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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기후 때문? 방역 요청 민원, 전주 대비 1.8배 급증

2024.06.05 국민권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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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기후 때문?

방역 요청 민원, 전주 대비 1.8배 급증

 

- 국민권익위, 민원 예보 발령...선제적 방역 강화 등 관계기관에 철저 요청

 

최근 때이른 더위와 잦은 비로 전국적으로 각종 해충이 증가하고 있어 방역을 요청하는 국민의 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유철환, 이하 국민권익위’)가 지난 520일부터 526일까지 한 주간 민원분석시스템에 접수된 민원을 분석한 결과, 방역 요청 민원은 총 723건으로 이전 한주 간 397건 대비 1.8배 증가했다.

 

* 국민신문고, 지방자치단체 민원창구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Big-Data)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하기 위한 국민권익위의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

 

이에 국민권익위는 방역 요청관련 민원 예보를 발령하고 평년 대비 빠르고 철저한 대응을 관계기관에 당부했다.

 

지난 한 주 발생한 방역 요청관련 주요 민원으로는 급증한 해충 관련 불편함과 우려 제기 구체적인 피해 및 불편 상황 호소 선제적 방역 요구 등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는 예보를 발령한 민원에 대해 민원분석시스템으로 민원 발생 추이를 추적하여 관리하는 등 사후관리를 이어갈 계획이다.

 

[최근 급증한 각종 해충에 대한 불편감 및 우려 제기]

· 작년과 비교 올해 2024년에 집안과 밖으로 벌레가 너무 많아져서 방역을 요청드립니다. 개인 방역은 이미 업체에서 진행하였는데도 불구하고 밖에서 유입되는 벌레들이 종류별로 너무 많습니다. (5.24.)

 

· 기존에 그렇지 않았는데 갑자기 월요일 정도부터 모기가 많아졌어요. 인근 축사가 원인인지 아니면 다른 쪽에 모기 서식지가 발생했는지 모르겠어요. 지난주에도 방역하시는 것을 보긴 했는데 바쁘시겠지만, 주변 방역 요청 좀 드릴게요. (5.22.)

 

· 현재 ◐◐어린이공원 및 인근 주차장에서 초목이나 차량에 붉은 진드기로 의심되는 벌레가 많이 보입니다. 방역 요청드립니다. (5.23.)

 

[구체적인 해충 피해 및 불편 상황 호소]

· 동양하루살이가 올해는 하루에 최소 100마리 이상이 매장 문 앞에 붙고 고객분들의 몸에 붙어 불편은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동양하루살이는 죽고 나서 날개, 다리 등 가루화되어 포자처럼 날리는데 해당 부분이 호흡기에 들어가거나 눈이나 피부에 닿아 알레르기 유발의 위험이 있어 시민 안전을 위협한다 생각됩니다. (5.20.)

 

· 최근 ◈◈교 밑 지하통로 안에 온갖 수많은 날벌레가 들끓고 있습니다. 밀폐된 좁은 통로이다 보니 매번 지날 때마다 수많은 날벌레를 뚫고 지나다녀야 해서 많은 사람이 큰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5.21.)

 

· 상가 간판을 계속 켜놓아야 하는데 하루살이 외 여러 벌레가 너무 많이 몰려와서 손님이 홀에 앉을 수도 없고 음식에도 벌레가 꼬여서 환불 요청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포장해서 가는데도 벌레가 붙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5.23.)

 

· 저희 가게는 인도에 인접해 있으며, 최근 며칠 진드기가 열어놓은 창문을 통해 식탁에 떨어져 있으며, 저희 영업장에 새하얗게 내려앉아 꿈틀대고 있어, 특히 식음을 다루는 음식점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5.21.)

 

[선제적 방역 요구]

· 각종 해충 모기 벌레들이 출몰해서 지장을 주는 상황입니다. 이에 보건소에서 족구장에 포집기를 설치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또한 수시로 모기 해충 벌레 출몰 지역에 가스, 분무, 도포 방역 작업 및 모기 서식지 유충 제거 등 선제적인 방역 조치를 해주시길 요청드립니다. (5.23.)

· ⊙⊙공원은 주간 및 야간에도 아이들과 시민들이 많이 찾는 장소입니다. 유충전담반을 배치해 유충 서식지를 중점 관리하여 주시길 요청합니다. 모기 생태 주기인 2주 이내에 유충과 성충을 동시 방제하면 재발생을 줄일 수 있으며, 밀도가 높은 지역은 집중적으로 방제해 모기 발생원을 제거할 시 모기 퇴치에 효과적이라 합니다. 조기 방역 실시, 공원 가로등 일대 포충기 설치 부탁드립니다.

 

 

국민권익위 민성심 권익개선정책국장은 국민권익위는 앞으로도 민원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활용해 국민 생활에 직결된 이슈를 신속하게 포착하고 피해 발생 전에 선제적 국민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권익위는 국민 누구나 언제든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민원빅데이터 동향국민의 소리를 비롯한 각종 민원 분석 자료를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bigdata.epeople.go.kr)’ 누리집에 공개하고 있다.

 

[붙임] 빅데이터로 보는 국민의 소리(768, 54주 차) 1

 
 

“이 자료는 국민권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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