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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과 소통’ 활발…산림청 2022년 국민참여 우수기관 선정

2022.12.05 산림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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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과 소통’활발.. 산림청 2022년 국민참여 우수기관 선정
- 중앙·지자체 대상 행정안전부 국민참여 수준진단 결과, 우수-

□ 산림청(청장 남성현)이 올해 국민과 가장 활발히 소통한 ‘2022년 국민참여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 행정안전부에서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국민참여 운영 수준과 활성화 정도를 진단하는 ‘국민참여 수준진단’을 실시한 결과이다.

* 총 288개 행정기관(중앙행정기관 45, 광역지자체 17, 기초지자체 226) 중 진단을 희망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10개 우수기관 선정

□ 산림청은 4개의 진단 부문 중 독자적인 국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실제 정책에 반영한 성과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진단부문 : 참여기반, 참여절차, 정책화 성과, 핵심정책과제 이행실적

□ 먼저, 산림정책에 대한 이해관계 조정을 위해 ‘산림분야 탄소중립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22회에 걸친 심도 있는 논의를 실시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 눈길을 끌었다.

○ 산림청은 협의회 운영을 통해 생태·경관·재해를 고려한 친환경 목재수확제도에 대한 최종합의문을 도출하고, 금년 선진국형 산림경영관리를 체계적으로 이행해나가고 있다.

□ 또한 ‘365 산림사랑평가단* 운영’을 통해 산림정책의 입안부터 집행, 평가까지 정책과정별 국민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지난 10월 5일에는 산림청장이 직접 평가단을 포함한 일반 국민 100명과 만나 산림정책에 대한 국민 자유토론 시간을 가졌다.

* 산림분야에 대한 국민 관심 유도 및 정책 참여를 위해 권역별 365명의 평가단 모집, 활동 중(’21.1.1.∼’22.12.31.)

□ 아울러, 정책결정과정에 청년 참여 확대를 정책자문위원회 규정 개정하여 청년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청년의 목소리를 듣는 등 산림청장의 적극적인 혁신의지로 국민 소통 행보를 펼치고 있다.

□ 남성현 산림청장은 “국민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산림정책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산림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정책 전 과정에 국민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정책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자료는 산림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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