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는 ‘2022년 하반기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참여기업’을 7월 18일(월)부터 추가 모집한다고 밝혔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은 거대신생기업(유니콘기업)이 활발히 생겨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상표(브랜드)로,
투자유치 기준 충족 여부 등 시장검증을 거친 유망 창업·벤처기업이 기업가치 1천억원 이상인 예비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정부 사업이다.
<아기유니콘200 선정 개요>
전문평가단, 국민심사단 평가결과를 합산해 최종 선발할 예정이며, 미래 유니콘기업으로 발전 가능성을 보기 위해, ①사업 모형(비즈니스 모델)의혁신성, ②성장성, ③국제적(글로벌) 시장 확장성을 주로 평가한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평가절차>
선정된 기업에게는 신시장 개척자금(최대 3억원), 특별보증(최대 50억원), 정책자금(최대 100억원), 중기부 기술개발 사업 참여 우대가 주어지며,
올해부터는 해외진출 지원, 규제유예제도(규제샌드박스) 지원, 방송광고 지원, 청년채용 장려금, 이에스지(ESG) 경영도입 지원 등 연계사업이 추가된다.
<아기유니콘200 선정기업 지원체계>
올해 상반기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접수 결과,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60개사 선정에 284개사가 신청해 4.73 :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1년까지 선정된 100개사의 매출은 5,844억이 증가해 기업당 약 2.8배*(177%) 성장했으며, 1,920명을 신규로 고용해 약 1.5배**(55.6%) 증가(고용보험 피보험자 기준)했다.
*
** (신청당시) 3,451명 → (’21말) 5,371명 (
+1,920명,
55.6%↑) (고용보험 피보험자 기준)
’21년까지 선정된 100개사 중 60개 기업은 선정 이후 벤처캐피탈 등으로부터 6,767억원을 추가로 유치*했다.
* (신청당시) 2,881억 → (’21말) 9,648억 (
+6,767억,
235%↑, 투자유치에 성공한 60개사 대비)
이번 모집에서도 ’유니콘 후보기업 국민추천제’가 운영된다. 혁신성과 성장성을 보유한 유니콘 후보기업이 있으면 국민 누구나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과 케이(K)-유니콘 누리집(www.k-unicorn.or.kr) 등에서 직접 추천할 수 있다.
(시장개척자금) 참여기업이 신시장 창출 및 기존시장 재편을 통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적극적인 ‘시장개척 활동’에 사용
신시장(국·내외) 조사 및 특성 분석 : 소비자 타깃 설정, 고객행동 데이터, 소비자 니즈 파악, 트렌드 이슈, 문화적 특성(해외시장) 등에 대한 빅데이터 구매 및 전문가를 활용하여 분석·가공
제품 및 비즈니스 모델 최적화(피보팅) : 소비자 특성·국내외
지역적 특성 등을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 전환
맞춤형 시장개척 전략 수립 : 전문가를 활용한 마케팅 홍보전략 수립, 마케팅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 등
국내외 시장 유통망 구축 : 진출거점 마련(현지법인 설립 등), 국내외 기업신용조사,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진출 전략 수립, 협력파트너 발굴을 위한 전문 인력 지원
(VC 및 투자 IR) 창업기업과 투자자(펀드)와의 만남의 장을 통해 실질적인 투자매칭을 통한 성공적 딜메이킹 제고 및 해외진출 지원
참여기업을 ①희망투자유치금액, ②산업분야, ③진출희망국가 별로 구분해 투자자 POOL 내에서 매칭하여 IR 진행(40개사,3회)
국내투자자 대상 오프라인(팁스타운), 해외투자자 대상 온라인* 운영
* 해외 진출 희망 국가가 2개국 이상인 기업이 50% 이상이므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국가의 글로벌 AC가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
참여기업의 IR Deck 및 영상물 제작지원을 통해 모태펀드 운용사 및 해외매체 등을 통하여 홍보
(해외 진출 지원) 아기유니콘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시장확대 지원을 위해 국외 지원기관과 연계프로그램 운영
영국 국제통상부의 GEP(Global Entrpreneur Program) 프로그램 등 참여를 통한 해외 진출 지원 및 멘토링, 네트워킹 등 지원
K-스타트업 센터(KSC) 7개국 정규 프로그램 신청시 선정평가 가점부여 및 서류 평가 우대(투자요건 증빙 면제)를 통한 진출 지원
< K-스타트업 센터 해외진출 특화분야 >
대사관과의 협업을 통해 해외 유니콘 기업 및 VC 대상 아기유니콘200 참여기업 사업설명회 및 네트워킹 지원
(규제 샌드박스 지원) 미래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을 저해하는 규제 개선지원을 통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신시장 진출 촉진
규제 샌드박스* 제도 이용에 대한 기업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신기술 및 신시장 진출 촉진 독려를 위해 규제 신청 지원
* 신기술 및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할 때 각종 규제를 일정 기간 면제 또는 유예
규제 샌드박스 활용 관련 자문, 신청서 작성·보완 및 심의위원회 대응지원(규제 샌드박스 제도 활용 예정인 기업 10개사 내외)
* ’21년도 시범운영 시 6개사 대상 규제샌드박스 지원 경험이 있는 변호사를 기업별 1:1 전담 매칭하여 자문지원
* 신청기업 전대상 : 모든 신청기업(100개사) 대상 우대 지원 예정
(특별보증) 유망 스타트업·벤처기업 등이 유니콘 기업으로 스케일업 하는데 충분한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우대보증 지원
운전자금 보증한도액 산정 및 보증비율보증료 우대
- (보증한도) 투자금액 이내에서 같은 기업당 최대 50억원
* 기술평가, 보증심사를 통해 보증금액 결정(기거래중인 보증 포함)
- (보증비율, 보증료) 100% 전액보증, 1% 고정보증료
* 투자옵션 미부여시 95% 부분보증
(정책자금 연계) 아기유니콘 성장 가속화를 위한 최대 대출한도 우대 등 대규모 정책자금 연계지원
대출한도 최대 100억원* 우대 및 상담 우대
* (시설자금) 한도 최대 100억원, (일반자금) 연간 5억원 이내, (투융자복합금융) 60억원 이내
(금융사 연계 우대) 민간금융사인 신한은행 연계하여 우대 지원
저금리 사업화자금 대출*(사업화자금, 기술금융대출 등), 외환서비스 지원(관세, 환리스크관리) 등 우대지원
* (금리우대) 1년간 최고 1% 범위 내 금리 감면
(기술혁신개발 R&D 연계) 혁신역량 단계별 R&D 지원을 통해 참여 기업의 혁신성장 도모 및 소부장 분야 국산화 선도 기업군 육성
아기유니콘 기업 대상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기술혁신개발 R&D 지원요건*」중 매출액 기준 미적용 우대
* (지원요건) 최근년도 매출액 20억 이상 700억 미만이면서 세부과제별 신청 자격 충족
* (필요성) 21년도 아기유니콘 기업 신청기업의 신청당시(20년도 1~3분기) 매출액 평균 약23.3억이나, 신청기업의 60%인 36개사가 20억 미만
(지역특화 R&D 연계) 지역특화산업 중점 육성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 확대 및 지역 기업 매출 신장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아기유니콘 선정기업 대상「지역특화산업육성+(R&D)」지원 시 선정평가에 가점 부여를 통한 기술개발 지원 강화
< 지역특화산업육성+(R&D) 개요 >
(R&D기획 지원) 참여기업의 R&D 수행의 질적 생산성을 향상하고, 향후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술 로드맵 제시
중기부 및 과기부 등 부처 R&D 과제 신청 예정 기업 대상 선행기술 조사, 기술로드맵 R&D과제 기획 컨설팅 제공
- 바우처 방식의 예산지원을 통해 기업별 최적의 컨설팅 제공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연계) 참여기업의 신규고용 창출 지원을 통한 스케일업 지원을 위한 인건비 지원 인센티브 프로그램 운영
아기유니콘 기업의 인건비 지원을 통해 신규(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
아기유니콘 기업이「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사업의 지원 대상에 포함되어 신규채용 청년 인건비 지원 신청서류 작성 지원
- 노동부, 민간위탁운영기관 등과 협업하여 신규채용 청년 1인당 인건비 월 80만원, 최대 12개월 지원 (사업주에게 지급, 1인당 최대 960만원)
<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 개요 >
(방송광고 지원) 대외홍보, 마케팅 지원을 통해 시장진출을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 운영
아기유니콘 선정기업 대상 지상파TV, 라디오의 방송광고 송출비 할인* 및 참여기업의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
* (추진체계) 아기유니콘 선정기업은 kobaco-KISED 기관 간 업무협약을 통해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활성화’ 지원기업 포함 → 송출비 70% 할인(할인시간대) 등
** TV 또는 라디오 방송광고 전체 제작비의 50% 지원 (한도 4,500만원)
< 중소기업 광고비 할인 사업 개요 >
(ESG 경영 도입 지원) 참여기업의 ESG 준비상황을 점검, 진단 및 개선사항 도출 등을 통해 ESG 요소를 경영활동에 내재화 지원
희망기업 대상 ESG 자가진단을 위한 온라인시스템을 통하여, 자가진단 무상 지원 및 자사 ESG 수준 및 개선과제 등 진단결과 자동 발급
< ESG 경영 자가진단 사업 개요 >
□ (추천방법) K-유니콘(www.k-unicorn.or.kr) 및 중기부 홈페이지 ‘국민추천’ 메뉴 접속 → 사업별 ‘추천하기’ → 추천내용 입력 → 추천완료 및 메시지(추천번호, 문자메시지) 확인
< 국민추천제 추천방법 예시 >
□ (활용방안) 추천대상 기업의 자격요건(투자실적, 업력, 분야 등) 검토 및 참여의사 확인 후 공모접수 안내를 통한 직접 사업신청 유도
< 국민추천제 추진절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