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 국방부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조회수 100만 회가 넘는 ‘릴스’가 연이어 나오고 있습니다.
* 릴스: 사진 및 동영상 관련 누리소통망인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숏폼 서비스의 명칭으로 1분 이내의 세로형 영상
ㅇ장병 복지정책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 릴스 「모듈러형 간부 숙소 랜선 집들이」편과, 「플리스형 스웨터 보급」편이 인스타그램 게시 한 달여 만에 조회 수 100만 회를 넘겼습니다.
ㅇ지난 2월, 유튜브에서 「신원식 국방부 장관의 美칼빈슨함 방문」쇼츠*가 조회수 100만을 기록한 것에 이어서, MZ세대가 주 이용자층인 인스타그램에서 100만 릴스가 연달아 나오면서 숏폼을 통한 MZ세대와의 소통의 폭이 넓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쇼츠: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숏폼 서비스 명칭, 1분 미만의 세로형 영상
ㅇ특히, MZ세대가 많이 이용하는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 등 유명인의 출연 없이, 정책 담당자 및 장병 참여로만 구성된 콘텐츠가 높은 관심을 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국방부는 2019년 공식 인스타그램을 개시하였고, 유튜브 채널(2010년 개설)에 비해 다소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총 누적 조회수가 3,500만 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총 2,484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ㅇ한 가지 더 흥미로운 점은 단순히 콘텐츠를 조회하는 것을 넘어, 댓글 태그*, 인스타그램 스토리(인스스)** 기능 등을 활용하여 SNS 이용자 간 공유 활동이 활발하다는 점입니다.
* 댓글 태그: @를 이용해 SNS 내 친구들에게 알림을 하는 언급 및 소환 기능
** 인스타그램 스토리: 24시간 후에 자동 삭제되는 게시물로 기존 게시물을 공유하거나 새 게시물을 작성하여 피드 상단에 노출할 수 있음
ㅇ구독자들이 콘텐츠에 대한 수동적 소비를 넘어, 스스로 콘텐츠를 주변에 공유함으로써 국방정책이 적극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 국방부는 짧은 영상 콘텐츠의 선호도가 높은* SNS 이용 경향에 맞춰 숏폼에 최적화된 형식과 화법으로 정책소통 콘텐츠를 기획하여, 국민들과 적극 소통하고 있습니다.
ㅇ국방부 유튜브 분석 결과, 숏폼을 통한 채널 유입이 61.1%로 가장 높은 비율이며, 채널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유입경로) 숏츠 61.2% > 추천 13.9% > 검색 7.6% (’24.1.~3월 기준)
ㅇ국방부 SNS의 숏폼 전용 콘텐츠로는△‘영상형 보도자료’ 콘셉트의 『1MM*』, △군 복지 정책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일팍쉴푹*』, △장관의 현장행보, 우리 군의 작전 및 훈련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국방숏폼』『K-SPOT』 등이 있습니다.
* 1MM: 지면 보도자료를 인포그래픽, 관계자 인터뷰 및 현장의 목소리 등을 활용하여 제작한 영상형 보도자료
* 일팍쉴푹: ‘일할 땐 팍하고 쉴 땐 푹 쉬는 군대’ 에서 착안하여 군의 주거, 피복, 교육 등 복지 정책을 현장에서 직접 보여주는 숏폼
□ 국방부는 앞으로도 국방에 대한 세대별 관심과 SNS 트렌드 등을 고려하여, ‘정확한’ 정보를 더욱 ‘쉽고 재미있고 빠르게’ 제공함으로써 맞춤형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
* 릴스: 사진 및 동영상 관련 누리소통망인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숏폼 서비스의 명칭으로 1분 이내의 세로형 영상
ㅇ장병 복지정책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 릴스 「모듈러형 간부 숙소 랜선 집들이」편과, 「플리스형 스웨터 보급」편이 인스타그램 게시 한 달여 만에 조회 수 100만 회를 넘겼습니다.
ㅇ지난 2월, 유튜브에서 「신원식 국방부 장관의 美칼빈슨함 방문」쇼츠*가 조회수 100만을 기록한 것에 이어서, MZ세대가 주 이용자층인 인스타그램에서 100만 릴스가 연달아 나오면서 숏폼을 통한 MZ세대와의 소통의 폭이 넓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쇼츠: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숏폼 서비스 명칭, 1분 미만의 세로형 영상
ㅇ특히, MZ세대가 많이 이용하는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 등 유명인의 출연 없이, 정책 담당자 및 장병 참여로만 구성된 콘텐츠가 높은 관심을 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국방부는 2019년 공식 인스타그램을 개시하였고, 유튜브 채널(2010년 개설)에 비해 다소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총 누적 조회수가 3,500만 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총 2,484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ㅇ한 가지 더 흥미로운 점은 단순히 콘텐츠를 조회하는 것을 넘어, 댓글 태그*, 인스타그램 스토리(인스스)** 기능 등을 활용하여 SNS 이용자 간 공유 활동이 활발하다는 점입니다.
* 댓글 태그: @를 이용해 SNS 내 친구들에게 알림을 하는 언급 및 소환 기능
** 인스타그램 스토리: 24시간 후에 자동 삭제되는 게시물로 기존 게시물을 공유하거나 새 게시물을 작성하여 피드 상단에 노출할 수 있음
ㅇ구독자들이 콘텐츠에 대한 수동적 소비를 넘어, 스스로 콘텐츠를 주변에 공유함으로써 국방정책이 적극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 국방부는 짧은 영상 콘텐츠의 선호도가 높은* SNS 이용 경향에 맞춰 숏폼에 최적화된 형식과 화법으로 정책소통 콘텐츠를 기획하여, 국민들과 적극 소통하고 있습니다.
ㅇ국방부 유튜브 분석 결과, 숏폼을 통한 채널 유입이 61.1%로 가장 높은 비율이며, 채널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유입경로) 숏츠 61.2% > 추천 13.9% > 검색 7.6% (’24.1.~3월 기준)
ㅇ국방부 SNS의 숏폼 전용 콘텐츠로는△‘영상형 보도자료’ 콘셉트의 『1MM*』, △군 복지 정책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일팍쉴푹*』, △장관의 현장행보, 우리 군의 작전 및 훈련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국방숏폼』『K-SPOT』 등이 있습니다.
* 1MM: 지면 보도자료를 인포그래픽, 관계자 인터뷰 및 현장의 목소리 등을 활용하여 제작한 영상형 보도자료
* 일팍쉴푹: ‘일할 땐 팍하고 쉴 땐 푹 쉬는 군대’ 에서 착안하여 군의 주거, 피복, 교육 등 복지 정책을 현장에서 직접 보여주는 숏폼
□ 국방부는 앞으로도 국방에 대한 세대별 관심과 SNS 트렌드 등을 고려하여, ‘정확한’ 정보를 더욱 ‘쉽고 재미있고 빠르게’ 제공함으로써 맞춤형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
“이 자료는 국방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목재산업단지 탄소발생 줄이고 지역경제 활성화 한다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전 국민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15만 원~45만 원 지급…7월 21일부터
-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방법
-
7월부터 어린이집 0∼2세·장애아 보육료 지원금 오른다
-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
고용보험, '소득' 기반으로 전면 개편…"취약근로자 두텁게 보호"
-
민생회복 소비쿠폰 이렇게 지급됩니다!
-
이 대통령 "일터 죽음 멈출 특단의 조치 마련" 엄중 지시
-
대통령실, 청년담당관 2명 공정 채용…학력·경력·가족관계 무관
-
다음주부터 '폭염 시 2시간마다 20분 이상 휴식 보장' 의무화
-
이 대통령 "폭염 극심…국민 건강·재산 지키는데 가용 행정력 총동원"
최신 뉴스
- 제4차 우크라이나 복구회의(URC) 참석
- 제32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참석 결과
-
한미일 외교장관회담…"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 확고" 재확인
- 영주국유림관리소, 산림사업 현장 근로자 안전관리 실태 점검 - 영주국유림관리소, 온열질환 예방 등 산림사업 참여 근로자 안전점검 -
- 이 대통령, 언론인 오찬 회동 관련 이규연 홍보소통수석 브리핑
-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계기 아시아 5개국과 양자 회담 개최
- 새만금 해창석산, 산림치유와 휴양관광 공간으로 조성
- 새만금청, 성심당과 새만금 빵카데미 개최
-
질병청, 15일부터 스마트 '입국자 검역 서비스' 시범사업 확대
-
한미일 합참의장 "3국 안보협력 중요" 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