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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기준 소비자물가지수 개편결과

2021.12.22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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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청(청장 류근관)은 최근의 소비패턴 및 소비지출 구조를 반영하여 통계의 현실반영도를 제고하기 위해
     소비자물가지수의 2020년 기준 개편작업을 추진하였습니다.

   ◆ 소비자물가지수 개편: 5년마다 경제·사회 구조 및 가계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하여 조사품목 및 가중치* 등을 갱신함으로써 
        지수의 현실 반영도 제고 도모
     * 가중치 개편은 5년 주기 기준년 개편 사이에 실시(0, 2, 5, 7자 년 기준으로 조정 중)
   ◆ 이번 2020년 기준 개편에 따라 지수 기준연도가 2015년→2020년으로 변경, 가중치 기준연도는 2017년→2020년으로 변경

□ 이번 개편에서는 대표품목 및 가중치 갱신 등을 통해 소비구조 변화를 반영하는 한편, 온라인 거래가격 조사 확대 및 
     계절품목 작성 방법 개선 등을 통해 지수 작성의 정확성을 제고하고자 하였습니다.

□ 2020년 기준 개편 신지수는 2021.1~11월 누계 기준 2.4% 상승하여 2015년 기준의 구지수와 비교해서 
     상승 폭이 0.1%p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ㅇ 고등학교납입금과 학교급식비 등 무상교육·무상급식 관련 품목의 탈락은 상승 폭을 확대하는 요인으로 작용한 반면,
    ㅇ 마스크와 의류건조기 등 추가 품목의 가격 하락, 계절품목의 연중조사 전환 및 가중치 변화 양태 등은 
         상승폭 축소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자료는 통계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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