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1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 ’22. 2. 25. (금) 배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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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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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3.9%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18.4%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9.1%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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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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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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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매출) ‘22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18.4%)과 온라인 부문(9.1%)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3.9% 상승
ㅇ (오프라인) 전년도 대비 기저효과(’21.1, △5.8%), 설 명절* 시기 차이에 따른 명절선물 판매 증가, 할인행사 매출 호조 등으로 매출이 크게 증가
* (‘21년 설날) 2.12일 → (’22년 설날) 2.1일
ㅇ (온라인) 비대면 소비의 일상화로 온라인 매출은 지속 성장세이나 전년도 대비(’21.1, 22.6%) 성장세는 둔화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1년 |
‘22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전체 |
6.1 |
10.0 |
18.5 |
13.7 |
12.9 |
11.4 |
13.1 |
6.4 |
8.2 |
14.4 |
9.6 |
11.6 |
13.9 |
오프라인 |
△5.8 |
14.3 |
21.7 |
11.2 |
8.8 |
4.8 |
7.0 |
2.5 |
3.3 |
10 |
4.6 |
10.3 |
18.4 |
온라인 |
22.6 |
5.5 |
15.2 |
16.5 |
17.6 |
19.6 |
20.2 |
11.1 |
14.5 |
19.7 |
14.8 |
12.8 |
9.1 |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4.4%)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나머지 모든 상품군의 매출 증가, 매출액 증가율은 해외유명브랜드(46.5%), 패션/잡화(22.1%), 식품(17.2%) 순
ㅇ (오프라인) 설 명절 선물수요 증가 등으로 아동/스포츠(40.9%)·패션/잡화(26.9%)·등의 판매가 증가한 반면 가전/문화(△2.7%) 판매는 감소
ㅇ (온라인) 공연·음식배달·e쿠폰 관련 상품 등의 판매호조로 서비스/기타(23.3%) 매출이 지속 증가한 반면, 가전/문화(△4.7%), 아동/스포츠(△0.6%) 품목은 감소
<‘22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13.9
(100) |
△4.4
(12.8) |
22.1
(12.1) |
11.7
(4.7) |
17.2
(39.2) |
6.7
(12.6) |
15.5
(12.8) |
46.5
(5.8) |
오프라인 |
18.4 |
△2.7 |
26.9 |
40.9 |
16.7 |
10.0 |
8.5 |
46.5 |
온라인 |
9.1 |
△4.7 |
18.0 |
△0.6 |
18.0 |
4.3 |
23.3 |
- |
□ (구매건수·단가) SSM의 구매건수는 감소하였으나, 대량 구매 경향으로 구매단가는 증가하였고,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의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는 모두 증가
<‘22년 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6.0 |
2.9 |
21.2 |
6.6 |
△4.8 |
구매단가 |
11.7 |
10.6 |
13.3 |
2.5 |
3.8 |
* 온라인은 구매 건수가 집계되지 않아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의 오프라인 매출 비중(51.5 → 53.5%)은 증가하고, 온라인 매출 비중(48.5 → 46.5%)은 감소
ㅇ 오프라인 업태에서는 백화점(3.1%p)을 제외한 대형마트(△0.1%p), 편의점(△0.6%p), SSM(△0.5%p)의 매출비중이 모두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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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vs. ’22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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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2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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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 SSM(△1.2%)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6개월째 감소 중인 가운데 대형마트(13.8%)·백화점(37.2%)·편의점(9.3%)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전체 매출이 18.4% 증가
ㅇ (대형마트) 설 명절 관련 식자재 및 선물세트 판매 등으로 매출비중이 높은 식품(16.9%)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가정/생활(13.5%), 의류(13.1%), 잡화(10.6%) 등 매출도 증가하여, 전체 매출 13.8% 증가
ㅇ (백화점) 설 명절 관련 선물세트 판매로 식품(60.0%)의 판매가 크게 늘고, 아동스포츠(46.3%), 남성의류(38.7%), 여성캐주얼(35.5%), 잡화(31.0%) 등 전 품목 매출 호조로, 전체 매출 37.2% 증가
ㅇ (편의점) 생활용품(13.7%), 가공식품(12.4%), 즉석식품(4.8%) 등 전 품목 매출이 증가하였고, 특히 점포 수가 증가*하여 전체 매출 9.3% 증가
* 점포수 변화: ’21.1월 40,100개 → ‘22.2월 42,466개
ㅇ (준대규모점포(SSM)) 일상용품(0.3%), 생활잡화(4.7%), 가공식품(5.2%) 매출이 상승하였으나, 농수축산(△4.0%), 신선·조리식품(△4.2%)의 매출이 감소하여 전체 매출은 1.2% 하락
<’22년 1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18.4 |
13.8 |
37.2 |
9.3 |
△1.2 |
□ (점포당 매출)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모두 점포당 매출 증가
<’22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28.2 |
17.4 |
30.4 |
3.2 |
0.2 |
점포 수 증감률 |
5.6 |
△3.0 |
5.3 |
5.9 |
△1.3 |
□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9.1% 증가하여 지속성장세이나, 택배파업 영향, 가전/전자(△4.2%)부문 매출 하락 등으로 성장세가 둔화
ㅇ 공연·음식배달·e쿠폰 관련 상품 등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로 서비스/기타(23.3%)의 매출과, 비대면 구매 확산에 따른 신선식품, 식음료 등의 판매 증가로 식품(18.0%) 매출이 증가
ㅇ TV,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가전과 노트북·컴퓨터 판매 부진으로 매출비중이 큰 가전/전자(△4.2%) 매출이 감소
<‘22년 1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9.1 |
△4.2 |
△9.1 |
14.6 |
0.9 |
24.2 |
△1.8 |
18.0 |
4.3 |
23.3 |
매출비중 |
100.0 |
21.5 |
2.1 |
8.5 |
2.8 |
5.0 |
3.4 |
27.6 |
15.0 |
1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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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1) 매출동향 조사대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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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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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2) 유사통계 간 비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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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명 |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출동향조사 |
서비스업동향조사 |
온라인쇼핑동향조사 |
작성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
통계청 |
작성목적 |
소비동향 파악 |
서비스업·도소매업 사업체의 경영실태 파악 |
온라인쇼핑동향 분석 |
모집단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
국내에서 서비스업을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
연간거래액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13,000여개) |
표본추출틀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
2015 경제총조사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 13개 업종 |
공정위 PG사,
새올 행정시스템, 경총자료 |
조사대상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유의표본) |
표본 17,300개 사업체 |
표본 1,100개 사업체 |
포괄범위 |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
판매액(상품) |
23개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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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 김민선 사무관(☎ 044-203-438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