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농식품 수출선도기업과 함께지난 5월 15일부터 6월 8일까지 필리핀, 호주, 멕시코 등 최우선 다변화 전략국*에서 세일즈로드쇼를 추진하여 기업간(B2B) 수출 상담 약 22백만불및 업무협약(MOU) 약 32백만불(6년간)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17년부터 매년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농식품 수출실적, 현지 진출 여건,대내외 이해관계자 수요 등을 반영해 5개국 내외로 선정
세일즈로드쇼는 다변화 전략국 대상 기업간(B2B) 수출상담회 및 우수제품 품평회가 진행되는 수출지원행사다. 농식품부는 안정적인 농식품 수출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2017년부터 수출선도기업을 선정하여 세일즈로드쇼 및 전략국가 맞춤형 제품 개발 등 시장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수출선도기업 44개사*를 공모하여 2024년 최우선 다변화 전략국인 필리핀, 호주, 영국, 멕시코, 카자흐스탄에서 연이어 세일즈로드쇼를 추진했다.
* (필리핀) 링티 등 11개사, (호주) 꽃을담다 등 11개사, (영국) 이롬글로벌 등 11개사,(멕시코) 한국배영농조합법인 등 6개사, (카자흐스탄) 땅끝황토친환경영농조합법인 등 5개사
올해 세일즈로드쇼의 포문을 연 필리핀의 경우 케이-드라마(K-Drama), 케이-팝(K-POP) 등 한류의 확산으로 라면, 떡볶이 등 케이(K)-분식에 대한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한국산 떡볶이 제품의 수출상담을 진행하여향후 6년간 한국산 떡볶이 3천만불을 공급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호주 세일즈로드쇼에 참석한 한 식품바이어는 “미디어 노출 빈도가 높은제품 및 한국의 특색을 살린 제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언급했으며, 실제 호주 행사에서는 막걸리 수출계약 15만불, 김치수출 업무협약(MOU)20만불이 체결되는 등 한국 고유의 식품이 주목받았다.
이외에도 멕시코 세일즈로드쇼에서는 자연스러운 단맛의 배 주스가 좋은반응을 얻었으며, 카자흐스탄에서는 한국식 편의점 유통망 확산에 따라 김밥류, 도시락류 등 즉석식품 수요 증가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 영국에서는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를 부착한두유 및 과채주스가 인기를 끌었다. 이처럼 세일즈로드쇼에서 수출 가능성을확인한 우수제품의 경우, 향후 오프라인 판촉을 연계하여 다변화국 시장 안착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은 “최우선 다변화 전략국 세일즈로드쇼를통해 떡볶이, 막걸리, 음료 등 수출선도기업의 다양한 제품을 전략국에 소개하여 기업간(B2B) 수출상담 총 345건을 달성한 바, 향후에도 민관 협업으로우리 농식품이 신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