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8.2% 증가 |
- 대형마트 9.2% 감소, 온라인 16.8% 증가 (전년 동월 대비) - |
`24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성장(8.2%)은 오프라인 매출감소(△0.3%)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매출의 높은 성장(16.8%)에 따른 것으로, 온라인 매출은 27개월 만에 최대치* 성장을 기록했다.
* ‘21년 10월 온라인 매출 19.7% 상승
[오프라인 매출] 백화점(0.7%), 편의점(6.1%), 준대규모점포(7.1%) 등에서 상승하였으나. 설 특수가 2월로 분산(‘23.1.22. → ’24.2.10.)되면서 대형마트(△9.2%) 매출이 큰 폭으로 하락하여 전체 0.3% 감소하였다.
[온라인 매출] 서비스/기타(24.7%), 식품(22.4%), 생활/가정(18.6%) 등 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16.8% 증가하였다.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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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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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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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0.3%)은 다소 하락하였으나, 온라인 부문(16.8%)이 큰 증가폭을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8.2% 상승
ㅇ (오프라인) 설 특수가 2월로 분산(‘23.1.22. → ’24.2.10.)되면서 대형마트 매출(△9.2%)이 큰 폭으로 하락함에 따라 전체 매출 감소
ㅇ (온라인) 휴대폰 신기종 사전예약 프로모션, 여행 예약수요 증가, 고물가 지속에 따른 간편식 판매 증가 등 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1월) 7.29 / 7.20 ⇒ (’24.1월) 7.27 / 8.41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전체 |
7.9 |
6.4 |
4.0 |
5.7 |
6.6 |
5.9 |
3.3 |
9.5 |
6.4 |
8.7 |
7.5 |
8.2 |
오프라인 |
8.0 |
6.6 |
4.8 |
3.7 |
4.2 |
3.9 |
△1.2 |
7.2 |
0.5 |
4.5 |
4.5 |
△0.3 |
온라인 |
7.8 |
6.1 |
3.2 |
7.9 |
9.1 |
8.1 |
8.1 |
12.0 |
12.6 |
12.7 |
10.4 |
16.8 |
□ (상품군별 매출) 아동/스포츠(△0.3%)의 매출은 하락하였으나, 가전/문화(11.4%), 생활/가정(11.1%), 서비스/기타(15.8%) 등에서 매출 상승
ㅇ (오프라인) 소비 양극화로 해외 수입 화장품·의류·잡화 등의 호조세(6.6%)를 제외한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하락
ㅇ (온라인) 가전/문화(13.7%), 식품(22.4%), 생활/가정(18.6%), 서비스/기타(24.7) 등 모든 품목에서 매출 상승
<’24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8.2
(100) |
11.4
(13.4) |
0.5
(11.4) |
△0.3
(4.3) |
6.9
(37.9) |
11.1
(12.1) |
15.8
(15.8) |
6.6
(5.1) |
오프라인 |
△0.3 |
△5.1 |
△2.5 |
△7.1 |
△1.9 |
△0.4 |
5.2 |
6.6 |
온라인 |
16.8 |
13.7 |
3.1 |
4.5 |
22.4 |
18.6 |
24.7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백화점의 구매건수는 하락하였으나, 편의점·SSM은 증가하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5.9% 증가
ㅇ 구매단가의 경우 백화점에서는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편의점·준대규모점포에서는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5.6% 감소
<’24년 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5.9 |
△5.3 |
△0.4 |
7.2 |
7.5 |
구매단가 |
△5.6 |
△4.1 |
1.1 |
△1.1 |
△0.3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2.4%p), 백화점(△1.2%p), 편의점(△0.3%p), 준대규모점포(△0.1%p) 등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이 줄었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3.9%p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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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과 ’24년의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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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4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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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백화점(0.7%), 편의점(6.1%), 준대규모점포(7.1%)의 매출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 품목에서 하락세를 보인 대형마트(△9.2%)에서 큰 폭으로 매출이 줄면서 전체 매출은 0.3% 감소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9.2% 감소, 잡화(△21.3%), 가정/생활(△19.4%), 스포츠(△18.6%), 의류(△13.8%), 식품(△7.4%) 등 전 품목에서 매출 하락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0.7% 증가, 의류·패션 부문(아동/스포츠 △5.4%, 남성의류 △4.3%, 여성캐쥬얼 △0.7% 등)이 다소 부진하였으나, 가정용품(16.4%), 해외유명브랜드(6.6%) 등 판매 증가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6.1% 증가, 근거리 소액 쇼핑·집밥족이 늘어 즉석식품(12.8%), 음료·가공식품(5.7%) 등 전 품목 호조세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7.1% 증가, 일상용품(△10.6%), 생활잡화(△1.2%) 등 비식품 부문은 부진하였으나, 농수축산(11.2%), 신선/조리식품(9.9%), 가공식품(3.5%) 등 식품 부문에서 매출 상승
<’24년 1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0.3 |
△9.2 |
0.7 |
6.1 |
7.1 |
□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8.3%)에서 크게 감소했으나, 백화점(0.7%), 편의점(1.5%), 준대규모점포(4.2%)는 상승
ㅇ 점포수는 편의점(4.5%), SSM(2.8%)이 늘고, 대형마트(△1.1%)는 소폭 감소
<’24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0.4 |
△8.3 |
0.7 |
1.5 |
4.2 |
점포 수 증감률 |
4.4 |
△1.1 |
0.0 |
4.5 |
2.8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6.8% 증가, 패션/의류(△4.7%)는 부진했으나, 외국 온라인 플랫폼에 대응하여 저가 마케팅 활성화, 설 명절 여행상품·선물 등 예약구매 증가로 매출 상승
ㅇ 특히, 휴대폰 신기종 출시에 따른 사전예약 프로모션으로 가전·전자(13.2%) 품목에서 뚜렷한 성장세 기록
<‘24년 1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6.8 |
13.2 |
18.9 |
△4.7 |
1.3 |
15.0 |
7.1 |
22.4 |
18.6 |
24.7 |
매출비중 |
100.0 |
20.4 |
2.0 |
6.4 |
2.1 |
5.1 |
2.8 |
29.4 |
14.6 |
17.3 |
< 일 러 두 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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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