 행정자료)를 업종·연령·조직형태·성·지역별로 분류하여 집계
 
□ (이용 시 유의사항)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를 기준으로 창업기업을 집계하여, 법령(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에서 제외되는 기업이 일부 포함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등
 
기존에 작성하던 신설법인동향(법인등기자료)과 활용하는 행정자료(사업자 DB)가 변경되어 법인 총계·업종구분 상 차이가 발생하여 비교 시 유의
 
□ (용어설명)
 
기업 :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법적 단위로 하나 또는 2개 이상의 사업체로 구성되면서 동일자금에 의하여 소유되고 통제되는 제도적 단위 또는 법적 경영단위(회사법인, 회사이외법인, 비법인단체, 개인기업의 형태로 구분)
 
창업기업 : 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을 마치고 사업자 등록일자가 해당 월에 속하는 영리기업(개인, 법인기업 포함)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등 포함
 
기술기반창업 : 기술기반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의 창업
 
* 기술기반업종(OECD, EU 기준) : 제조업 + 지식기반서비스업(정보통신, 전문·과학·기술, 사업시설관리(N75), 교육, 보건·사회복지, 예술·스포츠·여가(R90))
 
□ (2021년 창업기업 동향 공표 계획)
 
통계명 공표일자 비고
2021년 상반기 및 6월 창업기업 동향 2021. 08. 31.(화요일) 보도자료 발표
2021년 7월 창업기업 동향 2021. 09. 23.(목요일)  
2021년 8월 창업기업 동향 2021. 10. 28.(목요일)  
2021년 3/4분기 및 9월 창업기업 동향 2021. 11. 25.(목요일) 보도자료 발표
2021년 10월 창업기업 동향 2021. 12. 23.(목요일)  
2021년 11월 창업기업 동향 2022. 01. 27.(목요일)  
2021년 연간 및 12월 창업기업 동향 2022. 02. 24.(목요일) 보도자료 발표
* 상기 공표 계획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 통계수치는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mss.go.kr)와 국가통계포털(kosis.kr)에 공개되며 분기별로 보도자료 발표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TA) 7차 협상 개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