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2021년 10월 자동차산업 동향

2021.11.18 산업통상자원부
목록
202110월 자동차산업 동향 (잠정)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27.2%), 수출액 비중 (29.7%) 역대 최고 -
- 전기·수소차 수출액 (6.1억불) 및 친환경차 수출액 (11.4억불) 역대 최대치 -
- 국산 전기차 월 판매대수 첫 1만대 돌파, 국산 친환경차 (2.7만대) 월 역대 최다 판매 -
- 차량용반도체 수급 차질에도 주요 OEM 대비 국내완성차 생산·판매 선방 -
 
자동차
(총괄) ‘2110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 21.6%, 내수 21.4%, 수출 18.1% 감소(수출액은 4.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당초 3분기에는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 차량용반도체 수급난이 말레이 등 동남아공급위기로 회복세가 지연되며 생산 및 수출 감소 지속되었으나,
 
- 10월 하순부터 현대·기아는 주말 특근 실시, 르노삼성은 가동률 상향조정하는 등 생산 감산 규모 축소 노력
* 한국지엠은 부품 공급 상황, 출고차량 재고 등을 고려하여 주 단위 조업계획 조정
 
< ‘2110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억불, %) >
구 분
’21.10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10
전년동기비(%)
생 산()
263,723
15.0
21.6
2,840,219
1.6
내 수()
125,296
10.0
21.4
1,428,226
7.9
 
국산차()
106,263
16.5
21.0
1,175,936
10.9
수입차()
19,033
16.1
23.5
252,290
9.6
수 출()
159,520
5.5
18.1
1,680,863
10.3
 
수출금액(억불)
38.3
7.6
4.7
381.2
27.9
부품수출(억불)
17.9
3.7
1.2
188.2
28.8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생산) 차량용반도체 수급 차질로 인한 한국지엠 및 쌍용의 휴업영향 등으로 21.6% 감소한 263,723
 
 
* 휴업현황 : (GM) 101~2 부평1공장 휴업, 2공장 50% 감산, 103주 부평1공장 40%, 부평 2공장 20% 감산, 104주 부평1공장 80%, 2공장 30% 감산, (쌍용) 10.7~8, 10.19~20 휴업
 
** 업체별 생산 증감률(%): 현대 11.1, 기아 25.9, 한국지엠 82.8, 쌍용 53.0, 르노삼성 +201.6
 
현대·기아출고 적체가 심한 차종 중심으로 주말 특근 실시하면서 전월대비 감소폭 완화
 
* 현대 (‘21.9) 30.4% (’21.10) 11.1%, 기아 (‘21.9) 28.6% (’21.10) 25.9%
 
르노삼성 XM3(하이브리드 포함) 유럽 수출 호조세가 생산 증가를 견인하며 지난달에 이어 2개월 연속 증가세(+201.6%) 시현
 
한국지엠 쌍용은 부품 수급 부족 영향으로 생산 감소 지속
 
* (GM) 글로벌 GM 본사의 차종별 재고 균형 조정으로 부평1공장(트레일블레이저 생산)2주 휴업하면서 다른 달 대비 생산차질 심화, (쌍용) 부품 공급 차질로 조업 중단(4)
 
(내수)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에 따른 출고 적체 현상 심화 등으로 21.1% 감소한 125,296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이번 달은 그랜저가 9월 베스트 셀링카 1를 기록
‘21.10월 베스트 셀링카 TOP5 ()
 
‘21.1~10월 베스트 셀링카 TOP5 ()
 
- (국산차) 출고적체 현상 지속으로 21.5% 감소하였으나, 친환경차신차판매 호조세 등으로 67.4%증가하며 월 최다 판매(2.7만대) 기록
 
- (수입차) 독일(BMW, 아우디), 일본계(도요타), 미국계(포드, 링컨)의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비 23.5% 감소한 19,033
 
* 독일계 : 벤츠(44.9%), BMW(9.3%), Audi(+4.4%) 25.8% 감소
* 일본계 : 도요타(5.8%), 혼다(+69.1%) 1.8% 감소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미국 26.9%, 영국 16.4%, 프랑스 +58.7%, 이탈리아 +4.7%
(연료별) ‘21.1~9월 내수판매 현황 비교시 내연기관차감소하는 반면, 친환경차증가세 시현
 
- 특히 디젤차 비중이 전년동기대비 5.7%p 감소하고, 하이브리드 비중 4.5%p, 전기차 비중2.7% 각각 증가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구 분 (, %)
’20.1-9
 
’21.1-9
 
전년
동기비
비중
비중
친환경차
150,338
10.8
249,215
19.1
65.8
 
하이브리드
105,726
7.6
158,216
12.1
49.6
전기차
35,480
2.6
68,587
5.3
93.3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456
0.3
15,991
1.2
258.9
수소차
4,676
0.3
6,421
0.5
37.3
내연기관차
1,240,574
89.2
1,053,715
80.9
15.1
 
가솔린
707,629
50.9
639,841
49.1
9.6
디젤
438,201
31.5
335,755
25.8
23.4
LPG
94,744
6.8
78,119
6.0
7.5
전체 합계
1,390,912
100.0
1,302,930
100.0
6.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수출) 글로벌 점유율 상승세 및 친환경차 최다 수출기록에도 불구하고, 차량용반도체 부족 등으로 대수 18.1% 감소 159,520
 
* 주요 글로벌 시장 내 국내 브랜드 점유율
[미국] (‘20.10) 8.4% (’21.10) 10.9%(2.5%p) / [유럽] (‘20.9) 7.8% (’21.9) 11.1%(3.3%p)
 
** 친환경차 수출 현황 : ‘20.102.9만대 ’21.103.9만대(+32.9%), 역대 최고
하이브리드 17,993(29.1%), 플러그인하이브리드 3,774(97.7%), 전기차 16,718(27.4%)
 
수출금액 전기·수소차 수출액(6.1억불) 친환경차 수출액(11.4억불) 최대치기록하였으나, 4.7% 소폭 감소 38.3억불 기록
 
- 고부가 차종인 친환경차 수출이 역대 최고 기록을 시현하며 수출단가 상승 견인, 대수 대비 상대적으로 적게 감소
 
* 수출대수 비중 : [친환경차] (‘20.10) 15.4% (’21.10) 25.1%(9.7%p), 역대 최고
[전기차] (‘20.10) 7.0% (’21.10) 10.9%(3.9%p)
 
(지역별) 북미시장은 차량용반도체 영향으로 수출물량이 감소하여 부진한 반면, 유럽시장은 친환경차 수출 호조세증가세 시현
 
’21.10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487, 24.8%), EU(661, 2.9%), 동유럽(469, 20.9%), 중동(432, 11.8%), 중남미(237, 38.8%), 아프리카(37, 9.8%), 세아니아(266, 15.2%), 아시아(233, 29.5%)
(업체별) 르노삼성은 전년 동월 닛산로그 수출중단에 따른 기저효과 XM3 수출 호조 등으로 유일한 증가세 시현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은 생산차질 영향 등으로 감소하였으나, 10월 하순부터 감산규모 축소를 통해 수출 차질 최소화 노력 중
 
* 수출대수 증감률(%): 현대 6.8, 기아 18.9, 한국지엠 82.0, 쌍용 43.1, 르노삼성 +1,590.1
 
(모델별) 코나, 모닝, 투싼, 팰리세이드, 아반떼 등 SUV, 경형, 소형세단 모델이 수출 견인
 
* 차종별 증감률(%): 경형 32.7, 소형 22.6, 중형 +6.8, 대형 53.8, SUV 16.8, CDV +1,952.2
 
‘21.10월 수출 모델 TOP5()
 
‘21.1~10월 수출 모델 TOP5()
 
(연료별) 여전히 내연기관차 수출비중 높으나, 친환경차 수출 비중이 전년동기대비 3.6%p 상승 하며 확대중
 
[ 연료별 수출 현황 ]
구 분 (, %)
’20.1-9
 
’21.1-9
 
전년
동기비
비중
비중
친환경차
195,513
14.7
279,065
18.3
42.7
 
하이브리드
88,700
6.7
151,300
9.9
70.6
전기차
86,124
6.5
100,076
6.6
16.2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9,824
1.5
26,796
1.8
35.2
수소차
865
0.1
893
0.1
14.5
내연기관차
1,133,639
85.3
1,242,278
81.7
9.6
 
가솔린
686,155
51.6
852,345
56.0
24.2
디젤
447,484
33.7
389,933
25.6
12.9
전체 합계
151,214
100.0
1,521,343
100.0
14.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블루수소 연계 국내 최초 상용 규모 CCS 사업 동해가스전 활용 '25년부터 年 40만톤 이산화탄소 저장 추진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