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 코로나19로 농촌관광 경험률 30.2%, 재방문 농촌관광지 9.9%로 감소
□ 코로나19로 농촌관광 횟수 감소(2.3→0.9)했으나 응답자 53.3%는 위험하지 않다고 인식
□ 10대는 새로운 경험, 20대는 경관 향유, 30~40대는 생활의 여유 추구
□ ‘마을 자원/매력’ 만족도 높고, ‘교통 접근성과 편리성’ 개선 희망
□ 수요 증가 대비 지자체는 편의성과 관광지 접근체계 개선, 마을은 품질 향상해야
□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에 농촌을 방문해 관광을 체험한 국민이 10명 중 3명으로 조사돼 농촌관광 경험률은 2018년 41.1% (온라인 조사)에서 2020년 30.2% (면접 조사)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관광 횟수도 1인당 연간 2.3회에서 0.9회로 감소했다.
○ 선호하는 활동은 맛집 방문에서 둘레길 중심으로 변화했으며, 일정은 당일 방문, 동행자는 가족 단위 중심으로 변화했다.
○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국민수요에 맞는 서비스 제공과 농촌관광 활성화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전국 15세 이상 국민 2,025명을 대상으로 한 ‘2020 농촌관광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1 [조사개요]
□ 농촌관광은 농촌지역에서 주민들과의 교류를 바탕으로 한 체험활동과 농촌의 자연·환경, 역사·문화, 농업·생활 등을 경험하는 관광을 말한다.
□ 농촌관광 실태조사*는 2년 주기로 지난 2019년 실시한 온라인 조사에 이어 2021년 10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전국 만 15세 이상 국민 2,025명을 대상으로 일반현황, 농촌관광 실태, 만족도와 평가, 코로나19 관련 인식 등 4개 부문 45개 항목에 대해 면접 조사했다.
* 지난해 국가승인통계(제143005호)로 지정, 농촌관광 활성화 기초자료로 활용
○ 이번 조사에서는 코로나19로 위축된 농촌관광의 실태 파악과 앞으로의 대응 등을 준비하기 위해 코로나19 관련 인식을 조사에 포함했다.
○ 조사 결과는 유·무형의 지역자원 활용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사업의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2 [코로나19 영향] 농촌관광 횟수는 줄고(2.3→0.9회) 둘레길 걷기 선호
□ 코로나19로 농촌관광 횟수는 코로나19 이전 1인당 연간 평균 2.3회에서 코로나19 이후 0.9회로 약 60% 줄었다. 농촌관광 경험률 또한 41.1%에서 30.2%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0대의 경험률이 38.8%에서 19.1%로 크게 줄었다.
○ 재방문하는 농촌 관광지가 있다고 답한 비율은 9.9%로 2018년 조사 결과(40.0%)보다 감소했으며, 지출액도 줄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관광 활동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1회 1인당 평균지출액: (2018) 136,884원 → (2020) 90,341원
- 모든 나이대에서 지출액 중 식비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50대 이상은 농·특산물 구매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었다.
○ 선호하는 활동은 코로나19 이전에는 ‘맛집 방문(72.0%)’, ‘둘레길 걷기(70.3%)’, ‘체험활동(69.7%)’ 등이었으나 코로나19 이후에는 ‘둘레길 걷기(64.5%)’, ‘농·특산물 직거래(63.4%)’, ‘맛집 방문(61.6%)’ 순으로 바뀌었다.
○ 코로나19 상황에서 농촌관광을 하는 것은 53.3%가 위험하지는 않다고 답했으며, 코로나19로 관광할 때 고려하는 사항은 ‘자연경관(49.3%)’, ‘이동 거리(35.0%)’, ‘동반 인원(29.2%)’, ‘사람 모이는 일시(28.8%), 활동·체험내용(28.8%)’으로 나타났다.
3 [관광특성] ‘일상탈출과 휴식’ 위해 ‘자가용’으로 ‘당일 여행’ 선택해
□ 전반적으로 ‘일상탈출과 휴식(32.2%)’, ‘즐길거리와 즐거움을 찾아서(22.7%)’, ‘농촌 자연경관 감상(10.8%)’을 위해 농촌을 찾는 비율이 높으며, 10대는 ‘즐길거리, 즐거움을 찾아서’가, 30~40대는 ‘품격/생활의 여유’가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 경험한 주요 활동은 ‘농촌 둘레길 걷기(13.2%)’, ‘농촌지역 맛집 방문(13.1%)’, ‘농·특산물 직거래(11.4%)’가 많았다.
○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으로는 ‘맛집 방문(59.1%)’, ‘둘레길 걷기(52.6%)’를 꼽았다.
- 동행자는 주로 가족/친지(73.7%)였으나, 20대는 친구/연인/선·후배(66.7%)와 방문한 비율이 높았다.
- 관광지까지 소요 시간은 평균 1시간 42분으로 근거리, 당일 방문 중심이었으며, 주요 교통수단은 자가용(97.7%)이었다.
- 일정은 당일 여행이 72.5%로 숙박여행보다 많았으며, 이는 2018년 44.8%보다 증가한 것이다.
○ 농촌관광에 대한 정보는 주변 추천(32.0%), 인터넷·모바일 정보(28.1%), 과거 경험(23.0%)으로 얻는다고 답했으며, 나이별로는 40대 이하는 인터넷·모바일 정보, 50대 이상은 주변인의 추천이 가장 많았다.
4 [개선사항]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교통의 접근성 및 편리성’ 개선돼야
□ 농촌관광 전반적 만족도는 74.8점이었으며, 2018년(69.8점)보다 높았다.
○ 농촌관광 요인별 만족도는 ‘마을 자원/매력’이 76.5점으로 가장 높아 관광객을 유인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꼽혔다.
- 만족이 높은 항목은 ‘숙박시설(78.8점)’, ‘자연경관(78.7점)’, ‘관광 활동 안전성(77.2점)’으로 나타났다.
- 공통으로 ‘안내 홍보물(69.9점)’, ‘응급의료/진료시설(70.1점)’, ‘마을 및 체험 관련 해설, 안내(71.2점)’에 대한 만족이 낮아, 지자체는 응급시설 정보, 서비스 정보 안내 체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 농촌관광객의 절반 이상인 53.6%가 1박 이상 숙박을 했으며, 숙박시설을 선택하는 기준은 ‘청결성(22.5%)’, ‘시설 편리성(22.3%)’, ‘주변 경관(20.9%)’ 순이었다.
- 선호 숙박시설은 펜션(51.3%), 휴양림(33.8%), 농촌 민박(30.1%) 순으로 나타났다.
○ 이번 조사를 통해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농가와 마을, 지자체에서 개선·노력이 필요한 과제들도 확인했다.
- 첫째, 농가와 마을은 마을 자원의 매력과 고유성을 유지하는 활동 등 서비스 품질향상에,
- 둘째, 지자체는 교통 접근성과 편리성 개선, 마을 안내 정보와 홍보물, 응급/진료시설에 대한 세심한 안내로 방문객 확대 노력이 필요하다.
- 셋째, 농촌진흥청은 나이대별 농촌관광 수요에 대응한 콘텐츠 개발과 서비스 품질기준 연구를 수행해나갈 예정이다.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김상남 원장은 “이번 조사로 코로나19 시대 국민 농촌관광 실태와 인식, 개선이 필요한 과제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일상 회복 후 농촌관광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농촌관광이 활성화되도록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정책지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 홍석영 과장, 김경희 연구사(063-238-2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