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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소방민원 원스톱 온라인 창구로 전환...국민 편의 향상!

2024.01.10 소방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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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소방청 정책돋보기]


전국 표준 소방예방정보시스템 본격 운영


대면 방식 소방민원 온라인 전환국민 편의 향상




-소방민원포털(safeland.go.kr) 36524시간 온라인 민원 서비스 확대

- 특정소방대상물·위험물·다중이용업 민원 등 소방예방시스템 전국 표준화

-시간·장소 상관없이 민원 접수부터 처리,결과 출력까지 한번에



시도 편차 없는 온라인 소방 민원 서비스 제공,국민 중심 열린 행정

소방청(청장 남화영)국민 편의성 향상 및 전국 공통의 표준화 된 예방체계 마련을 위해소방예방정보시스템 통합구축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기존의 예방 민원은 시도별,업무별 시스템이 분산되어 있어 데이터 통합 및 연계가 어려웠고,특히 민원서류를 지참하여 소방서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대면방식의 민원이 소방예방민원의50%이상을 차지하여 국민 불편을 초래했다.

이에 소방청은 전국 공통의 표준화된소방예방정보시스템 구축으로예방업무의 국민 혼란을 최소화하고,대면방식의 민원서비스를온라인 민원 체계로 전환하여 국민 편의성을 높이고자지난해12소방예방정보시스템 통합구축 사업을 완료했다.

해당 시스템은 기존소민터소방기술민원센터로 이원화 되어 있던 소방민원을온라인 소방민원포털(https://safeland.go.kr)’로 통합하여 소방시설 자체점검 신청서 및 결과보고서,소방시설공사업법에 따른 소방시설공사 착공(변경)신고서 등방문 민원21*을 전산화하여 운영 중이다.*붙임 참조

대면방식을 온라인으로 전환함으로써민원서류 간소화는 물론,민원접수부터 검토전자결재 및 처리결과 출력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복잡하고 폐쇄적이었던 민원 처리 시스템을국민 중심의 열린 행정 방식으로 개선했다.

민원접수

(온라인 민원포털)

검토·결재

(내부행정시스템)

민원처리 공개

(온라인 민원포털)

결과 출력

(온라인 민원포털)

민원인 민원신청

소방서 직원

민원신청인 확인

신고서,통보서 등

아울러,온라인 기반 데이터 축적 및 건축행정시스템과의 연계로 현장활동에 필수적인전국 건축물 현황과 도면,위험요소 등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신속한 재난대응 및 안전사고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재민 소방청 소방분석제도과장은온라인 민원 확대로 국민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고,국민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나아가 온라인을 기반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예방행정의 정책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담당 부서

소방청

책임자

과 장

최재민

(044-205-7520)

소방분석제도과

담당자

소방위

박봉섭

(044-205-7541)


“이 자료는 소방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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