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21년 10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021.11.29 산업통상자원부
목록
‘21 10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4.4%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10%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9.7% 증가 -
 
 
<‘2110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21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10%)온라인 부문(19.7%)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4.4% 상승
 
(오프라인, 10%) 온라인 구매 비중 확대의 지속 등의 영향으로 SSM매출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의 매출 호조 등에 힘입어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매출 증가하여 매출 성장세유지
 
(온라인, 19.7%) 식품, 가전/전자 등의 상품군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큰 폭 매출 성장세 유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
‘21
10
11
12
1
2
3
4
5
6
7
8
9
10
전체
8.4
6.3
9.0
6.1
10.0
18.5
13.7
12.9
11.4
13.1
6.4
8.2
14.4
오프라인
2.1
2.4
4.4
5.8
14.3
21.7
11.2
8.8
4.8
7.0
2.5
3.3
10
온라인
17.1
17.0
27.2
22.6
5.5
15.2
16.5
17.6
19.6
20.2
11.1
14.5
19.7
(상품군별 매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매출액 증가율은 해외유명브랜드(39.4%), 서비스/기타(21.3%) 가전/문화(20.1%)
 
(오프라인) 해외유명브랜드(39.4%)·아동/스포츠(16%)판매 호조지속되는 가운데 모든 상품군매출 증가
 
(온라인) 선물용 e-쿠폰 등의 판매호조에 따라 서비스/기타(46.1%), 식품(25.3%) 위주의 매출 상승 지속되면서, 가전/문화 상품군매출 크게 증가(21.9%)
 
<‘2110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14.4
(100)
20.1
(14.2)
6.1
(14.2)
8
(6.4)
12.4
(32.8)
10.9
(13)
21.3
(13.5)
39.4
(5.9)
오프라인
10
9.6
4.3
16
7.3
7.8
5.3
39.4
온라인
19.7
21.9
7.8
3.1
25.3
13.4
46.1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SSM 온라인 쇼핑으로의 소비자 이동 등에 따라 구매건수감소, 한편 구매단가는 모든 업태에서 증가
 
<‘2110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0.7
9.7
7.1
0.3
6.3
구매단가
10.8
12.4
13
8.6
5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 매출 비중2.1%p 증가(45.5% 47.6%)하여 오프라인 부문매출 비중 52.4% 감소
 
대형마트(1.9%p)·SSM(0.5%p), 편의점(0.8%p) 비중은 감소하였고, 백화점의 비중만 소폭(1.1%p) 증가
 
 
<’20vs. ’21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SSM(1.6%)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3개월째 감소 중인 가운데 대형마트(1.4%)·백화점(21%)·편의점(9%)매출증가하여, 전체 매출10% 증가
 
(대형마트) 점포수의 감소(396386) 등에 따라 식품 상품군매출이 가전/문화(9.6%)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하였으나,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 등의 영향으로 매출 비중이 큰 식품군의 매출 상승(3.5%)하면서 전체 매출이 소폭(1.4%) 증가
 
* 2021 대한민국 쓱데이(10.30-10.31), 롯데온세상(10.18-10.27)
 
(백화점) 한파 용품·골프 장비 등의 매출 성장으로 해외유명브랜드(39.4%), 가정용품(22.2%), 아동/스포츠(19.6%)의 매출이 크게 성장하면서 전체 21% 증가
 
(편의점) 1인 가구 등의 소포장 상품 구매 수요 증가, 혼술/홈술 트랜드 지속 등과 함께 점포수 증가(39,55742,026)에 힘입어 모든 상품군의 매출상승하면서 전체매출 9% 증가
(준대규모점포(SSM)) 온라인 유통으로의 소비자 이동, 점포수의 감소(1,1461,108) 등에 따라 농수축산(0.8%)을 제외한 전 품목의 매출 감소하면서, 전체 1.6% 감소
 
<’2110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10
1.4
21
9
1.6
 
(점포당 매출) 대형마트·SSM점포수 감소한 반면, 편의점·백화점 증가하였고, 점포당 매출액 전 업태에서 모두 증가
 
<’2110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13
4.1
15
2.6
1.8
점포 수 증감률
6
2.5
5.3
6.2
3.3
 
온라인 유통업체
 
전 상품군의 매출증가하여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전년동월 대비 19.7% 상승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 등에 힘입어 매출 비중이 큰 식품(25.3%), 가전/전자(22.7%) 위주로 매출 성장이 지속
 
e쿠폰 관련 상품 등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와 여행상품 판매 증가서비스/기타(46.1%)매출도 크게 증가
 
<‘2110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매출증감률
19.7
22.7
12.5
4.9
5.6
16.2
0.2
25.3
13.4
46.1
매출비중
100.0
24.1
1.9
11
4.3
4.4
3.6
21.7
15.6
13.4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12월 1일 오전 10시 보령 해저터널 개통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