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15년에 설치된 128기 교체, 사업장이 폐쇄되거나 전기용량이 부족한 충전기 80기는 철거
▷ 교체 작업 시 레이 등 2017년 이전 보급차량 충전을 위해 표준화 충전방식(DC 콤보) 외 방식(DC 차데모, AC 3상)도 적용
□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오래된 충전시설로 인한 충전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근 노후 공공급속충전시설 개선사업(128기 교체, 80기 철거)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교체 대상 충전기 128기는 2012년부터 2015년에 설치됐으며, 충전기의 통신망 서비스 중단*, 수리 부품 단종 등의 이유로 고장 수리가 지연되고 있었다.
* KT 3G 통신망 서비스 종료 시 충전기 상태 표시, 결제 등이 불가
○ 철거 대상 충전기 80기는 사업장 폐쇄, 전기용량증설 불가 등의 이유로 철거가 결정됐다.
□ 환경부는 이번 교체사업 과정 중에 충전기 이용가능한 차량을 보다 확대하기 위해 충전방식 표준화(2017년 DC콤보로 표준화) 이전에 제작된 전기차도 충전할 수 있도록 3가지 충전방식(DC 콤보, DC 차데모, AC 3상)을 도입한다.
* DC 차데모 충전차량 : 기아 레이, 아이오닉 '17년 이전 제작차 등(11,731대)
AC 3상 충전차량 : 르노삼성 SM3 등(7,350대)
○ 교체사업은 3가지 충전방식을 도입하는 충전기에 대한 신규 인증을 거쳐 내년 1월부터 단계적으로 교체하여 그해 4월까지 끝낼 예정이다.
□ 다만, 교체 과정에서 전기차 충전기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용률이 높은 충전기부터 우선 설치할 계획이다.
○ 아울러 환경부는 그간 교체 또는 철거 대상 충전기 안내판에 '운영중지'로 표시했던 내용을 '교체 또는 철거가 완료되는 시점'과 '인근 충전소 정보' 등으로 변경·게재하여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 한편, 환경부는 올해 7월 12일부터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에서 충전기 고장상태 정보를 매일 확인하여 공개하고 있으며, 고장신고 인센티브제, 충전기 제작사별 고장수리 체계 운영 등으로 충전기 고장률을 1%대로 유지하고, 고장 수리기간은 7일 이내로 운영하고 있다.
○ 고장난 충전기별 고장수리 조치예정일을 무공해차 통합누리집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함께 안내하고 있으며, 충전기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장률과 고장조치기간을 낮출 계획이다.
□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2017년 표준화된 충전방식(DC 콤보) 이전에 충전방식을 적용한 차량들이 충전에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번 노후 공공급속충전기의 교체 과정에서 충전방식을 확대해 불편함을 해소할 계획"이라며 "교체 및 철거 과정에서 충전기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체기간을 최대한 앞당기고, 인근 충전소 등을 보다 상세하게 안내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충전방식 3가지를 적용한 충전기 교체 사유.
2. 노후 공공급속충전기 교체·철거 대상.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