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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연간, ’22년 12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023.02.02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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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9.2% 증가

- 오프라인 8.9% 증가, 온라인 9.5% 증가 -

 

’22.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6.7% 증가

오프라인 9.0% 증가, 온라인 4.3% 증가


 

 

<’18~’22년 전년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8~22 전년대비 매출 증감률.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1pixel, 세로 217pixel


 

 

<’21년 및 ’22년 업태별 매출 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1pixel, 세로 25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8pixel, 세로 248pixel


 

2022년 연간 매출 동향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매출) '22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8.9%) 부문과 온라인(9.5%) 부문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9.2% 증가

 

(오프라인)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코로나19 기저효과근거리 쇼핑 증가 등으로 백화점(15.7%), 편의점(10.8%)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

 

(온라인) e-쿠폰 및 간편식 수요 증가, 외부활동 증가에 따른 화장품 및 공연·여행 티켓 구매 등이 증가하면서 성장세 유지

 

<‘21~’22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비중 및 증감률>

구 분

2021

2022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대형마트

15.7%

2.3%

14.5%

1.4%

백 화 점

16.8%

23.1%

17.8%

15.7%

편 의 점

16.0%

6.9%

16.2%

10.8%

S S M

3.1%

8.4%

2.8%

0.2%

오프라인 합계

51.6%

7.4%

51.4%

8.9%

온라인 합계

48.4%

15.8%

48.6%

9.5%

전 체

100%

11.3%

100%

9.2%


 

(상품군별 매출비중) 거리두기 완화로 외부활동이 많아지면서, 패션/잡화(0.4%p)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온라인을 통한 e-쿠폰공연티켓 구매 등이 늘며 서비스/기타(0.8%p)매출 비중증가

 

ㅇ 전년대비 재택근무·자가격리 등이 줄며 가전/문화(1.2%p)생활/가정(0.8%p)매출 비중 다소 하락

 

 

<’21년 및 ’22년 상품군별 매출 구성 비중(%)>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1_상품군.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6pixel, 세로 16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2_상품군.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15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2bc000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pixel, 세로 224pixel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코로나19 기저효과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등으로 백화점(15.7%)·편의점(10.8%)·대형마트(1.4%)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SSM(0.2%)의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체 오프라인 매출 8.9% 증가

 

(대형마트)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방문고객이 늘어나면서 가정/생활(1.1%)을 제외한 스포츠(8.4%), 가전/문화(5.3%) 등 대다수 상품군에서 증가세를 회복하며 전체 매출(1.4%) 증가

 

(백화점) 야외활동 증가로 아동/스포츠(23.9%), 여성캐주얼(18.9%), 남성의류(17.7%), 여성정장(17.0%) 등 가정용품(2.4%)을 제외한 대다수 품목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15.7%) 증가

 

(편의점) 근거리 쇼핑 추세 간편식 수요 증가 등으로 생활용품(17.2%), 즉석식품(12.1%)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늘며 전체 매출(10.8%) 증가

 

(준대규모점포(SSM)) 내식소비 증가에 따라 가공식품(5.9%)·신선/조리식품(0.3%)증가세를 보였으나, 농수축산(3.9%)·일상용품(3.5%) 등에서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0.2%)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물가상승에 따라 간편식 등 수요 증가로 식품(17.0%) 부문 매출 강세이어졌으며, 서비스/기타(22.7%), 화장품(18.0%) 등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하는 등 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며 전체 온라인 매출 9.5% 증가

 

ㅇ 특히 야외활동이 늘고 해외여행·공연티켓 수요가 증가하면서, 서비스/기타, 화장품 부문은 거의 매월 두자릿수 매출 증가세 기록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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