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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정책자금, 음성로봇(보이스봇) 통해 연체상담 개시

□ 3.6(월)부터 음성로봇(보이스봇)을 통해 월평균 5만여건 연체상담 서비스 지원

□ 연체금액 안내, 가상계좌 발급 등 단순 상담은 음성로봇(보이스봇)이 지원하고, 전문 상담은 전화상담실(콜센터) 직원이 담당하여 체계적인 연체관리 추진

2023.03.06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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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한 정책자금의 연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3월 6일(월)부터 ‘단기연체 상담 음성로봇(보이스봇)’을 통한 연체 안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 간 코로나19에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한 정책자금 직접대출을 크게 확대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위축으로 인해 소상공인의 경영애로가 심화되면서 생업에 바쁜 소상공인이 적기에 이자나 대출원금을 상환하지 못하고 연체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소액의 이자라도 연체가 장기화될 경우 신용도판단정보가 등록되어 소상공인의 추가 대출이나 만기 연장 등 금융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발생할 수 있어, 적기에 상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서비스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연체 소상공인과 직접 소통을 통한 상환안내를 위해 작년부터 연체 상담 전화상담실(콜센터)를 운영하여 일정 수준 성과를 달성*하였으나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다.
 
* 통화연결 시 응답 비율 : 가상계좌 추가 안내 60.7%, 입금 약속 11.9% 등
 
이에 중소벤처기업부는 한정된 인원으로 증가한 연체 상담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단기연체 상담 음성로봇(보이스봇)’을 도입한다.
 
3월 6일(월)부터 서비스하는 ‘단기연체 상담 음성로봇(보이스봇)’은 정책자금 연체 30일 이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월평균 5만여 건의 연체금액 안내, 가상계좌 발급 등의 단순 연체 상담을 지원한다.
 
한편, 기존 연체 상담 전화상담실(콜센터)의 전문 상담직원은 상환이 어려운 채무자의 신용상담, 채무조정 등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수행하여 차주의 재기지원과 채권 회수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정책지원의 효율성과 정책고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상담 음성로봇(보이스봇)을 통해 생업에 바쁜 소상공인이 상환 일정을 안내받지 못해 연체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음성로봇(보이스봇)은 전용번호(☎ 1670-5302)로 연체 소상공인에게 상담 전화를 걸 예정이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전화라는 안내알림말(메시지)도 표시된다.
 
이번 ‘단기연체 상담 음성로봇(보이스봇)’은 카카오 엔터프라이즈와 제휴하여 시범적으로 도입하며, 성과가 우수할 경우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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