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피부에 와 닿는 적극행정으로 ‘민생안정·국민안전’ 강화

9일 차관회의에서 국토교통 적극행정 우수사례 발표

2021.09.09 국토교통부
목록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9월 9일(목) 열린 제35차 차관회의에서 국민안전과 민생안정을 위한 ‘21년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표하였다고 밝혔다.


< 차관회의 적극행정 릴레이 발표 >


ㅇ (개요) 기관별 적극행정 중점과제 및 우수사례 연이어 발표
ㅇ (대상) 차관회의 참석 기관(28개)
ㅇ (시기) ’21.8.26(목) ~ 10.28(목), 9차에 걸쳐 진행

* 1차 : 중기부, 개인정보위, 인사처 2차 : 산업부, 교육부, 행안부


우수사례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교통사고 위험지역 구간과속 단속카메라 선제적 설치

“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2천명대 감축”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구간과속 단속카메라 설치가 효과적*이나, 설치권한이 있는 경찰청·지자체는 예산부족 등의 문제로 확대에 어려움이 있었고, 국토부, 도로공사 등도 무인단속장비를 설치할 수 있도록「도로교통법」개정안이 발의(’20.12,행안위)되었으나 신속한 입법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 기존 단속장비 대비 인명피해 45%, 교통사고 42%, 과속비율 25% 감소 효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법 개정 이전이라도 교통사고 위험구간에 과속단속 장비를 설치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위원회에 관련 안건을 상정하였고, 위원회는 적극행정으로 의결(2.26)하였다

그 결과, 국토부가 경찰청과 협의하여 무인단속장비를 우선 설치하고 관리·운영은 경찰청으로 이관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국토부는 교통사고 다발구간 등을 종합 분석하여 설치가 시급한 4개 구간을 선정하여 해당구간에 과속구간 단속카메라 8대를 9월 중 설치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② 수도권 부동산 시장안정을 위한 공공택지 사전청약 시행

수도권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주거복지로드맵(’17년),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30만호(’18년~’19년) 등 주택공급대책을 추진 중이나, 공공주택 지구지정·지구계획 등 법정절차 이행에 시일이 소요(3~4년)되어, 주택공급효과 조기화에 한계가 있었다.

이를 극복하고자 본 청약 1~2년 전 사전청약*을 시행하여, 무주택 실수요자의 청약대기 수요를 해소하는 정책을 추진하였다.

* 지구지정→지구계획 승인→사전청약→사업승인→주택착공→본 청약(공공주택사업)


먼저, 3기 신도시 인천계양 등 공공분양주택 4.3천호에 대해 1차 사전청약을 시행(7.28~8.11)하였고, 하반기에 2.8만호 사전청약을 실시할 예정(’22년 3만호)이다.

아울러, 공공택지 내 민간분양(8.7만호)과 3080+사업*(1.4만호)에도 사전청약을 확대하여 ’24년 상반기까지 총 10.1만호 사전청약을 추진할 계획이다.

* 공공택지 신규지정 등을 통하여 ’25년까지 서울32만호, 전국 83만호 주택공급


1차 사전청약 결과, 총 9.3만명이 신청하였고 그 중 공공분양 28.1대1, 신혼희망 13.7대1 등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으며, 신청자 중 서울 거주자가 38.2%를 차지하여 서울지역 주택수요 흡수 효과가 기대된다.

③ 고속도로 유휴부지를 활용한 물류인프라 확충 추진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물류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도심 내외에 대규모 물류시설 확충이 필요하나, 주민 반대 및 도심內 높은 지가 등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도시 접근성이 우수한 고속도로 IC 근처 공터 등 고속도로 인근 유휴부지에 물류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을 추진하였다.

예산의 효율적 투입을 위해 민간투자방식으로 ‘기흥IC 물류시설 구축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우선 추진하였고, ’25년까지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도공이 부지제공, 민간이 설치·운영 후 소유권을 도공에 이전(BOT방식)


이 사업을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물류시설의 확충은 물론이고, 민간자본 유치 활성화, 유휴부지 효용성 증대, 대형 트럭의 도심지 진입감소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

④ 그린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개발

지자체가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추진 시 에너지 소요량 분석, 적용기술 및 사업비 산출, 개선효과 시뮬레이션 등이 필요하나, 한정된 인력과 전문가 위탁비용 등으로 사업 확대에 한계가 있었다.

* 10년 이상 노후된 국공립 어린이집·보건소·의료시설 약 1천동에 대하여 에너지성능 및 실내공기질 등을 개선하는 사업


이를 해결하고자 기존 건축물의 정보를 입력하면 사업개선 효과와 적용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 개발을 추진하여 금년도 상반기 완성, 운영을 개시하였다.

지자체는 이 시스템을 통해 사업 추진여부는 물론이고 사업방식 등을 즉시 결정할 수 있어 비용절감과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해짐에 따라 향후 그린리모델링 사업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국토부 황성규 제2차관은 “코로나19, 4차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경제·사회환경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규정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한 혁신과 적극적인 행정노력이 중요하다”면서, “국토부는 민생과 직결된 현안이 많은 만큼, 체감도 높은 과제를 지속 발굴하고 소기의 성과를 조기에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장려하고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제20차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 정기총회 개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