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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4.28(목) 위성항법분야 전문가와 관계기관 등으로 구성된 「KASS 사업추진정책위원회*」를 개최하고, 그간의 준비상황 점검 및 운영준비 방안, 향후 기술개발 로드맵 등을 논의하였으며,
* 국토부(주관)·과기부·해수부 등 정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교통연구원·건국대·국민대·대한항공 등 위성항법분야 전문가 15인 내외로 구성
** 위원회는 ´18년부터 총 5회에 걸쳐 KASS 사업의 주요 진행상황 점검 및 관계기관 간 협력·지원 사항 논의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
본격적인 서비스 개시를 위한 항공위성 1호기*가 한국기준으로 6월 22일~23일 중, 남미 기아나**(프랑스령) 쿠루 우주센터에서 발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해외위성 임차(말레이시아 미아샛 통신위성에 항공위성서비스를 위한 중계기 탑재)
** 적도부근에 위치해 위성 발사 시 적은 연료소모 등 최적의 발사조건을 보유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 :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세계 7번째로 공식 등재(‘18)된 우리나라의 위성항법보정시스템(SBAS*)으로써,
*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 GPS 오차를 축소해(17~37m→1~3m) 위성으로 정확한 위치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국제표준 위성항법보정시스템
국토교통부는 항공기에 정밀한 위치정보를 제공하여 항공교통량 증대 및 항공안전을 도모하기 위한「한국형 항공위성 서비스(KASS)」구축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중에 있다. 그간 총사업비 1,280억원을 R&D에 투자하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관으로 전국에 7개의 기준국, 2개의 위성통신국, 2개의 통합운영국 등 지상 인프라를 구축해 왔으며, 시스템간 연결시험, 성능확인 등 지상기반 시험과 진공·고열·진동 등 위성 발사와 유사한 우주환경을 최대 반영한 위성기반 시험을 국내와 프랑스 현지(Airbus社)에서 지속적으로 시행해 온 바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는 성공적인 항공위성서비스 제공을 위해 산·학·연·관 기관별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구축 및 운영준비에 만전을 기해왔다.
「KASS 사업추진정책위원회」 구성·운영과 함께 항공위성서비스 운영을 전담할 기관으로 국토교통부 內 항공위성항법센터를 신설(‘21.2, 청주공항소재) 운영 중이며, 항공분야 외 위치정보 산업분야 등에도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 협의체**도 가동 중에 있다.
* 교통·내비게이션·지도서비스·드론·응급구조·농업 등 다양한 GPS 활용분야 적용
** GPS를 활용하는 산·학·연·관 등 관계자 등 100명 내외로 구성하고 KASS 정보공유, 각 분야별 사용자 의견수렴 및 지원방안 논의 등 시행
앞으로 기아나에서 항공위성 1호기 발사 후 위성 성능시험 및 위성↔지상시스템 간 연결시험, 품질확인 등 종합적인 검증과정을 거쳐, ‘22.12월부터 우리나라 전역에 정밀한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공개시범서비스를 시작하고, 이후 안전성 및 신뢰성 검증단계를 거쳐 ’23년말에 항공용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형 위성항법체계 구현을 위해 항공위성 2~5호기* 위성 확보와 발사 등을 관계부처와 지속 협력하여 체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특히 핵심기술의 국산화 등을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 1호(해외임차, ´22), 2호(국내임차, ´25), 3호(천리안3호 국내개발, ‘27~), 4·5호(KPS 국내개발, ´34·´35)
국토교통부 주종완 공항정책관은 “항공위성 1호기의 성공적인 발사를 위해 최종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향후 항공위성항법 체계 고도화 및 항공강국 도약 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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