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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항만 수출입 물동량 전년 동월 대비 9.0% 증가

2021.09.27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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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8월 항만 수출입 물동량 전년 동월 대비 9.0% 증가

-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3.4% 증가 -

 

총 괄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20218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12,861만 톤으로, 전년 동월(11,833만 톤) 대비 8.7%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수출입 물동량은 세계 경제회복의 흐름 속에 석유화학 관련제품 자동차의 수출 호조세가 이어지며 전년 동월(1162만 톤) 대비 9.0% 증가11,074만 톤으로 집계되었다.

 

연안 물동량은 유류와 시멘트 등의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월(1,671만 톤) 대비 6.9% 증가 1,787만 톤을 처리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218) ]

(단위 : 만 톤, %)

구 분

’20.8

최근 3개월

’21.8

’21.5

’21.6

’21.7

총물동량

11,833

13,110

12,903

13,719

12,861

전년 동월 대비

17.5

7.9

11.1

12.9

8.7

 

수 출 입

10,162

11,160

11,031

11,830

11,074

 

연 안

1,671

1,950

1,872

1,889

1,787

 

항만별 물동량은 다수 항만이 증가세를 나타냈는데,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9.2%, 12.1%, 10.7% 증가한 반면 산항4.7% 감소하였다.

 

 

컨테이너 화물

 

2021 8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수출입 물동량과 환적 물동량이 모두 증가하여 전년 동월(234TEU) 대비 3.4% 증가 242 TEU를 기록하였다.

 

수출입은 전년 동월(131TEU) 대비 3.4% 증가 136TEU기록하였는데, 수출 67TEU(1.9%), 수입69TEU(9.1%) 수입 물동량의 증가 폭이 크게 나타났으며, 국가별로는 주요 교역상대국인 대미(對美) 수출입 증가세(27.0%)가 두드러졌다.

 

환적은 전년 동월(101TEU) 대비 3.4% 증가 105TEU를 기록하였다.

[ 전국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218) ]

(단위 : TEU, %)

구 분

’20.8

최근 3개월

’21.8

’21.5

’21.6

’21.7

총물동량

2,339

2,634

2,499

2,577

2,419

전년 동월 대비

3.2

11.2

5.4

7.2

3.4

 

수 출 입

1,314

1,513

1,419

1,457

1,358

환 적

1,013

1,108

1,066

1,105

1,047

 

연 안

12

13

14

15

14

 

부산항은 전년 동월(174.3TEU) 대비 4.2% 증가 181.7TEU 기록하였는데 수출입, 환적물량이 모두 증가하였다.

 

수출입은 부산항의 물동량을 기준으로 상위국가 중 일본(11.3%), 캐나다(1.6%)를 제외한 미국(22.0%) 등 다수 국가의 물동량 증가에 따라 전년 동월(75.8TEU) 대비 5.3% 증가 79.9TEU를 처리했다.

 

환적은 전년 동월(98.5TEU) 대비 3.4% 증가 101.8TEU처리하였는데, 이는 중국의 환적물량 증가(34.3(4.5%))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인천항은 전년 동월(27.7TEU) 대비 1.0% 감소한 27.4TEU를 기록하였는데, 수출입은 중국 및 동남아 수출입 물량 감소에 따라 전년 동월(27.1TEU) 대비 0.3% 감소27TEU, 환적은 전년 동월(5TEU) 대비 감소한 0.3TEU를 처리하였다.

 

광양항은 전년 동월(16.5TEU) 대비 2.9% 증가한 17.0TEU를 기록하였는데, 미국 및 유럽 수출입 물량 증가로 수출입은 전년 동월(14.3TEU) 대비 2.0% 증가14.6TEU,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월(2.2TEU) 대비 4.5% 증가 2.3TEU를 처리하였다.

 

비컨테이너 화물

 

2021 8전국 항만의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8,533으로 전년 동월(7,778만 톤) 대비 9.7% 증가하였고, 항만별로 보면 울산항은 감소하였으나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등 다수 항만이 증가하였다.

 

[ 전국 항만 비컨테이너 물동량(’218) ]

(단위 : 만 톤, %)

구 분

’20.8

최근 3개월

’21.8

’21.5

’21.6

’21.7

총물동량

7,778

8,508

8,487

9,163

8,533

전년 동월 대비

14.6

2.9

11.3

14.0

9.7

 

수 출 입

6,117

6,570

6,628

7,287

6,758

 

연 안

1,661

1,938

1,859

1,876

1,775

 

광양항제철관련 제품(광석 및 철강제품) 물동량은 감소하였으나 유류, 자동차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월(1,913만 톤) 대비 14.2% 증가 2,185만 톤을 기록하였다.

 

울산항은 자동차 수출 물동량이 증가하였으나, 유류 수출입 물동량은 감소하여 전년 동월(1,439만 톤) 대비 4.4% 감소 1,376만 톤을 기록하였다.

 

인천항은 유류(석유가스, 석유정제품 등) 물동량의 증가로 전년 동월(742만 톤) 대비 15.6% 증가 858만 톤을 기록하였다.

 

평택·당진항 석유가스 및 자동차 물동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640만 톤) 대비 크게 29.1% 증가 826만 톤을 기록하였다.

 

품목별로 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류(원유, 석유정제품, 석유가스 등) 유연탄, 자동차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5.8%, 9.6%, 14.5% 증가하였으나 광석 10.8% 감소하였다.

 

유류는 광양항과 대산항의 원유 수입 물동량과 인천항, 평택·당진항 등의 천연가스 물동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3,356만 톤) 대비 15.8% 크게 증가 3,887만 톤을 기록하였다.

 

유연탄은 광양항과 화력발전소가 소재한 일부 항만(보령항, 대산항 ) 등의 유연탄 수입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1,075만 톤) 대비 9.6% 증가 1,178만 톤을 기록하였다.

 

광석은 철강제품 주요 생산기지가 있는 포항항과 광양항 및 평택·당진항의 광석 수입 물동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월(1,184만 톤) 대비 10.8% 감소 1,056만 톤을 기록하였다.

 

자동차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북미 및 유럽시장 물동량 증가에 따라 전년 동월(509만 톤) 대비 14.5% 증가 583만 톤을 기록하였다.

 

박영호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장은 수출입 화물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세계 주요 항만의 연쇄적 적체로 인해 부산항의 화물처리가 다소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글로벌 해상물류 적체 상황이 내년 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므로, 부산항의 화물 보관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출화물 보관장소를 공급*하여 수출화물이 적체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 신항 내 서측 컨테이너 배후단지 38m2 중 잔여 27m2를 순차적으로 공급 하고, 3단 이상 적재가 가능한 화물보관 전용 장치장(2,500TEU)도 연내에 차질없이 구축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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