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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방부(장관 서욱)와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10월 26일 오후, 자운대 입구(대전광역시 유성구 자운동)에서 국내 최초로 구축된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를 기념하는 준공식을 개최하고, 수소충전소 확충을 위한 상호 협력을 지속하기로 다짐했다.
ㅇ 이날 행사에는 서욱 국방부 장관과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참석했다.
ㅇ 아울러 수소충전소를 구축한 수소에너지네트워크(이하 하이넷)를 비롯해 대전광역시, 금강유역환경청, 자운대근무지원단,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한국가스안전공사, 현대자동차 등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 자운대 수소충전소는 민간과 군이 함께 사용하는 충전소로, 10월 27일부터 상업 운전에 들어가며, 주 6일(일요일 휴무),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12시간) 운영(하이넷)될 예정이다.
ㅇ 하루 동안 수소 승용차 60대, 수소 버스 12대 이상 충전이 가능하여 대전지역 수소차 이용자들의 충전 편의가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대전은 2021년 9월 말까지 708대의 수소차가 보급되었으며, 이번 하이넷 자운대 수소충전소가 추가되면서 총 5개소(6기)의 수소충전소가 운영됨
□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구축이 가능했던 배경에는 관계부처 간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전방위적인 지원이 있었다.
ㅇ 지난해 6월, 국방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은 “수소 활용을 위한 상호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자운대 수소충전소 구축을 추진했다.
* 국무총리 주관으로 관계부처(국방부, 환경부, 산업부) 및 기업들(현대차,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간 체결한 협약으로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설치, △군 내 수소차 도입 및 확대, △수소 드론 군사용 도입 검토 등을 추진
ㅇ 국방부는 군사시설 보호 및 군사작전 수행에 지장이 없는지에 대한 심의절차 등을 거쳐 부지를 제공하고, 환경부는 민간사업자인 하이넷에 사업비의 50%에 해당하는 국비(15억 원)를 지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충전소 설치 관련 제도·정책을 뒷받침했다.
□ 아울러, 국방부는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를 전국적으로 확대 보급하기 위해 자운대 지역 외에도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한 군용지 50곳을 추가로 환경부에 제안했다.
ㅇ 환경부는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합동 현장조사를 거쳐 “적격 여부” 및 “우선순위”를 검토하여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설치에 따라 군 내 수소차 보급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ㅇ 국방부는 2019년 수소승용차(SUV) 1대를 시작으로 2020년에 수소승용차 4대를 보급했으며, 올해에는 수소버스 12대와 수소승용차 20대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 자운대 지역은 수소버스 4대, 수소승용차 6대를 보급 중
ㅇ 또한, 앞으로 국내에서 양산 예정인 수소트럭과 수소지게차에 대한 시범운영도 추진하고 있어 군에 보급되는 수소차의 종류도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
□ 서욱 국방부 장관은 “이번 제1호 수소충전소 준공을 마중물 삼아, 민과 군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수소충전소를 전국적으로 설치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하며,
ㅇ “국방 그린뉴딜의 적극적 추진을 통해 ‘2050년 탄소 중립’ 비전 실현을 가속화하기 위한 군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탄소중립 사회로 가기 위한 다양한 방안 중에 이미 성과를 거둔 사례도 많으며, 민간과 군이 협력하여 처음 구축한 자운대 수소충전소는 대표적인 성공의 본보기 중 하나”라며,
ㅇ “앞으로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를 더욱 확대하는 등 우리의 터전을 위협하는 기후위기에 민간과 군이 합동으로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끝>
ㅇ 이날 행사에는 서욱 국방부 장관과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참석했다.
ㅇ 아울러 수소충전소를 구축한 수소에너지네트워크(이하 하이넷)를 비롯해 대전광역시, 금강유역환경청, 자운대근무지원단,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한국가스안전공사, 현대자동차 등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 자운대 수소충전소는 민간과 군이 함께 사용하는 충전소로, 10월 27일부터 상업 운전에 들어가며, 주 6일(일요일 휴무),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12시간) 운영(하이넷)될 예정이다.
ㅇ 하루 동안 수소 승용차 60대, 수소 버스 12대 이상 충전이 가능하여 대전지역 수소차 이용자들의 충전 편의가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대전은 2021년 9월 말까지 708대의 수소차가 보급되었으며, 이번 하이넷 자운대 수소충전소가 추가되면서 총 5개소(6기)의 수소충전소가 운영됨
□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구축이 가능했던 배경에는 관계부처 간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전방위적인 지원이 있었다.
ㅇ 지난해 6월, 국방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은 “수소 활용을 위한 상호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자운대 수소충전소 구축을 추진했다.
* 국무총리 주관으로 관계부처(국방부, 환경부, 산업부) 및 기업들(현대차,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간 체결한 협약으로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설치, △군 내 수소차 도입 및 확대, △수소 드론 군사용 도입 검토 등을 추진
ㅇ 국방부는 군사시설 보호 및 군사작전 수행에 지장이 없는지에 대한 심의절차 등을 거쳐 부지를 제공하고, 환경부는 민간사업자인 하이넷에 사업비의 50%에 해당하는 국비(15억 원)를 지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충전소 설치 관련 제도·정책을 뒷받침했다.
□ 아울러, 국방부는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를 전국적으로 확대 보급하기 위해 자운대 지역 외에도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한 군용지 50곳을 추가로 환경부에 제안했다.
ㅇ 환경부는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합동 현장조사를 거쳐 “적격 여부” 및 “우선순위”를 검토하여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설치에 따라 군 내 수소차 보급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ㅇ 국방부는 2019년 수소승용차(SUV) 1대를 시작으로 2020년에 수소승용차 4대를 보급했으며, 올해에는 수소버스 12대와 수소승용차 20대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 자운대 지역은 수소버스 4대, 수소승용차 6대를 보급 중
ㅇ 또한, 앞으로 국내에서 양산 예정인 수소트럭과 수소지게차에 대한 시범운영도 추진하고 있어 군에 보급되는 수소차의 종류도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
□ 서욱 국방부 장관은 “이번 제1호 수소충전소 준공을 마중물 삼아, 민과 군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수소충전소를 전국적으로 설치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하며,
ㅇ “국방 그린뉴딜의 적극적 추진을 통해 ‘2050년 탄소 중립’ 비전 실현을 가속화하기 위한 군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탄소중립 사회로 가기 위한 다양한 방안 중에 이미 성과를 거둔 사례도 많으며, 민간과 군이 협력하여 처음 구축한 자운대 수소충전소는 대표적인 성공의 본보기 중 하나”라며,
ㅇ “앞으로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를 더욱 확대하는 등 우리의 터전을 위협하는 기후위기에 민간과 군이 합동으로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끝>
“이 자료는 국방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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