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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 통합공고

□ 비대면 경제체제로의 전환에 발맞춰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 확대 (’22. 6만명 지원 → ’23. 7만명 지원)

ㅇ 교육?상담(컨설팅) 제공, 온라인 상점가(쇼핑몰) 등 경로(채널) 입점 지원,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돕는 기반(인프라) 조성 운영

2022.12.29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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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29일 7만명(예산 944억원) 규모의 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 통합공고를 했다.
 
*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본예산) : (’22) 905억원, 6만개사 →
(’23) 944억원, 7만개사
 
2023년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은 ①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역량 강화, ② 온라인 상점가(쇼핑몰) 입점 등 진출 지원, ③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돕는 진출 기반 조성 운영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 통합공고에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 촉진을 위한 총 18개 사업에 대한 지원대상, 지원내용, 추진일정 등이 담겨있다.
 
2023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진출 역량강화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제고를 위해 이러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대학에 실습 중심의 전문교육과정을 확대(‘22. 10개 → ’23. 20개 내외)한다.
 
* 이러닝 과정 수강 누리집(사이트) : 소상공인 지식배움터(edu.sbiz.or.kr),
가치삽시다 플랫폼(portal.valuebuy.kr)
 
또한, 소상공인 제품이 온라인 판매에 적합하도록 상표(브랜드) 및 디자인 개선을 지원하고, 바로요리세트(밀키트) 상품에 대한 소상공인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바로요리세트(밀키트) 기획, 메뉴 및 조리환경 분석 등에 필요한 상담(컨설팅) 지원도 신설한다.
 
아울러 온라인 유통전문가(전담셀러)를 소상공인과 연결(매칭)해 온라인 진출 상담(컨설팅)부터 홍보 콘텐츠 제작, 온라인몰 입점 등을 일괄 대행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진출을 도와준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제품 인지도 제고를 위해 제품을 소개하는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우수 제품에 대한 광고 송출도 지원한다.
 
온라인상점가(쇼핑몰) 입점 등 진출 지원
 
온라인 시장에 직접 진출해 제품 판매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을 위해 경로(채널)별 다양한 지원을 실시한다.
 
<’23년 온라인 경로(채널)별 진출지원>

온라인 경로(채널) 지원규모 지원내용
온라인상점가(쇼핑몰) 8,000개사 온라인 기획전 지원, 상세쪽(페이지) 제작 지원
티브이안방구매(TV홈쇼핑) 및 티상거래(T커머스) 300개사 방송지원비(입점비, 영상제작비), 방송준비 상담(멘토링)
미디어상거래(미디어커머스) (구. V-커머스) 1,000개사 제품 브이오디(VOD) 제작, 온라인 기획전 지원
해외상점가(쇼핑몰) 400개사 홍보 콘텐츠 제작, 핵심어(키워드) 광고 등 마케팅 지원
오2오(O2O)플랫폼 활용지원 14,400개사 광고 등 마케팅 지원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제작·운영 1,500개사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 등 지원
구독경제 지원 1,100개사 민간 등 제휴몰 입점 지원, 자사몰 구축 운영 지원
온라인상점가(쇼핑몰)에는 소상공인 전용 기획전을 개설해 홍보 등 판촉(프로모션)을 진행하고, 티브이안방구매(TV홈쇼핑) 입점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입점비 또는 영상제작비 등을 지원한다.
 
정기결제 등을 통한 소상공인의 안정적 수익 창출을 위해 민간 제휴몰 등에 ‘구독경제관’을 개설(‘23. 10개)해 소상공인 구독경제 서비스 운영을 지원하고,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하며 제품을 홍보 판매하는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제작지원 사업도 운영한다.
 
이외에도 음식업을 영위하는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배달앱 등 오2오(O2O) 플랫폼 활용을 위한 홍보 및 광고비 등을 지원한다.
 
현실공간(오프라인) 기반 조성 운영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기존 온라인상점가(쇼핑몰) 기능에서 공적 플랫폼으로 역할을 강화(‘22년 7월, 재오픈)한다.
 
또한, 소상공인이 온라인 시장 진출에 필요한 최신 동향 및 지원사업 정보와 함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국에 운영 중인 기반(인프라)(소담스퀘어, 소담상회)를 안내하고 예약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 현실공간(오프라인) 기반(인프라)(소담스퀘어, 소담상회) 현황 및 지원내용에 대한 상세내용은 가치삽시다 플랫폼(portal.valuebuy.kr)에서 확인 가능
 
< 지원 기반(인프라)(소담스퀘어, 소담상회) 현황 >
구분 운영 기관 장소 문의처
소담
스퀘어
(8개)
위메프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25길 32(역삼동) 1899-8301
한국일보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9(상암동) 02-724-2630
오픈놀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당산동) 070-4121-9179
부산경제진흥원 부산시 동구 자성공원로 23(범일동) 051-600-1779
경북대학교 대구시 북구 유통단지로13길 9(산격동) 053-381-0999
전주제이아이씨에이(JICA) 전주시 덕진구 서귀로 107(팔복동) 063-281-4143
강원도경제진흥원 강원도 춘천시 후석로420번길 7(후평동) 033-241-7735
케이비씨(KBC) 광주방송 광주광역시 서구 무진대로 919(광천동) 062-369-9511
소담
상회
(2개)
백패커
(아이디어스)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44 쌈지길 02-6678-9454
(중소기업유통센터)
서울시 마포구 홍익로5길 31 1층
인터파크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294
‘소담스퀘어’는 방송실(스튜디오) 시설과 촬영 장비 등을 갖추고 소상공인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교육 및 온라인상점가(쇼핑몰) 입점 등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오2오(O2O) 연계 매장인 소담상회’는 매장 내 소상공인 제품을 전시해 소비자에게 제품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제품 구매 희망 시 큐알(QR) 부호(코드)를 활용한 온라인몰에서의 제품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영 장관은 “코로나 팬데믹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소상공인도 온라인 판로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중소벤처기업부는 민간 플랫폼사 등과 협업해 교육, 상담(컨설팅), 플랫폼 입점 지원 등으로 이(e)-상거래(커머스) 소상공인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세부사업 지원조건 및 상세 일정 등이 담긴 통합 공고는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판판대로 누리집(fanfandaero.kr), 소상공인마당 누리집(www.sbiz.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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