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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및 연간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2022.01.18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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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월 및 연간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 2021년 글로벌 생산량 기준 세계자동차 52년 연속 유지
- ‘12년 이후 9년 만에 수출 대수, 수출 금액 모두 증가세로 전환
친환경차 수출 4년 연속 최고치 경신하며 자동차 산업의 성장동력으로 부상
‘21년 자동차 내수판매·수출의 5대 중 1대는 친환경차
 
2021년 실적
 
자동차
 
(총괄) ‘21년 자동차산업은 전년 대비 생산1.3%, 내수8.5% 감소, 수출대수와 금액은 각각 8.6%, 24.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 2021년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만대, 억불, %) >
구 분
2019
2020
2021(잠정)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생 산
395
1.9
351
11.2
346
1.3
내 수
178
1.7
189
5.8
173
8.5
 
국산차
151.8
0.9
159.4
5.1
142.9
10.4
수입차
26.5
5.7
29.1
9.8
29.7
2.0
수 출
240
2.0
189
21.4
205
8.6
 
자동차(금액)
430.4
5.2
374.1
13.1
464.7
24.2
부품수출(금액)
225.4
2.5
186.4
17.3
227.8
22.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생산) 코로나19 여파지속되는 상황에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까지 악재가 겹쳤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수준 유지(1.3%, 346만대)
주요국 국가별 생산순위도 지난해에 이어 5위를 유지하는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 양호한 실적으로 선방
 
* 한국 생산국 순위 : (‘18-’19) 7(‘20) 5(’21.1-11월 기준) 5
* 글로벌 자동차 생산국 순위(‘21.1-11월 기준) : (1) 중국, (2) 미국, (3) 일본, (4) 인도
 
한편, 글로벌 주요 OEM 업체들생산대부분 감소하였으나, 공급망 관리 및 생산 차질 최소화 노력 등으로 현대·기아는 증가
 
* 주요 OEM 생산증감률(‘21.1-11, %) : (도요타) +8.9, (VW) 6.4, (현대기아) +5.3, (르노닛산) 1.4, (GM) 8.2, (혼다) 6.7, (포드) 3.7
 
(내수) 전년도 역대 최다 판매에 따른 역기저효과* 및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생산 차질 등으로 전년 대비 8.5% 감소173만대
 
* ‘20년은 역대 최다 내수 판매 기록(1, 189만대)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모두 국산차가 차지
 
* 내수 베스트 셀링카 TOP5 : 1그랜저(89,084), 2카니발(73,503), 3아반떼(71,036), 4쏘렌토(69,934), 5쏘나타(63,109)
 
- (국산차) 친환경차의 판매 확대(전년 대비 +40.3%)에도 불구하고 출고 적체 현상으로 10.4% 감소142.9만대 판매
 
- (수입차) 독일계 브랜드 등의 판매 증가로 전년 대비 2.0% 증가 29.7만대를 판매하였으나, ‘20년 증가율(+9.8%)보다 감소
 
* ’21년 수입차 국가별 판매 증감률(%) : (일본) 0.1, (미국) 7.2, (독일) +2.2, (스웨덴) +17.6, (영국) 11.2, (프랑스) 17.5, (이탈리아) 3.2
 
(연료별) 내연기관차17.0% 감소, 친환경차는 54.5% 증가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구 분 (, %)
2021(잠정)
 
2020
 
전년
동기비
비중
비중
친환경차
347,738
20.1%
225,089
11.9%
54.5%
 
하이브리드
222,869
12.9%
163,984
8.7%
35.9%
전기차
96,666
5.6%
44,617
2.4%
116.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9,701
1.1%
10,702
0.6%
84.1%
 
수소차
8,502
0.5%
5,786
0.3%
46.9%
내연기관차
1,378,045
79.9%
1,660,358
88.1%
17.0%
전체 합계
1,725,783
100.0%
1,885,447
100.0%
8.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수출) 대수는 전년 대비 8.6% 증가205만대, 금액24.2% 증가464.7억불‘12년 이후 9년 만대수·금액 모두 증가세 전환
 
ㅇ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 및 글로벌 시장 국내 브랜드 점유율 상승 등이 수출 호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 글로벌 시장 국내 브랜드 점유율(%) : (‘17) 7.4 (’18) 7.6 (‘19) 7.9 (’20) 8.0 (‘21.1-11) 8.4
 
(대수) 하이브리드차전년 대비 71.0% 증가하는 등 친환경차 수출 대수대폭 증가(+50.0%)한 것이 전체 자동차 수출 견인
 
* 친환경차 수출대수(증감률) : (‘20) 271,327(’21) 406,922(+50.0%)
* 하이브리드차 수출대수(증감률) : (‘20) 124,503(’21) 212,857(+71.0%)
(금액) 친환경차 수출 비중 증가에 따른 수출 품목 고도화로 전년 대비 24.2% 증가464.7억불, ‘14(484억불) 이후 역대 최고 기록
 
* 친환경차 수출 비중 : [대수] (‘20) 14.9% (’21) 20.7%(5.8%p, 역대 최고)
[금액] (‘20) 19.1% (’21) 25.1%(6.0%p, 역대 최고)
 
- 이는 ‘19년 대비 8.0% 증가한 수치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뛰어넘어 코로나 이전 수준 상회
 
* 수출금액(백만불) 추이 : (‘19) 43,041 (’20) 37,399 (’21) 46,466(‘19년 대비 +8.0%)
 
(지역별) 코로나19 기저효과 및 글로벌 수요 회복세 등으로 차량용 도체 수급난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지역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 시현
* ’21년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대비) : 북미(20,191, +8.9%), EU(8,150, +37.8%), 동유럽(5,690, +56.4%), 중동(3,987, +12.6%), 중남미(2,107, +69.7%), 아프리카(631, +71.6%), 오세아니아(2,891, +41.6%), 아시아(2,818, +31.9%)
 
-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기아판매 순위 TOP3를 달성*하는 등, 주요 시장에서 우리 기업점유율상승 흐름** 유지
 
* 글로벌 시장 내 현대·기아 판매 순위 : (‘20) 5(’21.1-11) 3
** 주요 글로벌 시장 내 국내 브랜드 점유율 : [미국] (‘20) 8.5% (’21) 10.0%(1.5%p), [유럽] (‘20.1-11) 7.1% (’21.1-11) 8.7%(1.6%p)
 
[ 주요 글로벌 시장 내 국내 브랜드 점유율 (단위 : %) ]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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