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국민이 참여하는 축제를 통해 경제활력 반등의 전환점을 마련하고자 9월 1일(목)부터 9월 7일(수)까지 진행하는 `7일간의 동행축제`에 전국 1,700여개 전통시장 및 상점가(이하 전통시장)도 참여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동행축제’라는 이름에 걸맞게 전국 모든 전통시장 및 상점가가 참여하고 소비자들의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전통시장에서 진행하는 `7일간의 동행축제`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 억! 소리나는 전통시장 경품행사(이벤트) >
축제 기간 매일 제시하는 글자*가 포함된 전통시장 ‘상품’ 구매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매일 100명씩 총 700명에게 이동(모바일)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 제시 예정 글자 : (전), (통), (시), (장), (상), (점), (가)
축제 기간 전통시장에서 누적 10만원 이상 구매자 대상으로 1등 온누리상품권 200만원 등을 지급하는 영수증 행사(이벤트)와 함께, 7일 모두 전통시장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추첨 행사도 진행한다.
< 온라인 : 나는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장본다 >
바쁜 일상 또는 자가격리 등으로 전통시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고객들을 위한 온라인 행사(이벤트)도 진행한다. 온라인 장보기 거래터(플랫폼) 이용고객에게 무료 배송(1만원 이상 구매시) 및 경품 추첨(3만원 이상 구매시)을 실시한다.
전통시장 온라인 진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고안(아이디어)을 발굴하는 `온라인 이용 후기 공모전`도 열리며,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들이 조금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축제 기간 온누리상품권 할인구매 한도를 확대한다.
<온누리상품권 할인구매 한도 >
동행축제를 즐기는 자세한 방법은 전통시장 행사(이벤트) 누리집(페이지)인 시장애 누리집(www.sijangae.or.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백년가게, 백년소공인 >
한편 30년 이상 오랜 기간 고객의 사랑을 받아온 ‘백년가게’와 15년 이상 한우물을 파며 해당 분야 장인으로 인정받은 ‘백년소공인’들도 이번 축제에 동참한다.
축제기간 해당 점포에 방문 후 구매 인증사진(인증샷)을 핵심어표시(해시태그)와 함께 `식신*`에 올리기(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에이팟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 식신 : 맛집 소개 인기 어플리케이션
< 소상공인협동조합 >
또한, 소상공인들이 협업을 통해 혁신형 기업가로 도약하기 위해 결성한 ‘소상공인협동조합’도 30% 할인 판매를 통해 축제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킬 계획이다.
남원김부각 협동조합 등 총 75개 협동조합*이 위메프, 우체국 쇼핑 등 9개 거래터(플랫폼)**를 통해 특별기획관을 운영한다.
* 남원김부각협동조합(김부각, 황태부각 등), 가배기관차커피협동조합(원두커피 등), 테마가있는꽃정원문화협동조합(다육식물 등) 등 75개 협동조합 제품(붙임2)
** 위메프, 우체국쇼핑, 11번가, SSG, 쿠팡, 옥션, G마켓, 티몬, 트라이시클
중소벤처기업부 원영준 소상공인정책관은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로 3회째를 맞는 동행축제를 전 국민이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7일간의 동행축제`라는 제목(타이틀)을 내걸고 준비했다”며,
“전통시장 상인과 소상공인 한분 한분이 행복하면 대한민국 전체가 행복해질 수 있으므로, 국민 한 분 한 분이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에게 관심 가져주시면, 우리 전통시장 상인들과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 여파, 3고(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통시장도 국민들의 관심에 보답하기 위해 온라인 진출, 청결한 시장 만들기, 친절 교육 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려 노력 중이니, 국민들께서는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풍성한 전통시장을 많이 찾아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1. 추진 방향
ㅇ 추석 대목 번잡한 전통시장 특성을 고려, 공연·체험 등 집객 행사는 지양하고 실구매자 유입을 촉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집중 추진
* 할인쿠폰 제공, 무료 배송, 경품 추첨 등
ㅇ ‘동행축제’라는 네이밍에 걸맞게 전국 모든 전통시장 및 상점가가 참여할 수 있는 전국 공동행사(이벤트) 위주로 진행하고
- 수도권 수해 피해 전통시장 대상 특별 행사(이벤트) 추진
2. 주요 프로그램
① 데일리(Daily) 행사(이벤트) : 맞춰볼까? 낱말 행사(이벤트)
ㅇ (내용) 매일 제시하는 글자가 포함된 전통시장 상품 구매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매일 100명씩(총 700명) 이동(모바일)온누리상품권 3만원 지급
* 제시글자 : 전, 통, 시, 장, 상, 점, 가
ㅇ (방법) 해당 상품 사진과 구매 영수증을 전통시장 행사(이벤트)페이지*에 응모, 익일 추첨을 통해 당첨자 발표, 행사 종료 후 일괄 지급
* 시장愛(www.sijangae.or.kr)
② 누적 행사(이벤트) : 한가위 준비는 전통시장에서~~
ㅇ (내용) 축제 기간 전통시장에서 누적 10만원 이상 구매자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온누리상품권(지류·이동(모바일)) 지급(총 135명, 75백만원)
* 1등 200만원(5명), 2등 100만원(30명), 3등 25만원(100명)
ㅇ (방법) 10만원 이상 구매 영수증을 방문 소감과 함께 행사(이벤트)페이지에 응모, 행사 종료 후 추첨을 통해 당첨자 발표 및 지급
③ 다다익선(多多益善) 행사(이벤트) : 축제 기간 나는 매일 시장에 갔다~
ㅇ (내용) 데일리 행사(이벤트)에 7일간 모두 참여한 응모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이동(모바일)온누리상품권 25만원 지급(총 50명)
* 7일 모두 응모 시 해당 행사(이벤트) 자동 참여 방식
① 무료 배송 및 경품 추첨
ㅇ (내용) 축제 기간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이용 고객에게 무료 배송(1만원 이상 구매) 및 경품 추첨**(3만원 이상 구매) 실시
* 이동(모바일)온누라상품권(3만원) 또는 자체 쇼핑몰 포인트(네이버 등)
ㅇ (대상) 동네시장장보기(네이버), 쿠팡이츠, 배달특급(경기도 공공배달앱), 온누리전통시장 등 4개 플랫폼에 입점한 전통시장 340곳, 4,300개 점포
② 이용 후기 공모전
ㅇ (내용) 온라인 장보기 고객을 대상으로 이용 후기 공모를 통해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온라인 장보기에 대한 홍보 추진
ㅇ (방법) 축제 기간 온라인 장보기 이용 후 구매 인증샷과 함께 후기를 행사(이벤트)페이지에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입상자 선정
* 정책 제안, 홍보 효과 등을 종합 평가 후 입상자 온누리상품권 지급(총 1천만원 상당)
③ 온누리상품권 할인구매 한도 확대
ㅇ (내용) 전통시장 활성화 및 국민 생활물가 부담경감을 위해 축제 기간 전후 개인별 할인구매 한도 확대
□ 주요내용
(개요) 7일간의 동행축제와 연계하여 전국의 백년가게·백년소공인 방문 및 구매(온·현실공간(오프라인)) 인증행사(이벤트) 진행
(행사(이벤트)기간) ‘22. 9. 1. (목) ~ 9. 7. (수)
(인증대상) 전국의 백년가게(1,262개) 및 백년소공인(807개)
(참여방법) 백년가게·백년소공인 방문 및 제품구매 후 SNS 인증(해시태그 포함) 후 식신(홈페이지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응모
* (인증 예시) 백년가게 방문사진 및 구매영수증 사진, 네이버 MY플레이스 영수증 업로드 캡쳐사진, 온라인 구매 후 상품평 캡쳐사진 등
** (해시태그 예시) #백년가게, #백년소공인, #(백년가게·백년소공인 점포명)
*** (경품) 에어팟 3세대 1명, 치킨교환권 10명, 커피교환권 100명
□ 추진일정
행사(이벤트) 진행(9.1.~9.7.) → 당첨자 발표 및 경품증정(9.1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