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24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8.8% 증가 |
- 오프라인 0.9% 증가, 온라인 16.5% 증가 (전년 동월 대비) |
`24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이 0.9% 증가, 온라인은 16.5%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 간편식 및 신선식품 등 집밥 수요가 늘면서 집 근처 편의점(4.1%)·준대규모점포(4.8%)의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3.1%)·백화점(△0.1%)은 하락하면서 전체 0.9% 증가하였다. [온라인 매출] 다양한 할인행사와 무료배달 서비스, e쿠폰 할인 판매 호조로 서비스/기타(55.9%), 식품(26.1%) 분야에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16.5% 증가하였다.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24년 5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0.9%)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온라인 부문(16.5%)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8.8%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5월) 7.43 / 7.52 ⇒ (’24.5월) 7.50 / 8.76
ㅇ (오프라인) 식품부문이 매출 증가세를 보이면서 식품 비중이 크고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준대규모점포의 매출이 늘어, 대형마트·백화점의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매출 소폭 상승
ㅇ (온라인) 다양한 할인행사와 여행·음식 무료배달·e쿠폰 할인 판매 등 서비스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매출 상승
* 조사대상 :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
전체 |
6.6 |
5.9 |
3.3 |
9.5 |
6.4 |
8.7 |
7.5 |
8.2 |
13.7 |
10.9 |
10.8 |
8.8 |
오프라인 |
4.2 |
3.9 |
△1.2 |
7.2 |
0.5 |
4.5 |
4.5 |
△0.3 |
11.5 |
6.0 |
△0.2 |
0.9 |
온라인 |
9.1 |
8.1 |
8.1 |
12.0 |
12.6 |
12.7 |
10.4 |
16.8 |
15.7 |
15.7 |
22.2 |
16.5 |
□ (상품군별 매출) 온·오프라인의 식품(12.4%) 판매 증가, 온라인의 서비스/기타(55.9%) 수요 증가가 전체 매출 상승 견인
ㅇ (오프라인) 식품(4.0%)을 제외한 가전/문화(△19.1%)·패션/잡화(△4.6%)
·아동/스포츠(△5.0%) 등 비식품군 대부분에서 매출 감소
ㅇ (온라인) 패션/잡화(△3.7%)·아동/스포츠(△0.7%)를 제외한 대부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24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8.8 (100) |
△0.4 (11.8) |
△4.1 (12.4) |
△2.5 (5.5) |
12.4 (35.6) |
8.1 (11.8) |
29.4 (17.2) |
1.1 (5.6) |
오프라인 |
0.9 |
△19.1 |
△4.6 |
△5.0 |
4.0 |
△1.0 |
3.7 |
1.1 |
온라인 |
16.5 |
1.8 |
△3.7 |
△0.7 |
26.1 |
13.0 |
55.9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백화점의 구매건수는 줄었으나, 편의점
·준대규모점포는 늘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2.6% 증가
ㅇ 구매단가의 경우 백화점·편의점·준대규모점포는 늘었으나, 대형마트는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1.6% 감소
<’24년 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2.6 |
△1.0 |
△1.0 |
3.0 |
4.2 |
구매단가 |
△1.6 |
△2.1 |
0.9 |
1.1 |
0.5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1.3%p)·백화점(△1.5%p)·편의점(△0.7%p)·준대규모점포(△0.1%p) 등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3.6%p 증가
<’23년과 ’24년의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23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4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
오프라인 |
49.7 |
50.4 |
49.2 |
51.1 |
48.1 |
46.3 |
48.4 |
46.4 |
46.8 |
47.3 |
46.0 |
46.1 |
온라인 |
50.3 |
49.6 |
50.8 |
48.9 |
51.9 |
53.7 |
51.6 |
53.6 |
53.2 |
52.7 |
54.0 |
53.9 |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3.1%), 백화점(△0.1%)이 하락세를 보였으나, 편의점(4.1%), 준대규모점포(4.8%)는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0.9% 증가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3.1% 감소, 식품(2.9%) 부문을 제외한 가전/문화(△19.1%)·스포츠(△14.2%)·잡화(△12.9%) 등 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0.1% 감소, 식품(3.9%)·가정용품(3.8%)은 상승하였으나, 남성의류(△9.3%)·여성정장(△7.2%)·아동/스포츠(△3.6%)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4.1% 증가, 잡화(4.4%)·생활용품(4.0%) 매출이 호조세를 보였고, 가성비형 식품류인 음료/가공식품(5.1%)·즉석식품(2.0%) 또한 강세를 보이며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4.8% 증가, 일상용품(△5.7%)·생활잡화(△0.4%) 등 비식품군은 부진하였으나, 집밥 수요가 늘면서 농수축산(8.1%)·가공식품(5.3%) 등 식품군에서 매출 상승
<’24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0.9 |
△3.1 |
△0.1 |
4.1 |
4.8 |
□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1.8%)·백화점(△0.1%)에서 감소하였으나, 편의점(1.1%)·준대규모점포(0.5%)는 증가
ㅇ 점포수는 편의점(3.0%), SSM(4.2%)이 늘고, 대형마트(△1.3%)는 소폭 감소
<’24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0.3 |
△1.8 |
△0.1 |
1.1 |
0.5 |
점포 수 증감률 |
3.0 |
△1.3 |
0.0 |
3.0 |
4.2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6.5% 증가,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를 개최하면서 패션/의류(△13.8%)·스포츠(△4.3%)를 제외한 식품(26.1%)·서비스/기타(55.9%) 등 대부분 품목에서 큰 폭으로 매출 상승
ㅇ 특히, 여행·공연·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 수요와 냉동식품 등 집밥 수요가 늘면서 가성비·대용량 식품 판매호조로 큰 폭의 성장세 기록
<‘24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6.5 |
1.3 |
8.0 |
△13.8 |
△4.3 |
14.7 |
2.8 |
26.1 |
13.0 |
55.9 |
매출비중 |
100.0 |
18.5 |
1.6 |
6.9 |
2.9 |
5.0 |
3.1 |
28.0 |
14.9 |
19.0 |
< 일 러 두 기 > |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무역장벽 대응으로 수출플러스 흐름 가속화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수도권·규제지역 주담대 조인다…28일부터 6억 원 넘게 못 받아
-
새 정부 30조 5000억 추경안 확정, 전 국민에 15만~50만 원 소비쿠폰
-
이 대통령, 국회 첫 시정연설…"추경, 경제위기 가뭄 해소 마중물"
-
이 대통령, 호남 주민과 타운홀 미팅…군 공항 이전 문제 등 직접 소통
-
이 대통령, 국가유공자·보훈가족 초청 오찬…"최고 예우로 보답"
-
전국 헬스장·수영장 이용료 소득공제…7월부터 최대 300만 원
- 직장인 점심비 지원 방안은 구체화된 바 없음
-
'예금보호한도' 9월부터 1억 원…이달부턴 수영장·헬스장도 소득공제
-
이 대통령 "평화가 곧 경제…한반도 평화체계 굳건히 구축"
-
이 대통령, 취임 30일 기자회견…7월 3일 '타운홀미팅' 방식으로
최신 뉴스
- (참고) 최저임금위원회, 2025년 제8차 전원회의 개최
- 극지연구소 김지희 박사 남극환경보호위원회 부의장 선출
- 이재명 대통령, 럭슨 뉴질랜드 총리와 통화
- 환경부 "내연차 전환지원금 신설, 확정된 바 없어"
-
한·UAE 정상,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에 협력키로
-
한·뉴질랜드 정상,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격상 필요성 공감
-
"청년 목소리를 정책으로"…청년정책 공모전
-
국민 90% '우리 역사 자랑스러워'…광복 80주년 국민인식조사
- 김점복 영주국유림관리소장 취임 - 현장중심의 적극행정 실천에 앞장과 산림사업 안전사고예방에 총력 -
-
여름철 사용 증가하는 방향제! 초록누리로 안전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