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남화영)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최고 등급인‘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19일 밝혔다.
데이터기반행정이란 데이터를 수집·가공·분석하여 정책 수립 및 의사결정에 활용함으로써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수행하는 행정을 말하며,행정안전부는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 총464개 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기반행정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매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평가를 추진하고 있다.
소방청은 이번 실태평가에서데이터기반 행정관리체계,데이터 공동활용,데이터 분석,데이터 활용역량 문화로 구성 된4개 분야100점 만점에 가점 포함 총102점을 받아최고 등급인‘우수’등급을 획득했다.
2023년 소방청은22건의 분석·활용 과제를 발굴해▲뱀물림사고의 주요 원인,연령대,시간·계절 분석▲현장 대원 안전사고 요인분석 및 위험성 평가▲구조활동 대응체계 효율화 방안분석▲구조출동 빅데이터 활용 안전사고 빈발지역 발굴·개선▲구급 서비스 품질 보고체계 고도화 방안분석 등5건의 과제를 정책에 반영했다.
특히,‘구조출동 빅데이터 활용 안전사고 빈발지역 발굴·개선’과제의 경우,데이터분석을 통해교통사고 빈발지역을 선정하고민간 길도우미(내비게이션)업체(카카오․티맵․네이버․현대오토에버)와 협업하여운전자가 해당 구간 진입 전 음성을 통해 위험구간임을 안내토록 했다.
소방청은 올해도 데이터에 기반한 소방행정 구현을 위해,전국 시도소방본부·소방서 등 각 소방기관과 유관기관의 수요를 접수하여17개 빅데이터 분석과제를 발굴하였으며,이 중△소방공무원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직장훈련 데이터 분석△소방공무원 주요 상병(다수 발생 질병)수요 분석 등6개 과제를 최종 선정하여 분석을 추진하고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최재민 소방분석제도과장은“화재·구조·구급·생활안전 등 소방활동 데이터는 국민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만큼 적극적인 분석과 활용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현장활동 뿐 아니라 소방분야의 각종 예방 행정 데이터도 활용하여 데이터기반행정을 더욱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