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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국내 조선업, 고부가·친환경 선박 시장 점유율 1위 달성

2023.01.05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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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국내 조선업,
고부가·친환경 선박 시장 점유율 1위 달성

- 18년 이후 최대 수주 점유율 37% 달성 -

- 고부가, 친환경 대표선박인 LNG 운반선 세계 점유율 70% 달성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22년 한 해 동안 전세계 발주량의 37%1,559CGT(453억불)를 수주하여, ’18년도(38%) 이후 최대 수주 점유율을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특히, 22년은 21년 대비 전세계 발주량이 22% 감소하였으나, 국내 조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보다 4%p 높은 37%를 기록하였다.

 

이는 지난해 고부가·친환경 선박 분야의 발주가 많았고, 우리나라가 동 분야에서 높은 기술경쟁력을 가지고 약진한 결과로 평가된다.

 

< 전세계 발주 및 국내 수주실적 (‘23.1.4. 클락슨 통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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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도 전세계 발주량4,204CGT로 코로나19로 지연된 수요가 폭증한 ’21(5,362CGT) 대비 22% 감소하였다.

 

선종별 발주량을 보면, 컨테이너선은 전년 대비 42%(2,0311,184CGT) 감소하였고, 탱커는 52%(598290CGT), 벌커는 57%(1,149502CGT) 각각 감소하였으나,

 

LNG운반선은 러-우 전쟁LNG 수요증가로 1,452CGT가 발주되어 사상 최대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21년 대비 131% 증가한 실적이다.

 

< 선종별 전세계 발주량 추이 (‘23.1.4. 클락슨 통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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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발주상황 속에서 우리나라는 ’22년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1를 달성하였다.

 

고부가가치 선박*은 전세계 발주량 2,079CGT(270) 58%에 해당하는 1,198CGT(149)를 우리나라가 수주하였고,

 

* 대형LNG운반선(174k㎥↑), 대형컨테이너선(1.2TEU), VLCC(초대형유조선, 20DWT)

 

- 특히, 최근 역대 최고 선가를 경신 중*대형 LNG운반선의 경우 전세계 발주량 1,452CGT70%에 해당하는 1,012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하며, LNG운반선 1위 기술 강국의 면모를 다시 한번 보여주었다.

 

* 클락슨 대형LNG운반선 평균 선가(백만불): (‘20.12)186(’21.12)210(’22.6)231(‘22.12)248

< ‘22년 전세계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량>

< ‘22년 대형LNG운반선 수주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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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IMO 환경규제 강화로 전세계 발주 비중이 급증(’2132 ‘2262%) 친환경 선박*에서도 우리나라는 전세계 발주량 2,606CGT 50%1,312CGT를 수주하여 전세계 수주량 1를 달성하였다.

 

* LNG, 메탄올, LPG, 전기 등의 연료로 추진되는 선박

 

- 친환경 선박의 추진 연료별로는 우리나라 수주량 중 약 92%LNG 추진 선박이며, 뒤를 이어 메탄올 추진 선박 5%, LPG 추진 선박이 3%를 차지하였다.

 

- 특히, 친환경 선박의 대표 주자인 LNG추진선박은 전세계 발주물량 중 54%를 우리나라가 수주하여 해당 시장 점유율 1를 기록하였다.

 

< ‘22년 전세계 친환경 선박 연료별 발주량>

< ‘22LNG추진선 수주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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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22년 실적을 보면, 우리나라 대형 조선 5모두 목표 수주액을 초과 달성하였다.

 

ㅇ 먼저,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현대미포, 현대삼호)239.9억불(197)수주하여 목표(174.4억불) 대비 38%를 초과하는 실적을 거두었고, 삼성중공업94억불(49)을 수주하여 목표(88억불) 대비 7%, 대우조선해양104억불(46)을 수주하여 목표(89억불) 대비 16%를 각각 초과 달성하였다.

 

이러한 성과를 통하여 각 사는 평균 3~4년치 일감을 확보하였고, 클락슨 세계 조선사 순위에서 상위(‘22.12월말 클락슨 기준)에 이름을 올렸다.

 

< 세계 조선사 순위 (’클락슨 통계, 22.12월말 수주잔량 기준) >

순위

국적

조선소

수주잔량(’22.12)

’21년 건조량

일감보유

현황(예상)

(N년치=A/B)

척수

CGT

(A)

척수

CGT

(B)

1

한국

삼성중공업

149

1,019

42

247

4.1

2

한국

현대중공업

140

860

44

244

3.5

3

한국

대우조선해양

120

848

32

240

3.5

4

한국

현대삼호중공업

99

584

30

162

3.6

8

한국

현대미포조선

119

243

45

102

2.4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조선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금년 1,300억원조선 분야 핵심 기자재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에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미래 선박시장의 기술 주도권 선점을 위하여 암모니아 및 전기추진 선박의 추진 시스템 등에 관련 예산을 집중 투입하는 한편,

 

LNG운반선의 기술격차 확대를 위하여 LNG 저장 시스템(화물창)의 상용화 및 극저온 펌프 등의 고도화를 위한 노력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근 개선된 수주물량이 차질없이 건조될 수 있도록 국내 구직자 대상 인력양성사업을 시행하는 한편, 외국인력 도입제도의 지속적 을 통하여 조선업 인력난 해소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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