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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연말까지 광역버스 22개 노선에 2층 전기버스 40대를 추가로 투입하여, 신도시 등 수도권 지역의 광역교통 편의를 대폭 개선한다고 밝혔다.
2층 전기버스는 대당 여객 수송량이 기존 버스 대비 60% 이상 확대*되어 출·퇴근 시간대 혼잡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대용량 교통수단으로,
* 대당 승객 좌석 수 : (일반 광역버스) 40~45석, (2층 전기버스) 70석
대광위는 ‘2층 전기버스 보급사업’을 통해 ‘20년부터 ‘22년까지 60대*를도입하여 운행 중이며, 올해 40대를 추가로 도입하여 100대까지 확대한다.
* 경기도 56대, 인천시 2대, 대전시 2대 등 국내 총 60대 운행 중
’23년도 사업 대상(22개 노선, 40대)은 입석 승객이 많아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은 노선이나, 입석 중단에 따른 정류소 무정차 통과로 출퇴근 불편이 큰 노선을 중심으로 선정하였으며, 특히, 입석 승객이 많은 고양시 1000번 노선(대화~숭례문)에 5대가 투입되고, 입석 중단으로 무정차 통과가 잦은 수원시 7800번(호매실~사당) 및 7780번(수원여대~사당)에 각 4대씩 투입되어, 좌석 수가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화성시 M4403번(동탄1~강남역) 및 M4108번(동탄1~서울역)과 용인시5500-2번(광교~서울역), 오산시 5300번(갈곶~강남) 및 1311번(세교~강남), 안산시 3102번(상록구~강남) 등 주요 혼잡 노선에도 각 2대씩 투입된다.
※ 노선별 투입 대수 및 시기 등 세부 내용은 [참고1] 참조
2층 전기버스는 광역버스 수송력 확대 및 온실가스 감축 등을 위하여국토교통부와 현대자동차가 국가 R&D*를 통해 개발한 차량[참고2]으로, 국민 생활권의 ‘초광역화(Hyper-Metropolitanization)’ 및 ‘탄소중립’ 등메가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광역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 (참여) 현대자동차, TS / (기간) ’17.12.∼’19.6. / (연구비) 정부 30억원, 민간 30억원
대당 여객 수송력 증가(40→70인)로 광역교통 서비스 개선과 함께도심 버스전용차로 등 도로 정체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휠체어도 탑승 가능한 저상버스 형태로 개발되어 기존에 탑승이 어려웠던 장애인 등 교통약자도 편리하게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전기모터로 주행하여 소음과 진동이 없고, 전방 충돌 방지(FCA)및 차선이탈 방지(LDW) 등 각종 안전장치[참고3]가 설치되어 승객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며, 질소산화물 등 유해 물질 배출 또한 전혀 없어, 일반 광역버스 1대를2층 전기버스로 전환하는 경우 연간 40억 원의 사회적 편익도 발생한다.
이러한 2층 전기버스의 효과를 고려하여 정부는 연간 2층 전기버스 보급 예산을 120억 원(20대)에서 올해 240억 원*(40대)으로 2배 확대하였으며, 내년에는 더욱 확대하여 연간 도입 대수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 국비 162억(2층버스 보조 96억, 전기버스 보조 48억, 저상버스 보조 18억), 지방비 78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자동차 전용도로를 고속주행하는 광역버스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충돌회피 등 각종 첨단 안전장비가 장착된 2층 전기버스를 대폭 확대하고, 일반 광역버스 또한 지속 확대하겠다”라며, 특히, “작년 6월 이후 출퇴근 운행을 400회 이상 확대하여 2만여 석의 좌석을 추가로 공급하였으며, 무정차 통과로 여전히 불편이 큰 노선에 3월까지 6천여 석의 좌석을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참고4]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2층 전기버스 보급 등 광역버스 서비스를 적극 개선하여 입석으로 인한 불안과 사고 위험을 최소화하고, 매일 같이 먼 거리를 출퇴근하시는 국민들께서 조금이나마 편안하고 빠르게 이동하실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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