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8% 증가 |
- 오프라인 0.2% 감소, 온라인 22.2% 증가 (‘21년 1월 22.6% 이후 최대치) |
`24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이 0.2% 감소, 온라인은 22.2%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 휴일 감소*(-1)와 지난해 4월 대규모점포의 할인행사 집중**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해 대형마트(△6.7%)·백화점(△2.0%)에서 감소, 편의점(5.9%)·준대규모점포(3.2%)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체 0.2% 감소하였다.
* ‘23.4월 토·일요일 총 10일 → ’24.4월 토·일요일 총 8일 + 선거일 1일
** ‘23.4월 신세계 랜더스데이, 롯데마트 창립25주년 행사, 홈플러스 몰빵데이 등
[온라인 매출]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로 서비스/기타(54.4%), 식품(28.1%) 등 대부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22.2% 증가하였다.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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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4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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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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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0.2%)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부문(22.2%)에서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0.8%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4월) 7.08 / 6.80 ⇒ (’24.4월) 7.07 / 8.31
ㅇ (오프라인) 전년 동월 대비 휴일 감소*(-1)와 지난해 4월에 집중되었던 대규모점포의 할인행사**들이 올해는 분산되면서 전체적으로 매출 감소
* ‘23.4월 토·일요일 총 10일 → ’24.4월 토·일요일 총 8일 + 선거일 1일
** ‘23.4월 신세계 랜더스데이, 롯데마트 창립25주년 행사, 홈플러스 몰빵데이 등
ㅇ (온라인)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와 여행·배달 등 서비스 수요, 간편식 판매가 강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 조사대상 :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전체 |
5.7 |
6.6 |
5.9 |
3.3 |
9.5 |
6.4 |
8.7 |
7.5 |
8.2 |
13.7 |
10.9 |
10.8 |
오프라인 |
3.7 |
4.2 |
3.9 |
△1.2 |
7.2 |
0.5 |
4.5 |
4.5 |
△0.3 |
11.5 |
6.0 |
△0.2 |
온라인 |
7.9 |
9.1 |
8.1 |
8.1 |
12.0 |
12.6 |
12.7 |
10.4 |
16.8 |
15.7 |
15.7 |
22.2 |
□ (상품군별 매출) 해외유명브랜드(△3.3%)를 제외한 식품(11.5%), 서비스/기타(29.3%) 등 대부분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ㅇ (오프라인) 식품(1.7%)·서비스/기타(5.0%)를 제외한 가전/문화(△13.2%)·아동/스포츠(△4.5%)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온라인) 가전/문화(13.2%)·식품(28.1%)·생활/가정(19.0%)·서비스/기타(54.4%) 등 모든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24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10.8
(100) |
10.3
(11.6) |
0.7
(12.6) |
1.0
(5.5) |
11.5
(35.9) |
10.8
(11.9) |
29.3
(17.0) |
△3.3
(5.6) |
오프라인 |
△0.2 |
△13.2 |
△2.8 |
△4.5 |
1.7 |
△3.4 |
5.0 |
△3.3 |
온라인 |
22.2 |
13.2 |
3.9 |
5.2 |
28.1 |
19.0 |
54.4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휴일 감소(-1)로 대형마트·백화점의 구매건수는 줄었으나, 편의점·SSM이 늘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4.4% 증가
ㅇ 구매단가의 경우 백화점·편의점은 늘었으나, 대형마트·SSM은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4.4% 감소
<’24년 4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4.4 |
△2.8 |
△2.5 |
5.5 |
5.1 |
구매단가 |
△4.4 |
△4.0 |
0.5 |
0.4 |
△1.8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1.9%p)·백화점(△2.1%p)·편의점(△0.8%p)·준대규모점포(△0.2%p) 등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5.0%p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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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과 ’24년의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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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4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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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오프라인 |
49.8 |
49.7 |
50.4 |
49.2 |
51.1 |
48.1 |
46.3 |
48.4 |
46.4 |
46.8 |
47.3 |
46.0 |
온라인 |
50.2 |
50.3 |
49.6 |
50.8 |
48.9 |
51.9 |
53.7 |
51.6 |
53.6 |
53.2 |
52.7 |
54.0 |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편의점(5.9%), 준대규모점포(3.2%)은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6.7%), 백화점(△2.0%)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0.2% 감소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6.7% 감소, 의류(2.7%) 부문을 제외한 가정/생활(△13.9%)·가전/문화(△13.2%)·잡화(△11.7%)·스포츠(△10.8%)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2.0% 감소, 가정용품(2.9%)은 상승하였으나, 남성의류(△7.8%)·여성정장(△5.1%)·아동/스포츠(△3.7%)·해외유명브랜드(△3.3%)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5.9% 증가, 담배 등 기타(5.5%)·잡화(3.7%) 매출이 호조세를 보였고, 가성비형 식품류인 음료/가공식품(7.3%)·즉석식품(3.5%) 또한 강세를 보이며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3.2% 증가, 일상용품(△8.2%)은 부진하였으나, 농수축산(7.8%)·가공식품(1.0%) 등 식품류 품목에서 매출 상승
<’24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0.2 |
△6.7 |
△2.0 |
5.9 |
3.2 |
□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4.9%), 백화점(△2.0%), 준대규모점포(△1.0%) 등 편의점(2.4%)을 제외한 모든 업태에서 감소
ㅇ 점포수는 편의점(3.4%), SSM(4.3%)이 늘고, 대형마트(△1.8%)는 소폭 감소
<’24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2.3 |
△4.9 |
△2.0 |
2.4 |
△1.0 |
점포 수 증감률 |
3.4 |
△1.8 |
0.0 |
3.4 |
4.3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22.2% 증가,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를 개최하면서 패션/의류(△4.1%)를 제외한 식품(28.1%), 생활/가구(19.0%), 서비스/기타(54.4%) 등 모든 품목에서 큰 폭으로 매출 상승
ㅇ 특히, 여행·공연·배달 등 서비스 수요가 늘고 가성비·대용량 식품 판매호조로 서비스/기타(54.4%)·식품(28.1%) 품목에서 큰 폭의 성장세 기록
<‘24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22.2 |
13.7 |
7.9 |
△4.1 |
2.1 |
18.8 |
8.1 |
28.1 |
19.0 |
54.4 |
매출비중 |
100.0 |
17.8 |
1.8 |
7.6 |
2.8 |
5.1 |
3.2 |
28.2 |
14.9 |
18.5 |
< 일 러 두 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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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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