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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0.1%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9.3%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1.0%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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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5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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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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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9.3%)과 온라인 부문(11.0%)이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10.1% 상승
ㅇ (오프라인) 거리두기 해제 등 야외활동 증가로 가전·문화를 제외한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실외활동과 모임 증가로 화장품, 식품, 서비스(공연·레저 상품 예약) 등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3월) 6.92 / 6.77 ⇒ ('22.4월) 7.01 / 6.59
⇒ ('22.5월) 7.48 / 6.97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1년 |
'22년 |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
전체 |
12.9 |
11.4 |
13.1 |
6.4 |
8.2 |
14.4 |
9.6 |
11.6 |
13.9 |
4.7 |
7.1 |
10.6 |
10.1 |
오프라인 |
8.8 |
4.8 |
7.0 |
2.5 |
3.3 |
10 |
4.6 |
10.3 |
18.4 |
△3.8 |
6.3 |
10.2 |
9.3 |
온라인 |
17.6 |
19.6 |
20.2 |
11.1 |
14.5 |
19.7 |
14.8 |
12.8 |
9.1 |
14.2 |
7.9 |
11.0 |
11.0 |
□ (상품군별 매출) 패션/잡화(17.8%)와 아동/스포츠(14.7%), 서비스/기타(14.2%) 등 전체 상품군 매출 상승
ㅇ (오프라인) 아동/스포츠(26.8%)와 패션/잡화(19.3%) 분야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가전/문화(△9.7%)를 제외한 대부분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식품(17.7%), 서비스/기타(17.6%), 패션/잡화(16.4%) 등에서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전체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22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10.1 (100) |
1.8 (12.9) |
17.8 (14.2) |
14.7 (6.3) |
8.7 (33.6) |
2.6 (12.1) |
14.2 (14.7) |
23.6 (6.2) |
오프라인 |
9.3 |
△9.7 |
19.3 |
26.8 |
4.7 |
1.0 |
10.8 |
23.6 |
온라인 |
11.0 |
3.6 |
16.4 |
7.6 |
17.7 |
3.7 |
17.6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SSM 방문객 감소에도 불구, 백화점 쇼핑 증가세로 전체 구매건수(9.9%)는 증가했으나, 농·축산물 가격 상승 영향 등으로 전체 구매단가(△0.5%)는 다소 감소
<’22년 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9.9 |
△5.0 |
11.4 |
12.6 |
△2.0 |
구매단가 |
△0.5 |
2.1 |
7.6 |
△0.1 |
△0.8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온라인 매출 비중은 유사
* 오프라인(52.1% → 51.8%), 온라인(47.9% → 48.2%)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1.6%p), 편의점(0.3%p)의 매출 비중은 늘고 대형마트(△1.8%p)·SSM(△0.4%p)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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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vs. ’22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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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2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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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 백화점(19.9%)·편의점(12.5%)의 매출은 증가하고, 대형마트(△3.0%)·SSM(△2.8%)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은 9.3% 증가
ㅇ (대형마트) 전년도 코로나 기저효과에 따른 PC, TV, 홈인테리어 제품 등의 판매 부진(가전/문화 △9.7%, 가정/생활 △3.9%)으로 전체 매출은 3.0% 감소
ㅇ (백화점) 거리두기 해제로 내점객수가 크게 증가(구매건수 11.4%)하며, 잡화(21.9%) 및 패션(아동/스포츠 30%, 여성캐주얼 25.3%, 남성의류 24.5%) 등 전 품목 판매호조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19.9% 증가
ㅇ (편의점) 정상 등교·근무 영향 등으로 이용객수가 늘며, 식품류(가공 14.8%, 즉석 12.2% 등)를 비롯, 대부분 품목 판매 호조로 전체 매출 12.5%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SSM)) 가공식품(1.7%)을 제외한 농·수축산(△5.6%), 일상용품(△5.1%) 등 대부분 품목의 판매 부진으로 전체 매출은 2.8% 감소
<’22년 5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9.3 |
△3.0 |
19.9 |
12.5 |
△2.8 |
□ (점포당 매출) 대형마트·SSM의 경우 점포당 매출액과 점포수 모두 감소하였으며, 백화점·편의점은 점포당 매출액과 점포수 모두 증가
<’22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강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13.7 |
△1.5 |
15.9 |
5.2 |
△2.1 |
점포 수 증감률 |
6.6 |
△1.5 |
3.4 |
6.9 |
△0.7 |
온라인 유통업체 |
□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11.0% 증가하였으며, 전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
ㅇ 모임·실외활동 증가에 따라 화장품(26.7%) 매출이 대폭 상승하였으며, 가공식품·식음료 주문증가로 식품(17.7%) 품목과 여행·공연 예약상품 수요증가로 서비스/기타(17.6%) 품목의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
<'22년 5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1.0 |
3.8 |
2.3 |
11.9 |
10.7 |
26.7 |
4.5 |
17.7 |
3.7 |
17.6 |
매출비중 |
100.0 |
21.7 |
1.7 |
10.1 |
4.0 |
5.0 |
3.7 |
23.5 |
14.8 |
15.5 |
참고 |
|
조사대상 및 유사통계 간 비교 |
|
【 (참고1) 매출동향 조사대상 】 |
|
|
|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
|
【 (참고2) 유사통계 간 비교 】 |
|
|||
통계 명 |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출동향조사 |
서비스업동향조사 |
온라인쇼핑동향조사 |
||
작성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
통계청 |
|||
작성목적 |
소비동향 파악 |
서비스업·도소매업 사업체의 경영실태 파악 |
온라인쇼핑동향 분석 |
||
모집단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
국내에서 서비스업을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
연간거래액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13,000여개) |
||
표본추출틀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
2015 경제총조사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 13개 업종 |
공정위 PG사, 새올 행정시스템, 경총자료 |
||
조사대상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유의표본) |
표본 17,300개 사업체 |
표본 1,100개 사업체 |
||
포괄범위 |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
판매액(상품) |
23개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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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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