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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등 취약계층 피해예방 교육 강사단 출범

2024.03.25 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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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김홍일, 이하 ‘방통위’)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회장 유영상)는 3월 25일(월)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2024년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 강사단 발대식’을 개최하고, 정보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은 어르신,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정보취약계층의 통신서비스 활용 능력을 높이고 보이스피싱 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 개요 >

o (목적) 통신이용자 全 계층이 서비스를 안전하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이용자 피해 예방 및 역량 강화 도모
o (대상) 노년층, 장애인, 농어민, 다문화, 청소년, 일반인 (6개 계층)
※ ’10년~’23년 교육 인원 총 420,618명 (누계)
o (교육내용) 명의도용 등 통신서비스 주요 피해사례 및 대처방안 등
o (교육방법) 대면찾아가는 교육, 비대면온라인 교육(https://edu.wiseuser.go.kr)


오늘 강사단 발대식에서는 각 계층별 눈높이 맞춤형 교육을 위해 방송통신서비스 활용 능력이 우수하고 전문성을 갖춘 141명을 강사로 선발하였으며, 강사단의 교육 역량을 한층 강화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강의 기법’과 ‘인공지능(AI) 시대의 피해사례 및 예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동안 각 계층별 맞춤형 교육 및 효과적인 교육 보급을 위해 대한노인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등 19개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왔으며, 각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금년에는 보이스피싱, 스미싱 관련 최신 피해 사례들과 디지털 플랫폼 활용법을 중심으로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 수요자의 특성에 맞춰 시각장애인용 점자책, 다문화가정 및 거주 외국인을 위한 다양한 외국어 교재(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등) 등 맞춤형 교재를 제작·활용하고, 간편하게 통신서비스 관련 정보를 알 수 있도록 리플릿을 보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조성은 방통위 사무처장은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취약계층이 새로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면서 “통신서비스 활용과 이를 이용하는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가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각도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을 원하는 기관에서는 와이즈유저 누리집(https://edu.wiseuser.go.kr)에서 찾아가는 교육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일반 이용자들도 비대면 교육을 무료로 수강하고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붙임 1. 찾아가는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 신청방법
2. 온라인 교육 신청·수강 방법
3. 계층별 협력기관 현황. 끝.

“이 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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