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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8.2%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3.3%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4.5%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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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9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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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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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21년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3.3%)과 온라인 부문(14.5%)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8.2% 상승
ㅇ (오프라인, 3.3%) 사회적 거리두기의 지속과 전반적인 온라인 구매 비중 확대의 지속,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외 등의 영향으로 대형마트·SSM의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백화점·편의점 매출 증가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를 유지
ㅇ (온라인, 14.5%) 온라인 장보기 보편화 등에 따라 온라인 부문 매출의 25.6%를 차지하는 식품군 등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매출 증가세를 유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0년 |
‘21년 |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
전체 |
8.5 |
8.4 |
6.3 |
9.0 |
6.1 |
10.0 |
18.5 |
13.7 |
12.9 |
11.4 |
13.1 |
6.4 |
8.2 | |
오프라인 |
1.0 |
2.1 |
△2.4 |
△4.4 |
△5.8 |
14.3 |
21.7 |
11.2 |
8.8 |
4.8 |
7.0 |
2.5 |
3.3 | |
온라인 |
20.0 |
17.1 |
17.0 |
27.2 |
22.6 |
5.5 |
15.2 |
16.5 |
17.6 |
19.6 |
20.2 |
11.1 |
14.5 |
□ (상품군별 매출)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 매출액 증가율은 해외유명브랜드(38.1%), 서비스/기타(21.7%) 패션/잡화(10.9%) 순
ㅇ (오프라인) 해외유명브랜드(38.1%)·아동/스포츠(32.7%)의 판매 호조가 지속, 식품(△4.6%)·가전/문화(△5.5%) 등의 매출은 감소
ㅇ (온라인) 추석특수에 따른 선물용 e-쿠폰 등의 판매호조에 따라 서비스/기타(44.9%), 식품(17.1%) 위주의 매출 상승 지속
<‘21년 9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8.2
(100) |
6.9
(12.8) |
10.9
(11.8) |
13
(5.5) |
1.2
(38.2) |
5.1
(13) |
21.7
(13.4) |
38.1
(5.3) |
오프라인 |
3.3 |
△5.5 |
12.4 |
32.7 |
△4.6 |
0.3 |
7 |
38.1 |
온라인 |
14.5 |
8.9 |
9.6 |
3.8 |
17.1 |
9.1 |
44.9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SSM은 온라인 쇼핑으로의 소비자 이동,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외* 등에 따라 구매건수가 감소, 한편 백화점·편의점은 구매건수와 구매단가가 모두 증가
*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재래시장·중소슈퍼·편의점 등으로 소비가 이동한 것으로 추정
<‘21년 9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0 |
△16.1 |
13 |
2.8 |
△14 |
구매단가 |
3.3 |
3.4 |
10 |
6.1 |
△2.5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은 2.5%p 증가(43.6% → 46.1%), 오프라인 부문의 2.5%p 감소(56.4% → 53.9%)
ㅇ 백화점(2.3%p)·편의점(0.2%p)의 비중은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4.1%p)·SSM(0.9%p)의 비중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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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vs. ’21년 9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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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9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1년 9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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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 대형마트(△13.3%)·SSM(△16.1%)의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백화점(24.3%), 편의점(9%)의 매출이 상승하여 전체 3.3% 증가
ㅇ (대형마트) 지난해 대비 추석효과의 감소*, 점포수의 감소(397→386개), 재난 지원금 사용처 제외 등에 따라 스포츠(5.1%), 기타(8.1%)를 제외한 전 상품군의 매출이 하락하면서 전체 매출이 13.3% 감소
* ‘20년 추석 연휴 : 9.30~10.2, ’21년 추석 연휴 : 9.20~9.22
ㅇ (백화점)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보복소비 및 홈코노미 트랜드의 지속·골프 장비 등 스포츠 장비의 매출 성장으로 해외유명브랜드(38.1%) 아동/스포츠(36.9%), 가정용품(17.4%)의 매출이 크게 성장하면서 전체 24.3% 증가
ㅇ (편의점) 주류·안주류 매출 증가, 1인 가구의 추석 비귀성 인구의 증가 등으로 음료 등 가공(14.1%), 생활용품(11.5%) 상품군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매출이 9%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SSM)) 점포수의 감소(1,158→1,113개), 재난 지원금 사용처 제외, 온라인 유통 등의 빠른 성장에 따라 전 품목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16.1% 감소
<’21년 9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3.3 |
△13.3 |
24.3 |
9 |
△16.1 |
□ (점포당 매출) 대형마트·SSM의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는 모두 감소한 반면, 편의점·백화점은 모두 증가
<’21년 9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13 |
△10.8 |
18.1 |
2.5 |
△12.8 |
점포 수 증감률 |
6 |
△2.8 |
5.3 |
6.3 |
△3.9 |
온라인 유통업체 |
□ 아동/유아(△0.6%)를 제외한 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하여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14.5% 상승
ㅇ 추석특수로 인한 생활가전·식품 등 각종 선물 상품의 특가행사 등에 따른 식품(17.1%), 가전/전자(9.6%), 화장품(19.9%) 등의 매출 증가와 함께,
ㅇ e쿠폰 관련 상품 등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와 여행상품 판매 증가로 서비스/기타(44.9%)의 매출 성장이 지속
ㅇ 반면, 아동/유아(△0.6%) 상품군은 8개월 연속으로 매출이 감소
<‘21년 9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4.5 |
9.6 |
2.0 |
4.9 |
8.4 |
19.9 |
△0.6 |
17.1 |
9.7 |
44.9 |
매출비중 |
100.0 |
22.3 |
2 |
8.8 |
3.9 |
4.6 |
3.6 |
25.6 |
15.9 |
1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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