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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과 상권기획자가 협업하여 지역상표(로컬브랜드) 창출

- 골목상권을 육성할 지역상표(로컬브랜드) 창출조(팀) 모집(2.24~3.24) -

□ 골목상권 내 소상공인과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가 상호 협업하여 지역상표(로컬브랜드)를 창출할 조(팀)* 모집(4개소 내외)

2023.02.23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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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2월 24일부터 3월 24일까지 창의적인 소상공인이 모여 골목상권을 골목산업으로 발전시킬 지역상표(로컬브랜드) 창출조(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상표(로컬브랜드) 창출 지원사업은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와 소상공인 간 협업을 통해 지역의 인적·물적 자산을 연결시키고, 상권관리 모형(모델)의 도입과 골목상권의 상표(브랜드)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처음 시행되는 사업이다.
 
최근 지역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기존 상인과 협력하여 골목상권의 성장을 견인하는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들이 자생적으로 생겨나고 있어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자율적인 상권관리 모형(모델)을 만들고 행복한 지역(로컬)상권을 넘어 골목산업을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 지역(로컬)상권이 골목산업화되는 과정 >
(1)창의적 소상공인 (2)연관산업 확장 (3) 골목 산업화
지역자원을 활용한 거점상표(브랜드)로 성장 서비스 체험, 행사(이벤트), 체험(스테이), 교육 등이 결합, 골목 상표(브랜드)화 전후방 제조업이
결합되어 골목산업화
 
사업신청은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인 대표기업을 포함해 3개사 이상으로 구성된 조(팀)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이 중 소상공인이 1개사 이상이 포함되어야 하고 이들 사업장 소재지가 반경 1km 이내에 밀집하여야 한다.
 
신청 지역에 대해서 지역관리(area management) 경험이 있는 대표기업의 경우에는 해당지역에 대해 거리제한과 무관하게 조(팀)을 구성하여 신청할 수도 있다.
 
* 지역관리(area management) : 지역의 가치를 유지·향상 시키기 위한 동네상표(브랜드) 개발, 지역자원 조사(리서치)·기록보관(아카이빙), 안전·안심 지역만들기, 공동체(커뮤니티) 구축 등을 수행
 
사업에 선정돼 3가지 종류의 사업을 동시에 수행하게 되면 최대 5.5억원의 자금이 지원된다.
 
선정된 지역상표(로컬브랜드) 창출조(팀)은 먼저 동네상권발전소를 통해 상권 조사 및 기획을 수행하게 되며, 동네상권상담(컨설팅)과 지역상표(로컬브랜드) 창출 사업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교육·상담(컨설팅)과 공동상표(브랜드) 창출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게 된다.
 
사업명 분야 지원내용 지원금액
동네상권발전소 기획 상권 조사(리서치) 및 기획 1억원
동네상권상담
(컨설팅)
교육·상담
(컨설팅)
지역소상공인* 연계 혁신 및 교육·상담(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2억원
지역상표(로컬브랜드)
창출
사업화 연계 상품개발, 지재권 창출 등 상권 사업화 2.5억원
 
또한 동네상권발전소 사업을 통해 수행한 결과물이 우수할 경우, 상권활성화사업(5년간 최대 120억원 지원)과의 연계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최근 뜨는 골목상권에는 창의성 기반의 창업가인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들이 활동하고 있고, 이러한 골목상권이 창출하는 부가가치는 대기업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에 못지않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를 지역상표(로컬브랜드)로 성장시키고, 이들이 소상공인과 다양한 방식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행복한 지역(로컬)상권을 넘어 세계인이 찾는 셋방화(글로컬) 상권을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월 24일(금)부터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접수는 2월 24일부터 3월 24일 16시까지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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