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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는 전 국민의 디지털윤리 역량 강화를 위한‘2022년 디지털윤리 창작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하여, 9월 30일까지 콘텐츠를 접수(www.아인세.kr)한다고 밝혔다.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우리 삶 전반이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디지털윤리는 모든 국민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이 되었다.

이에 방통위는 매년 디지털윤리·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도티, 옐언니, 조나단, 최희 등 유명 1인 방송 진행자(크리에이터)를 홍보대사로 임명하고 이들이 참여하는 예능형 디지털윤리 교육 콘텐츠를 공개하는 등 국민이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디지털윤리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로 13회를 맞는 디지털윤리 창작콘텐츠 공모전은 디지털 공간의 이용 방법을 제시하고 건전한 디지털윤리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공모한다.

공모전은 디지털윤리 ‘인식제고 콘텐츠’와 디지털윤리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 콘텐츠’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인식제고 콘텐츠 부문은 ①그림일기(초등부 한정) ②웹툰 ③ 포스터 ④동영상, ▲학습 콘텐츠 부문은 ①창의적 체험활동 ②교과 연계의 세부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특히, 학습 콘텐츠 부문에서는 코로나19로 확산된 온라인 원격 수업용 지도안을 함께 공모하며 인공지능,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교육현장에서 접목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출품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군부대 내의 휴대폰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병영 내 건전한 스마트폰 이용문화 조성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국방부와 함께 군장병을 대상으로 인식제고를 위한 콘텐츠 공모도 함께 진행한다.

출품작은 심사를 통해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1점 ▲방통위원장상 9점 ▲교육부장관상 3점 ▲국방부장관상 1점 ▲주관기관 및 후원기관장상 13점 등 총 28점을 연말에‘2022년 인터넷윤리대전’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공모전 심사는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전문가 심사와 함께 온라인 국민참여심사를 함께 진행하며, 이렇게 선정된 공모 수상작은 향후 디지털윤리 관련 공익광고 및 홍보물, 디지털윤리 교육콘텐츠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혹은 3인 이내의 팀을 구성하여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 참여방법, 시상내역, 심사절차 등 세부 계획은 방통위 누리집(kcc.go.kr) 또는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누리집(ains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상혁 위원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전 국민의 디지털윤리 역량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모두가 함께 건강하게 디지털 공간을 누릴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방통위는 건전한 디지털문화 조성을 위해 디지털윤리 관련 다양한 정책과 교육 사업을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 2022년 디지털윤리 창작콘텐츠 공모전 안내 1부. 끝.

“이 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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