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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 ‘소상공인 제품’으로 따뜻한 선물하세요

크리스마스, ‘소상공인 제품’으로 따뜻한 선물하세요

2021.12.16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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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12월 18일(토)부터 26일(일)까지 진행하는 2021 케이-마스(K-MAS) 라이브 시장(마켓)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 민간 온라인쇼핑 연계 특별판매전 : 12.1(수)~31(금)
 
지난번 ‘국민 산타! 우리 함께 소·원(상공인 응) 합시다!’라는 이름으로 진행한 크리스마스 시장(마켓) 특별제품 공모전* 이후 본 행사인 2021 케이-마스(K-MAS) 라이브 시장(마켓)의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났다.
 
* 사전 행사로 전문가 평가, 국민 선정 등 공모를 거쳐 우수제품 100개 선정(11.1~7)
이번 시장(시장(마켓))은 크리스마스 소비 주간을 겨냥해, 온라인플랫폼(40개), 전통시장(400개), 중소소상공인(약 4만개) 등이 참여하는 가운데 비대면온라인 중심의 대대적인 할인과 판촉 행사로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케이-마스(K-MAS) 라이브 시장(마켓)은 소상공인들의 성장과 도약을 위한 핵심 과제로서 디지털·온라인화를 화두로 내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 전용 ‘온라인(랜선) 공간’을 서울 마포 ‘축제거리’에 행사 기간(12.18~26) 동안 조성할 예정이며, 중소소상공인 제품의 무인 판매와 함께 라이브 영상으로 송출하는 등도 병행한다.
 
디지털 전환이 유통시장 변혁을 가속화하면서, 소상공인에게는 경영 위기와 기회가 혼재된 양상임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의 대응은 취약한 실정이다.
 
* 온라인채널 활용 7.3%(‘21.3, 유통센터), 디지털기술 활용 15.4%(‘20.9, 소진공)
 
또한, ‘코로나19’ 사태로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정부는 소상공인의 코로나19 피해 완화를 위해 ‘대한민국 동행세일(6월)’, ‘손실보상(10월)’, ‘추가 지원(11월)’ 등을 총력 추진 중이며, 재난지원금 효과와 긍정적 소비심리 등 영향으로 소상공인의 경영 여건이 조금씩 회복되는 추세였다.
 
* 소비자 심리지수(한국은행) : (9월)103.8 → (10월)106.8 → (11월)107.6
소상공인 체감경기 BSI(소상공인진흥공단) : (9월)57.6 → (10월)62.5 → (11월)66.2
 
그러나, ‘코로나19’ 유행 재확산에 따라 한층 강화된 방역지침 준수 속의 ‘소비촉진 캠페인’ 전개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감안하여 철저한 ‘방역 패스’에 기반한 소상공인 ‘응원 소비’ 시장(시장(마켓))을 추진할 방침이다.
 
2021 케이-마스(K-MAS) 라이브 시장(마켓)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본 방향  
   
(방식) 소상공인 피해 완화 및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민간 플랫폼과
협업해, 비대면·온라인 소비촉진 행사 추진
 
(대상) 중소·소상공인, 전통시장(상점가), 동네슈퍼 등 코로나19 피해기업
 
(현장) 디지털·온라인화를 위한 온라인(랜선) 공간마포 축제거리조성하고,
소상공인의 성장·도약의 방향 제시
  < 크리스마스의 확실한 행복, 케이-마스(K-MAS) 라이브 시장(마켓) >
 
‘눈꽃큐알(QR)’ 형상과 ‘선물’ 장식은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중소·소상공인 제품(외식) 소비 촉진을 의미
 
‘크리스마스’를 소재로 한 따뜻한 영상 제작, 챌린지 등 캠페인 중점 추진
 
소상인·상점가 소비 촉진
 
전통시장과 주요 상점가 등 ‘코로나19’ 피해 상권을 중심으로 지역과 문화를 연계한 온라인 소비촉진 이벤트*를 전개하는 가운데,
 
* 현장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조명 경관, 문화·힐링 즐길거리 등
 
지역 가치 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20팀 내외)와 함께 지역콘텐츠 기반의 동시·다발적 공동 마케팅을 추진한다.
 
특히,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1,500억원 규모, 할인율 10%)과 온라인 제품 구매 할인*(최대 30%), 청년상인 기획판매전과 무료배송 등 풍성한 판촉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네이버, 놀장 등), 온라인 전통시장관(우체국쇼핑 등) 등
또한, 행사 기간 내 한시적으로 농산물 소비쿠폰 할인 한도를 최대 2만원까지 상향하는 등 내수 진작에 힘을 쏟을 계획이며, 골목 상권 내 소재한 전국의 동네 슈퍼들의 자율 판매전(세일전)도 시행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소상인을 위해서도 배달수수료, 홍보 등 서비스도 민간과 협력해 지원(3,000개사 내외)할 계획이며, ‘제로페이’ 결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도 병행한다.
 
중소공인 온라인 판매 활성화
 
케이-마스(K-MAS) 라이브 시장(마켓)은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운영하며, 사전 열풍(붐) 조성과 국민참여 확산을 위해 온라인 투표를 통해 선정한 ‘크리스마스 특별제품 100선’을 국민의 관심과 성원(투표응원 5.7만건) 속에서 엄선했다.
 
* 특별제품 100선 : 식품(62개), 뷰티(18개), 생활(14개), 패션 등(6개)
공모(11.1~7, 1,507개)→전문가 선별(11.11~12, 200개)→국민 투표(11.22~28, 100개)
 
시장(시장(마켓))에 참여하는 특별제품 100선과 중소·소상공인 제품은 공공·민간 플랫폼*이 손잡고, ‘케이-마스(K-MAS)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특별전(60회 내외)’을 통해 최대 50% 할인 행사로 방송·판매한다.
 
* 네이버, 신세계TV쇼핑, 홈앤쇼핑, 그립 등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 창업기업과 주요 온라인몰, 홈쇼핑 등 40개 내외채널과 협업한 ‘크리스마스 이색 기획전’에서는 최대 40% 할인 혜택 등 다양한 판촉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 아이디어스, 티몬, 배민, 씨제이(CJ)몰, 인터파크, 옥션, 11번가, 지시장(마켓), 쿠팡 등
 
 
마포 축제거리내 비대면 온라인(랜선) 공간조성운영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는 국민의 삶과 소상공인의 생존을 위협하면서 케이-마스(K-MAS) 라이브 시장(마켓)의 따뜻하고 특별한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 대표 상권인 마포 ‘축제거리’ 내 디지털온라인화 관련 ‘온라인(랜선) 공간’을 조성운영한다.
 
중소·소상공인 우수제품의 비대면 큐알(QR)판매(260개사)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정책전략 등 온라인 방식으로 소개하면서, 소상공인의 성장과 도약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올 한해 코로나19 극복, 상생나눔 등 감동적인 사연을 소개공감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세무법률 지식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라이브 방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한다.
 
한편, 국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참여를 위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채널을 통한 릴레이 응원 캠페인 ‘크확행(‘크리스마스 확실한 행복’) 챌린지’를 전개한다.
 
중기부 조주현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최근 코로나19 유행 재확산으로 소상공인분들의 고난과 시름이 크게 우려된다”며,
 
“‘단계적 일상회복’이 진행되던 중에 방역 조치가 강화되는 엄중한 상황을 맞게 되면서 본 행사장인 홍대 축제거리 ‘온라인(랜선) 공간’은 한층 강화된 ‘방역 패스’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 동시 입장 500인 미만 → 300인 미만
 
또한, ”크리스마스의 확실한 행복! 케이-마스(K-MAS) 라이브시장(마켓)이 국민과 소상공인에게 특별한 선물이 되면서, 소상공인의 위기 극복과 새로운 도약의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온라인경제추진단 김호진 사무관(☎ 044-204-728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21년 케이-마스(K-MAS) 라이브 시장(마켓) 추진 계획(안)
 
□ 행사 개요
 
(목적) ‘코로나19’ 어려움 극복과 소상공인 ‘피해 완화’를 위한
‘응원 소비’ 촉진행사 전개
 
* “크리스마스” 설렘과 온기를 활용, 주요 상권과 소상공인 소비촉진 열기 점화
 
(주최주관) 주최【중소벤처기업부】
주관【민간(상인단체, 유통사, 플랫폼사 등), 공공
(중기유통센터, 소상인진흥공단, 공영쇼핑 등)】
 
(시기) 12.18(토) ~ 12.26(일), 9일간 * 온라인 : 12.1~31
 
※ ‘20년 크리스마스 시장(마켓) 개최 : 삼청로, 12.19(토)~12.27(일) 9일간
  < 크리스마스의 확실한 행복, 케이-마스(K-MAS) 라이브 시장(마켓) >
 
‘눈꽃큐알(QR)’ 형상과 ‘선물’ 장식은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중소·소상공인 제품(외식) 소비 촉진을 의미
 
‘크리스마스’를 소재로 한 따뜻한 영상 및 마스크
제작, 챌린지 등 캠페인 중점 추진
 
□ 주요 내용(안) : ‘비대면온라인 소비 촉진’을 위한 라이브 시장(마켓)
 
크리스마스 소품 및 감성제품 등 ‘국민산타 100선’ 특별전(본 행사장, 250개 내외) 및 인근상점 연계 외식 프로모션 전개
 
주요 상점가(100여개)를 중심으로 지역문화와 연계한 온라인 소비
촉진 이벤트(2만개 점포) 개최
 
전통시장 온라인 구매 할인(400여개) 및 온누리 상품권 특별할인
등 집중 판촉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홈쇼핑, 쇼핑몰 등 온라인 기획 할인전 등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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