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K-디지털 트레이닝, 403개 훈련과정(연간 훈련 인원 3.3만명) 확보

2022.08.31 고용노동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 하반기 공모 2차 결과발표, 24개 훈련기관의 27개 훈련과정 신규 선정 -
- 9.2.(금)부터 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 추가 공모 실시 -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원장 최영섭)은 8.31.(수) ‘2022년 하반기 K-디지털 트레이닝 하반기 훈련과정 공모’의 2차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선정 결과 연간 1,208명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27개 훈련과정이 추가되어, 기존 376개 훈련과정에 더해 총 403개 훈련과정, 매년 33,027명의 디지털 청년 인재를 양성할 수 있게 되었다.

< ‘22년 하반기 K-디지털 트레이닝 통합공모 2차 선정 결과 >
이번 2차 선정은 새롭게 K-디지털 트레이닝에 진입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그린컴퓨터아카데미,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 한컴아카데미, 전남대학교 등 총 24개 기관의 27개 과정이 선정됐다.

헬스케어, 무역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의료소재 관련 3D프린팅 등 다양한 직무 분야에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과정들이 선정되어 각 분야의 실무인재양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장 많이 선정된 훈련직종은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이끌 디지털 컨버전스(10개)와 빅데이터(6개) 직종이며, 인공지능, 스마트웹&콘텐츠 개발(각 3개), 사물인터넷(2개) 직종이 그 뒤를 이었다.
3D프린터(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핀테크(백석대학교) 등 훈련 시설이나 교.강사 전문성 등으로 인해 타 직종에 비해 적게 운영되고 있는 직종으로 새롭게 참여한 대학들도 눈에 띄었다.
선정 결과 공고문은 직업능력심사평가원 누리집(www.ksq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된 훈련과정들은 준비기간을 거쳐 9월부터 각 훈련기관의 일정에 따라 훈련생을 모집할 예정으로, 훈련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훈련기관별 누리집 또는 정부 직업훈련포털(www.hrd.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 훈련과정 추가공모 안내 >
고용노동부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양질의 훈련과정 확보를 위해 9.2.(금)부터 ‘2022년 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 훈련과정 추가공모’를 실시하고, 9월 23일까지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는 K-디지털 트레이닝의 4개 유형 중 하나로, 훈련기관이 기업과 함께 훈련과정을 설계.운영하는 나머지 유형들과 달리 삼성, 케이티(KT), 포스코 등 디지털 분야의 선도기업이 직접 설계하고 운영하는 훈련과정이다.

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선도기업이 직접 커리큘럼을 설계하고, 훈련과정 운영에 있어서 기업의 자원이 활용되어야 하며, 현직자 또는 기업이 직접 인증한 교.강사 및 멘토의 참여(전체 교.강사의 80% 이상)가 반드시 필요하다.
훈련과정 수료 시 기업별로 제공되는 취업지원 등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어 훈련생들의 선호도가 높다.

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훈련기관은 ’22년 9월 19일부터 9월 23일까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훈련과정 선정결과는 서면심사 및 인터뷰심사, 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22년 10월 중에 발표될 예정이며, 심사를 통해 선정된 훈련과정은 최대 3년간 운영할 수 있으나, 매년 성과평가를 통해 훈련비 지원 여부나 훈련 규모를 결정한다.

기존 디지털 분야 선도기업뿐 아니라 시스템 반도체, 3D프린터 등 신산업 분야 선도기업의 많은 참여가 기대된다.
K-디지털 트레이닝 신청서류 및 공모 관련 정보는 직업능력심사평가원 누리집(www.ksqa.or.kr)과 정부 직업훈련포털(www.hrd.go.kr)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며, 기타 문의사항은 직업능력심사평가원 정책특화심사센터로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 K-디지털 트레이닝 참여 안내 등 >
K-디지털 트레이닝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참여할 수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국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훈련비 지원제도로, 거주지 인근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정부 직업훈련포털(www.hrd.go.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후 훈련과정이나 과정별 모집전형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정부 직업훈련포털(www.hrd.go.kr) 또는 훈련기관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지난 8.22.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과 관련, 생애 단계별로 산업수요에 맞춘 훈련제도를 활용하여 현장형 실무인재를 지속 양성하는 한편, K-디지털 트레이닝의 훈련규모와 지원범위 역시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임을 밝혔다.


문  의:  인적자원개발과  박대정 (044-202-7311)

“이 자료는 고용노동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혼자 일하거나 중소 사업주도 고용·산재보험 가입 가능!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