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은1월 25일(목) 오후 3시 30분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의실에서주요 식품업체*와만나 설 명절 가공식품 선물세트 가격 안정 방안을 논의하고, 업계 애로사항을청취하였다.
* 식품기업(3개사): 씨제이(CJ)제일제당, 동원에프앤비(F&B), 대상
양재농협하나로마트에서 지난 명절 기간에 판매된 가공식품 선물세트 매출 상위 품목은 캔햄과 식용유 등이며, 농협 관계자는 이번 설 명절에는 고물가로 인한 소비양극화가 심화되면서 설 선물로 2~3만원대의 중저가 실속형 선물세트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농식품부는 설 명절 가공식품 선물세트를 많이 제조․공급하는 주요 기업들을만나 설 명절 국민들의 선물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업계의 실속 선물세트구성계획 등을 공유하면서 시장 상황 및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은 설 선물로 다양한 가성비 선물세트를 준비했다고 말하며, 7~30%(품목별 상이) 가격 할인행사를 통해 설 명절 가계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업계 관계자들은 ‘22년부터 계속된 스페인 가뭄 등으로 올리브 생산량이 급감하면서 올리브유 가격이 ’23.12월 기준 9,468$/톤으로 전년대비63.4% 상승했다며, 업계의 원가부담 완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에 권재한 실장은 “기재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업계 원가부담 완화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하고, “다만, 현재 올리브유를 제외하면 대두유, 카놀라유의 국제가격이 전년 동기대비 20%이상 하락한 상황으로 국제가격변화가 국내 가격에 탄력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업계도 적극 협조해달라”고당부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24년 새롭게 시행되거나 확대되는 식품기업 지원사업(신규 금융지원, 세제지원 연장, 할당관세 확대 등)을 설명하면서재차 가공식품 물가안정을 위한 업계의 협조를 요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