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1차관, 조선업 현장에서 인력난 해결방안을 논의

2023.01.09 산업통상자원부
목록

1차관, 조선업 현장에서 인력난 해결방안을 논의

- 외국인력 도입을 위한 제도개선 설명 및 업계의 애로사항 수렴 -

 

- 생산 스마트화, ·하청간 상생협력 강화 등 해결방안 마련 적극 노력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 장영진 1차관은 19()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하여 조선업 인력 현안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조선업계 인력현안 간담회 >

 

 

 

일시·장소 : 2023.1.9() 13:3015:30 / 경남 거제시 일원(대우조선해양)

 

주요내용 : 조선업계 인력수급 관련 현장 의견 청취 및 해결방안 논의

 

참석 : (정 부) 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1차관, 경남도, 거제시 등
(업 계)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삼강 M&T, 대우·삼성 사내협력사,
사외협력사, 조선협회, 경남 기자재조합,


 

최근 국내 조선업은 개선된 수주실적*‘23년부터 본격적으로 건조됨에 따라 생산인력 등 인력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 국내수주량(CGT):(‘19)1,007(’20)828(‘21)1,764(’22)1,559

 

어려운 작업환경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으로 인해 인력공급이 부족하여 인력수급 불균형 상황에 놓여있다.

 

번 간담회는 생산현장에서 업계의 현장의견과 애로사항을 바탕으로 현재의 인력부족문제를 진단하고, 민관이 함께 실현가능한 해결방안을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은 우리 조선업계가 장기간의 침체를 벗어나 최근 2년간 대규모 수주를 통해 3년치 일감을 확보한 상황이라고 하고,

 

실제로 도크를 가득 채울 만큼 건조물량이 충분히 늘어나고 있다고 전하며, 현장에서 실감하는 조선업시황 회복 분위기를 전달하였다.

 

ㅇ 다만, 16년 이후 장기간 이어진 불황으로 다수의 인력이 유출되었고, 생산해야 할 물량은 증가되어 차질 없는 생산을 위해서는 생산인력이 신속하게 투입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그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외국인력 도입제도 개편 인력양성 사업, 시급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특히 최근 발표한 조선업 외국인력 도입애로 해소방안도 그간 업계의 요청사항이 많이 반영되어 인력확보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이에 대해 장영진 차관은 우리 조선업의 경쟁력앞선 기술력선박을 차질 없이 건조할 수 있다는 신뢰에서 나온다고 강조하고,

 

ㅇ 현재 국내 조선산업에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첫 번째 과제가 바로 차질 없는 생산을 위한 인력난 해소라고 밝혔다.

 

ㅇ 그 일환으로 정부는 16조선업 외국인력 도입애로 해소방안을 발표하고, 비자발급 국내 절차를 1개월로 단축하고, 도입 비율을 2030%*로 확대하는 한편,

 

* (현행) 기업별 내국인 상시근로인력(3개월 이상 근로)20%까지 허용

 

고졸 이상의 외국인 연수생과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 유학생 단순 노무인력(E-9) 등이 조선업으로 유입되도록 제도를 정비하였다고 말하였다.

 

또한, 장영진 차관은 외국인력뿐만 아니라 국내 신규인력 유입촉진하기 위한 지원 등도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하였다.

 

ㅇ 우선 구직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생산교육채용지원금지급하는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현장에 필요한 생산인력을 적기에 공급하고,

 

* 지역생산인력양성사업 : 인력양성(국비 80억원) + 채용지원금(지방비, 60만원씩 6개월간)

 

ㅇ 조선협회 등과 지역별 채용설명회, 마이스터고·지역대학 산업특강 유치 홍보활동을 통해 조선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 한편,

 

ㅇ 조선업 밀집 지역에 조선업 현장애로 데스크를 조속하게 설치하고 관계부처와 함께 인력 현장 애로사항신속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특히, 장영진 차관은 근본적인 인력난 해결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작업환경과 임금구조 등 개선을 통해 조선소가 일하고 싶은 직장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ㅇ 이를 위해 산업부도 저가 수주 방지, ·하청간 상생협력 등을 통해 임금구조개선하는 등 관련대책도 관계부처와 준비 중이며,

 

국내 조선산업이 AI·로봇 등을 활용한 공정 자동화·디지털화인력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 밝혔다.

 

* 배관 등 설계 디지털 전환(’2325억원), 소조립 생산 지능화(’2332억원)

 

ㅇ 아울러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 발맞추어 업계도 자발적으로 임금구조 개편, 생산 스마트화 산업 체질 개선에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동절기 에너지바우처 지원단가 7천원 추가 인상 및 ’23.2.28일까지 신청기한 2개월 연장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