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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5년 사이 소비자 과일 소비 경향이 어떻게 바뀌었으며, 코로나19 이후 구매 형태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과일 소비 촉진 방안을 모색하고 품종 연구·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소비자 과일 선호도 변화와 요인’을 조사, 분석해 발표했다.
○ 이번 분석은 2015년과 2020년 두 차례에 걸쳐 농촌진흥청이 운영하는 소비자패널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했다.
□ 최근 5년 사이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과일은 사과이고, 적게 구매한 과일은 배로 나타났다. 과일을 구매할 때 여전히 대형마트를 주로 이용했지만, 코로나19로 집에서 가까운 동네 슈퍼나 온라인을 이용하는 비중이 증가했다.
○ 과일 구매 주기에도 변화를 보였다. 2015년에는 주 2~3회 구매한다는 소비자가 많았지만, 2020년에는 주 1회로 구매 주기가 길어졌다.
□ 과일을 구매할 때 영양성분이나 유기농 여부 등 건강 관련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상대적으로 가격과 생산지는 덜 중요시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수입산 과일에 대한 거부감이 크게 감소했다.
○ 대부분 소비자는 여전히 국산 과일을 선호하지만, 수입산 과일에 거부감을 가진 소비자는 2020년 46.1%로 집계돼 2015년(53.9%)보다 줄었다.
□ 최근 5년간 변화된 소비자의 과일 구매 유형을 5대 과일(사과, 배, 포도, 복숭아, 감귤)을 중심으로 알아봤다.
○ (사과)= 선호하는 껍질 색깔이 선홍색에서 진홍색으로 변했고, 중대형보다 중소형 사과를 구매했다. 제수용 사과를 구매할 때는 크기, 모양 등 외관을 중시하지만, 일상 소비용 사과는 맛, 가격을 보고 구매했다.
○ (배)= 선호하는 껍질 색깔이 갈색에서 노랑(황금)색으로 변했고, 중대형보다 중소형 배를 구매했다. 최근에는 과일 종류가 다양해 졌고,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로 배 구매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 (포도)= 기존보다 달지만 새콤한 포도와 씨 없는 포도를 선호했다. 포도 구매가 감소한 원인은 역시 과일 종류가 다양해지고, 비싼 가격과 먹기 불편하다는 이유가 컸다. 포도를 구입할 때 송이 크기보다는 알 크기를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복숭아)= 달콤하고 털이 있는 복숭아를 선호하며, 부드러운 복숭아(49%)와 단단한 복숭아(51%)를 좋아하는 소비자 취향이 분명했다. 복숭아 구매가 전반적으로 감소한 이유도 과일 종류가 다양해진 가운데 가격은 비싸다는 인식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 (감귤)= 산지 직거래로 감귤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2015년 대비 2020년에 37.5% 늘었고, 앞으로도 이런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감귤은 다른 과일과 달리 구매가 늘어나고 있는데, 맛이 좋고, 먹기 편리하며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 한편, 농림축산식품부 주요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인당 연간 과일 소비량은 2020년 기준 51.5kg으로, 2015년 59.8kg보다 약 8.3kg 감소했다.
□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조성주 과장은 “과일 소비 확대를 위해서는 각 과일별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선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 “수입 과일 증대로 국산 과일 소비가 약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가 선호하는 과일 유형을 정확히 파악하고 과일 품종 육성과 판매 전략을 세워 농업인의 소득을 높여가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문의]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조성주 과장, 하지희 연구사 (063-238-1220)
“이 자료는 농촌진흥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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