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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소상공인 구독경제 지원사업 모집 공고

□ 자체 온라인 장터(온라인 몰)에 구독경제관을 개설해 소상공인 구독상품 개발· 판로를 지원 하는 지자체(5개)와 소상공인 구독경제화 직접운영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협동조합 및 전통시장 모집(10개)

□ 올해는 민간·지자체 구독경제관을 확대(10개)하고, 소상공인 스스로 직접 구독경제를 운영하는 사업도 시범 추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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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지자체 온라인 장터(온라인 몰)에 구독경제관을 개설해 소상공인의 구독상품 개발과 판로개척을 지원하고자 하는 ‘지자체’와 직접 구독경제 운영을 희망하는 ‘협동조합 또는 전통시장’을 3월 11일(금)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지난해 연말부터 ‘소상공인 구독경제 추진방안(’21.8월)’을 토대로 소상공인이 손쉽게 구독경제에 참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민간·지자체 제휴몰에 구독경제관*(4개)을 시범운영(‘21.9~) 해오고 있는데,

    * 민간 2개 (프레시지, 오아시스). 지자체 2개 (경남 e-경남몰, 전남 남도장터)

올해에는 지난해의 15억원 보다 크게 늘어난 예산 52억원으로 민간·지자체 구독경제관을 확대(10개)하고, 소상공인 스스로가 직접 구독경제를 운영하는 사업도 시범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공고는 자체 온라인 장터(온라인 몰)에 구독경제관 개설을 희망하는 지자체와 구독경제를 직접 운영하고자 하는 협동조합 또는 전통시장이 대상이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독경제관 개설 희망 지자체 : 5개 모집

  (자격요건) 지자체*를 대표기관으로 신청하되, 지자체가 보유한 온라인 장터(온라인 몰)을 위탁 운영하는 공공기관 등과 컨소시엄 구성

    * 「지방자치법」 제2조 1항에 따른 전국 17개 광역시·도의 지방자치단체 (시군구 포함)

  (신청기간) ’22.3.11(금) ~ 3.31(목), 18:00까지

  (지원내용) 지역 특산물 및 소상공인 제품을 활용한 상품 개발, 정기고객 확보를 위한 홍보 및 할인쿠폰 제공 등 판촉(프로모션)(평균 2억원)

  (우대사항 등) 정기고객 확보를 위해 지역 상품권 등을 결제 수단으로 추가하는 지자체에 대해서는 평가 우대

   - 안정적 판로 확보를 위해 소상공인 구독상품을 지자체 복지사업과 연계해 정기납품 유도

구독경제관 직접 운영 희망 협동조합·전통시장 : 10개 모집

  (자격요건) 중소기업협동조합법(또는 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한 협동조합, 전통시장*

    * 신청 주체 : 시장 상인이 조합원으로 구성된 협동조합 또는 시장 상인회

  (신청기간) ’22.3.11(금) ~ 4. 7(목), 18:00까지

  (지원내용) 체제(플랫폼) 구축, 물류, 홍보 및 마케팅 지원, 구독상품 개발 등에 필요한 인건비 등 운영비

    * 지원한도 (구독상품 공급을 희망하는 소상공인 수에 따라 차등 지원) : (5인~10인 미만) 80백만원 이내, (10~20인 미만) 100백만원 이내, (20인 이상) 120백만원 이내

한편, 민간 온라인 장터(온라인 몰)에서도 운영하는 구독경제관(2개)도 밀키트, 집밥 과 반찬 등 직장인 간편식을 중심으로 운영하던 것을 올해는 생활용품, 공연 등 문화상품으로 구독분야를 다양화 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민간 온라인몰도 추가로 지정(3개)할 예정이다.

중기부 강해수 온라인경제추진단장은 “구독경제는 소상공인에게는 안정적인 수익과 장기고객을 확보하고, 소비자는 낮은 비용과 시간으로 상품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면서, 소상공인 판로확대를 위해 구독경제를 적극 활성화 하겠다”고 밝혔다.

신청접수 방법 등 공고 세부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 사업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온라인경제추진단 백승표 사무관(☎ 044-204-7281), 손억만 주무관(728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소상공인 구독경제 시범사업 운영 현황


□ (‘21년 시범운영) 지자체 제휴몰 등을 활용하여 구독경제관 운영 (4개, ’21.9~)

 ㅇ (지자체) 2곳 (경남, 전남)


구분
시범운영 모델
참여 소상공인
주요 판매 상품
경남
(e-경남몰)
가치소비
40개 업체
지리산 흑돼지, 도라지청, 사과즙, 청정 계란 등 102개
전남
(남도장터)
가치소비
51개 업체
배즙, 굴비, 김치, 담양 죽순 떡갈비 등 67개


 ㅇ (민간) 2곳 (프레시지, 오아시스)


구분
시범운영 모델
참여 소상공인
주요 상품
프레시지
밀키트
34개 업체
(백년가게 위주)
낙지전골, 소갈비찜, 깐쇼새우 등 51개 상품
오아시스
가치소비
126개 업체
반찬 꾸러미, 집밥 꾸러미, 직장인 간편식 꾸러미 등 361개 상품


□ 운영 사례


구분
주요 내용
경남
(e-경남몰)
· (이팔청춘건강즙) 지리산 청정골 산청에서 자란 사과를 활용한 건강즙으로 정기구독관 입점 및 판촉지원을 통해 월평균 매출이 6배 수준으로 증가 (입점 전, 월 35만원 → 입점 후, 월 215만원)
전남
(남도장터)
· (담양장터) 대한민국 명품쌀 평가에서 대상 수상(‘16), 구독경제관 입점 후 월매출이 5배 수준으로 증가 (입점 전, 월 35만원 → 입점 후, 월 181만원)
프레시지
· 백년가게 등 지역 맛집 음식을 밀키트로 제조하여 집에서도 지역의 유명 맛집 음식을 체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 매회 다양한 상품이 배송될 수 있도록 상품 큐레이션
오아시스
· 바쁜 직장인 등을 위해 집밥 및 반찬 등 직장인 간편식 꾸러미를 구성하고, 이외에도 효도 보양식, 다이어트 간편식 등 서비스 제공

· 소상공인 제품 직매입 (30억원)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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