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2022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결과 발표

□ 전자상거래 등 사업장 없는 사업체가 조사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20년말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91.7만 개로, 전년(45.8만 개) 대비 2배 이상 증가

ㅇ주업종은 ‘제조업’(28.4%), ‘교육서비스업’(17.2%), ‘전자상거래업’(16.4%) 순,창업동기는 ‘적성·능력 발휘’(59.7%)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2023.03.09 중소벤처기업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3.10일「2022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22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개요>  
   
◊ 조사대상 : 2020년 기준 통계청 기업통계등록부(SBR)에서 1인 창조기업으로 분류된 모집단 917,365개사로부터 표본 추출한 5,000개사
◊ 조사내용 : 기업 일반현황(10개), 1인 창조기업 창업현황(23개), 기업운영현황(21개), 지원정책(8개) 등 총 62개 항목 설문조사
◊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허용오차 ±1.38%
◊ 조사방법 : 방문 면접조사(전자우편(이메일), 팩스, 인터넷 조사 병행활용)
◊ 조사기관 : ㈜메트릭스, ◊ 조사기간 : 2022.10월~12월
 
1인 창조기업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부동산업 등 제외*)이다.
 
* 제외업종(1인창조기업법 시행령 별표1) : 부동산업, 도·소매업, 숙박업, 음식점·주점업, 광업, 수도업, 운수업, 금융·보험업 등 32개 업종(한국표준산업분류 중분류 기준)
동 실태조사는「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이하 “1인창조기업법”이라 한다.)제6조에 근거한 법정조사(국가승인통계 제142015호)로 중소벤처기업부는 2012년부터 매년 1인 창조기업 현황 및 실태를 조사해 공표하고 있다.
 
2022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인 창조기업 수
 
2020년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총 917,365개로, 2019년 458,322개 대비 2배 이상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이러한 증가는 모집단인 통계청의 2020년 기준 기업통계등록부에 그간 조사에 포함되지 않았던 가구 내 사업체인 전자상거래, 1인 매체(미디어), 비전속인(프리랜서) 등이 새롭게 포함된 영향으로, 단순 시계열 비교가 어려운 점이 있다.
 
< ‘18~’20년 연도별 1인 창조기업 수 >
모집단 기준 ‘18년 ‘19년 ‘20년 ‘19년 대비 ’20년 증감
기업통계등록부(SBR) 427,367개 458,322개 917,365개 459,043개↑(100.2%↑)
 
업종별로는 ‘제조업’(28.4%), ‘교육서비스업’(17.2%), ‘전자상거래업’(16.4%),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11.9%)을 주로 영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개 업종 비중 : 73.9%)
 
< 업종별 1인 창조기업 비중(단위 : %) >
구분 제조 교육서비스 전자상거래 전문과학기술서비스 사업시설관리등 서비스 개인· 소비용품 수리 출판, 정보통신등 서비스 창작예술여가 서비스 기타 금융 지원 서비스
비중 28.4 17.2 16.4 11.9 8.7 7.5 7.1 2.2 0.3 100
 
지역별로는 경기 27.2%(249,623개), 서울 24.7%(226,622개), 부산 6.2%(56,507개), 경남 6.0%(55,019개), 인천 5.2%(47,713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수도권이 57.1% (523,958개), 비수도권이 42.9%(393,407개)를 차지하였다.
 
< 지역별 1인 창조기업 비중(단위 : %) >
수도권(57.1) 비수도권(42.9)
경기 서울 인천 부산 경남 대구 경북 충남 전북 전남 광주 대전 충북 강원 울산 제주 세종
27.2 24.7 5.2 6.2 6.0 4.8 4.4 3.3 2.7 2.6 2.5 2.5 2.5 2.2 1.7 1.1 0.5 100
1인 창조기업 주요 특성
 
대표자 연령은 평균 50.7세, 성별은 남성이 71.5%, 여성이 28.5%로 조사되었으며, 2021년 기준 기업당 평균 매출액은 298백만원, 당기순이익은 61백만원으로 나타났다.
 
< 대표자 연령 > < 대표자 성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683705.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70pixel, 세로 105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e00004.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20pixel, 세로 1080pixel
< 재무현황(2021년 기준, 백만원)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680001.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72pixel, 세로 1007pixel
 
평균 업력은 약 12년이며, 기업형태는 1인 창조기업 특성상 법인기업(12.8%) 보다 개인사업체(87.2%)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평균 업력 > < 기업 형태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680002.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08pixel, 세로 105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a640001.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20pixel, 세로 1080pixel
주요 거래처로는 ‘개인 소비자(BtoC)’가 63.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기업체(BtoB)’ 33.2%, ‘정부·공공기관(BtoG)’ 3.1% 순으로 나타났다. < 주요 거래처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680003.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00pixel, 세로 1007pixel
 
1인 창조기업 창업 동기는 ‘적성과 능력 발휘’(59.7%), ‘고소득 창출’(21.3%), ‘정책영향’(9.5%), ‘생계유지’(7.8%) 순으로 높았으며, 창업 준비기간은 평균 10.8개월로 조사되었다.
 
< 평균 업력 > < 창업 준비기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680004.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72pixel, 세로 103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680005.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96pixel, 세로 1054pixel
 
또한, 창업 후 첫 매출 발생기간은 평균 2.6개월, 손익분기점 도달기간은 평균 15.3개월로 나타났다.
 
< 첫 매출 발생 소요기간 > < 손익분기점 도달 소요기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680006.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72pixel, 세로 104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680007.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72pixel, 세로 1048pixel
사각형입니다. ※ 2022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보고서는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http://www.mss.go.kr) 또는 창업진흥원 누리집(http://www.kised.or.kr)에서 내려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정부, 산업단지 용수공급과 영농철 대비에 총력 대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