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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케이마스(K-MAS) 라이브 마켓」, 매출 천억 원 돌파!

□ 중소?소상공인의 ‘코로나19’ 어려움 극복과 새도운 도약을 위해 진행한 ?2021 케이마스(K-MAS) 실시간 시장(라이브 마켓)? 응원소비 성과 창출

? 코로나 재확산으로 비대면 중심으로 진행했음에도 민간 체제(플랫폼) 협업, 이색 기획전 등에 힘입어 지난해 739억 원 대비 39.5% 신장된 총 매출 1,031억 원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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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소상공인의 ‘코로나19’ 어려움 극복과 새도운 도약을 위해 진행한2021 케이마스(K-MAS) 실시간 시장(라이브 마켓) 매출이 지난해 대비 39.5% 신장된 결과,천억 원을 뛰어 넘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비대면온라인 ‘응원 소비’ 촉진 행사로 진행한 2021 케이마스(K-MAS) 라이브마켓의 운영 실적과 성과를 발표했다.
1. 비대면·온라인 매출 1,031억 원 기록(전년 대비 39.5% 신장)

이번 마켓은 크리스마스 소비 주간을 겨냥해 온라인 체제(플랫폼)(40개),전통시장(400개), 중소소상공인(약 4만개) 등이 최대 규모로 참여하는가운데 대대적인 할인판촉 행사로 진행했다.

    * 중소·소상공인 참여규모 : (’20)1.5만개 → (‘21)4만개

비대면온라인 ‘응원 소비’ 촉진행사로 ‘가치삽시다’와 민간 체제(플랫폼)이협업한 ‘케이마스(K-MAS)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특별 판매전, 전자상거래 창업기업과 온라인쇼핑몰, 티브이(TV)홈쇼핑 등과 연계한 ‘크리스마스 이색 기획전’ 등을 통해 중소소상공인의 판로를 지원하면서 지난해 739억원 대비 39.5% 신장된 총 매출 1,031억 원을 창출했다.

주요 채널별 매출로는 온라인쇼핑몰 398억 원, 티브이(TV)홈쇼핑 587억 원,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35억 원,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12억 원 등이며,

(단위 : 억원, %)
구 분
인터넷몰
홈쇼핑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시장 온라인
합 계
’20
185.8
522.0
10.7
20.7
739.2
’21
398.0
586.8
12.0
34.6
1,031.4

(증감)
212.2(114.2)
64.8(12.4)
1.3(12.2)
13.9(67.2)
292.2(39.5)


최근 비대면온라인 소비 확대와 국민들의 중소소상공인을 위로격려하는 ‘응원 소비’ 분위기 확산이 맞물리면서 전체 매출이 대폭 신장됐다는 평가다.

특히, ‘굿줄라이㈜’ 공룡완구, ‘㈜나실패밀리’ 건강샴푸, ‘㈜우리집식품’미니족발 등이 2021 케이마스(K-MAS) 실시간 시장(라이브 마켓) 인기 제품으로 화제를모으면서 ‘코로나19’ 어려움 속에서도 중소·소상공인의 희망 자양분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현장 반응이다.

또한, 크리스마스 마켓 ‘제로페이’ 환급(페이백) 이벤트*(12.18~26)를 진행한결과, 총 결제 금액이 전년동기(12.19~27) 대비 3.5배 수준으로 대폭증가했다. ‘동네슈퍼’의 일평균 매출도 전년동기 대비 8.3% 향상되는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소비촉진 효과가 나타났다.

   * 결제액의 최대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증정

< ‘제로페이’ 결제금액 및 건수 현황>

(단위 : 억원, 만건, %)
구 분
’20년(12.19~27)
’21년(12.18~26)
증 감
금 액
240.1
840.6
600.5(250.1)
건 수
64.1
236.9
172.8(269.6)


2. 중소·소상공인 ‘응원 소비’ 캠페인, 따뜻한 국민성원 확인

‘코로나19’ 사태가 소상공인의 생존을 위협하면서 국민들의 소상공인제품 ‘응원 소비’ 동참을 위해 따뜻한 시장(마켓) 홍보 및 캠페인도 활발하게 전개했다.

민관 협업으로 진행한 인터넷쇼핑몰 특별전에는 접속자 수가 334만명에달했으며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시청자는 66만명을 기록했다.

예능팀 ‘피식대학’을 모델로 ‘영화 나홀로 집에’를 패러디한 소상공인 응원 입소문 영상의 경우 조회수가 100만 건을 훌쩍 뛰어 넘었다.

   * 중기부 유투브 콘텐스 조회수 : 120만건

또한, ‘2021 실시간 시장(라이브 마켓)’ 행사와 할인 정보 등의 종합적인 안내를 위한 공식 누리집(http://k-mas.org) 접속 및 이벤트 등 참여도 21만 건을 상회해 참여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코로나19’ 위기와 고난 속에서도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되면서 지금의어려움을 빠르게 이겨내고 새롭게 시작하려는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반응이다.

특히, 고통받은 소상공인과 국민에게 치유와 위안을 전하기 위해 운영한아름다운 ‘크리스마스 거리’ 조명경관, ‘몰래산타(예능인 오나미)’, 라디오응원 프로그램(‘오뚜기 할머니’, 사기 피해를 이겨낸 ‘재기 사장님’ 사례)은잔잔한 감동을 전하며 방문객과 청취자 등에게 따뜻한 공감을 이끌어냈다.

한편, 중기부가 홍대 ‘축제거리’ 일원에 조성한 스마트 무인판매 부스,‘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오픈스튜디오 등 ‘랜선 공간’은 소상공인과 국민에게생소했던 ‘오투오(O2O) 판매’에 대한 홍보와 체험의 역할을 톡톡히해내며 소상공인의 비대면온라인 판매를 위한 성공 방정식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중기부 권칠승 장관은 “크리스마스의 확실한 행복! 2021 케이마스(K-MAS) 실시간 시장(라이브 마켓)에 많은 동참과 따뜻한 성원을 보내주신 민간유통사, 중소소상공인, 국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면서,

임인년 새해에는 중소소상공인의 새도약을 위해 온오프라인 판로등 ‘디지털온라인 대(大)전환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온라인경제추진단 김호진 사무관(☎ 044-204-728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2021 K-MAS 실시간 시장(라이브 마켓) 인기제품 사례

 

회사명 상품명
상품 특징

굿줄라이㈜

공룡 완구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매출 1억 5,885만원

조립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과 소근육 발달 지원

제품 KC안전 인증, Best 크리스마스 선물 상품
가격 : 27,900원

㈜더좋은
푸드

치킨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매출 4,565만원

인증받은 100% 국내산 닭 사용

다른 조리법 없이 간단하게 에어프라이어 조리
가격 : 15,900원

㈜나실패밀리

건강 샴푸
온라인기획전 매출 3,412만원

탈모완화 주성분이 4가지가 들어간 샴푸

식약처 인증 기능성 화장품
가격 : 19,900원

㈜우리집
식품

미니 족발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매출 3,353만원

20가지 한약재를 넣은 소스와 전통조리방식 보존

HACCP 인증시설 납품받는 100% 한돈 사용
가격 : 4,900원

영농조합법인 연두

양배추사과즙
온라인기획전 매출 1,173만원

지역 농산물을 우선 수매하여 지역 농산물 이용

원재료 착즙한 사과 50%와 국내산 유기농 양배추추출액 50%를 배합한 건강 음료 
가격 : 20,900원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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