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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4.7%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3.8%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14.2%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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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2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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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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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3.8%)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부문(14.2%)의 큰 폭 증가로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4.7% 상승
ㅇ (오프라인) 오미크론 확산세 등에 따른 외부활동 제약과 전년도와 설 명절* 시기 차이로 인한 전반적인 수요 감소로 매출 감소
* (‘21년 설연휴) 2.11(수)~13(금) → (’22년 설연휴) 1.29(토)~2.2(수)
ㅇ (온라인)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으로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설명절이 있던 지난 1월 이후 다시 온라인 시장규모가 오프라인 시장규모를 상회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1.12월) 7.04 / 7.12 ⇒ (’22.1월) 7.59 / 6.59
⇒ (‘22.2월) 5.93 / 6.26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1년 |
‘22년 |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
전체 |
10.0 |
18.5 |
13.7 |
12.9 |
11.4 |
13.1 |
6.4 |
8.2 |
14.4 |
9.6 |
11.6 |
13.9 |
4.7 |
오프라인 |
14.3 |
21.7 |
11.2 |
8.8 |
4.8 |
7.0 |
2.5 |
3.3 |
10 |
4.6 |
10.3 |
18.4 |
△3.8 |
온라인 |
5.5 |
15.2 |
16.5 |
17.6 |
19.6 |
20.2 |
11.1 |
14.5 |
19.7 |
14.8 |
12.8 |
9.1 |
14.2 |
□ (상품군별 매출) 식품류 이외 전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32.5%), 서비스/기타(17.5%), 가전/문화(13.7%) 순임
ㅇ (오프라인) 식품(△15.9%), 생활/가정(△6.1%) 등 명절 선물 관련 상품군의 매출이 감소한 가운데, 해외유명브랜드(32.5%)·아동/스포츠(9.1%) 매출 증가
ㅇ (온라인)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서비스/기타(26.8%)·가전/문화(15.7%)·패션/잡화(13.0%) 순으로 매출 증가
<’22년 2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4.7 (100) |
13.7 (15.9) |
7.7 (11.7) |
6.4 (5.1) |
△8.1 (32.8) |
4.0 (13.3) |
17.5 (14.9) |
32.5 (6.4) |
오프라인 |
△3.8 |
0.5 |
1.8 |
9.1 |
△15.9 |
△6.1 |
8.5 |
32.5 |
온라인 |
14.2 |
15.7 |
13.0 |
4.9 |
9.8 |
12.1 |
26.8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구매건수(△2.1%)와 구매단가(△1.8%) 모두 감소하였으며, 해외유명브랜드 매출 증가(32.5%) 등 영향으로 백화점 구매단가(10.9%)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22년 2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2.1 |
△13.1 |
△1.5 |
△0.1 |
△7.0 |
구매단가 |
△1.8 |
△12.5 |
10.9 |
7.5 |
△1.5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 매출 비중(52.9% → 48.7%)은 줄고, 온라인 매출 비중(47.1% → 51.3%)은 늘어남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0.7%p), 편의점(0.4%p)의 매출 비중은 늘고 대형마트(△5.0%p)·SSM(△0.4%p)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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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vs. ’22년 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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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2년 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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