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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8.8%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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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0.9% 증가, 온라인 16.5% 증가 (전년 동월 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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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이 0.9% 증가, 온라인은 16.5%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 간편식 및 신선식품 등 집밥 수요가 늘면서 집 근처 편의점(4.1%)·준대규모점포(4.8%)의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3.1%)·백화점(△0.1%)은 하락하면서 전체 0.9% 증가하였다. [온라인 매출] 다양한 할인행사와 무료배달 서비스, e쿠폰 할인 판매 호조로 서비스/기타(55.9%), 식품(26.1%) 분야에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16.5% 증가하였다.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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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5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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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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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0.9%)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온라인 부문(16.5%)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8.8%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5월) 7.43 / 7.52 ⇒ (’24.5월) 7.50 / 8.76
ㅇ (오프라인) 식품부문이 매출 증가세를 보이면서 식품 비중이 크고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준대규모점포의 매출이 늘어, 대형마트·백화점의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매출 소폭 상승
ㅇ (온라인) 다양한 할인행사와 여행·음식 무료배달·e쿠폰 할인 판매 등 서비스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매출 상승
* 조사대상 :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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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3년 |
‘24년 |
||||||||||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
|
전체 |
6.6 |
5.9 |
3.3 |
9.5 |
6.4 |
8.7 |
7.5 |
8.2 |
13.7 |
10.9 |
10.8 |
8.8 |
|
오프라인 |
4.2 |
3.9 |
△1.2 |
7.2 |
0.5 |
4.5 |
4.5 |
△0.3 |
11.5 |
6.0 |
△0.2 |
0.9 |
|
온라인 |
9.1 |
8.1 |
8.1 |
12.0 |
12.6 |
12.7 |
10.4 |
16.8 |
15.7 |
15.7 |
22.2 |
16.5 |
□ (상품군별 매출) 온·오프라인의 식품(12.4%) 판매 증가, 온라인의 서비스/기타(55.9%) 수요 증가가 전체 매출 상승 견인
ㅇ (오프라인) 식품(4.0%)을 제외한 가전/문화(△19.1%)·패션/잡화(△4.6%)
·아동/스포츠(△5.0%) 등 비식품군 대부분에서 매출 감소
ㅇ (온라인) 패션/잡화(△3.7%)·아동/스포츠(△0.7%)를 제외한 대부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24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
전체 (비중,%) |
8.8 (100) |
△0.4 (11.8) |
△4.1 (12.4) |
△2.5 (5.5) |
12.4 (35.6) |
8.1 (11.8) |
29.4 (17.2) |
1.1 (5.6) |
|
오프라인 |
0.9 |
△19.1 |
△4.6 |
△5.0 |
4.0 |
△1.0 |
3.7 |
1.1 |
|
온라인 |
16.5 |
1.8 |
△3.7 |
△0.7 |
26.1 |
13.0 |
55.9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백화점의 구매건수는 줄었으나, 편의점
·준대규모점포는 늘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2.6% 증가
ㅇ 구매단가의 경우 백화점·편의점·준대규모점포는 늘었으나, 대형마트는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1.6% 감소
<’24년 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
구매건수 |
2.6 |
△1.0 |
△1.0 |
3.0 |
4.2 |
|
구매단가 |
△1.6 |
△2.1 |
0.9 |
1.1 |
0.5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1.3%p)·백화점(△1.5%p)·편의점(△0.7%p)·준대규모점포(△0.1%p) 등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3.6%p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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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과 ’24년의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23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4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
||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
구분 |
‘23년 |
‘24년 |
||||||||||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
|
오프라인 |
49.7 |
50.4 |
49.2 |
51.1 |
48.1 |
46.3 |
48.4 |
46.4 |
46.8 |
47.3 |
46.0 |
46.1 |
|
온라인 |
50.3 |
49.6 |
50.8 |
48.9 |
51.9 |
53.7 |
51.6 |
53.6 |
53.2 |
52.7 |
54.0 |
53.9 |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3.1%), 백화점(△0.1%)이 하락세를 보였으나, 편의점(4.1%), 준대규모점포(4.8%)는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0.9% 증가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3.1% 감소, 식품(2.9%) 부문을 제외한 가전/문화(△19.1%)·스포츠(△14.2%)·잡화(△12.9%) 등 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0.1% 감소, 식품(3.9%)·가정용품(3.8%)은 상승하였으나, 남성의류(△9.3%)·여성정장(△7.2%)·아동/스포츠(△3.6%)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4.1% 증가, 잡화(4.4%)·생활용품(4.0%) 매출이 호조세를 보였고, 가성비형 식품류인 음료/가공식품(5.1%)·즉석식품(2.0%) 또한 강세를 보이며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4.8% 증가, 일상용품(△5.7%)·생활잡화(△0.4%) 등 비식품군은 부진하였으나, 집밥 수요가 늘면서 농수축산(8.1%)·가공식품(5.3%) 등 식품군에서 매출 상승
<’24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
매출 증감률 |
0.9 |
△3.1 |
△0.1 |
4.1 |
4.8 |
□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1.8%)·백화점(△0.1%)에서 감소하였으나, 편의점(1.1%)·준대규모점포(0.5%)는 증가
ㅇ 점포수는 편의점(3.0%), SSM(4.2%)이 늘고, 대형마트(△1.3%)는 소폭 감소
<’24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0.3 |
△1.8 |
△0.1 |
1.1 |
0.5 |
|
점포 수 증감률 |
3.0 |
△1.3 |
0.0 |
3.0 |
4.2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6.5% 증가,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를 개최하면서 패션/의류(△13.8%)·스포츠(△4.3%)를 제외한 식품(26.1%)·서비스/기타(55.9%) 등 대부분 품목에서 큰 폭으로 매출 상승
ㅇ 특히, 여행·공연·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 수요와 냉동식품 등 집밥 수요가 늘면서 가성비·대용량 식품 판매호조로 큰 폭의 성장세 기록
<‘24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
매출증감률 |
16.5 |
1.3 |
8.0 |
△13.8 |
△4.3 |
14.7 |
2.8 |
26.1 |
13.0 |
55.9 |
|
매출비중 |
100.0 |
18.5 |
1.6 |
6.9 |
2.9 |
5.0 |
3.1 |
28.0 |
14.9 |
19.0 |
|
< 일 러 두 기 > |
|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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