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2024년 7월 수출입 운송비용 현황 |
- (해상 수출) 미 서부 4개월 연속, 미 동부, 유럽연합 3개월 연속 상승 - (해상 수입) 미 동부 2개월 연속 상승, 유럽연합 2개월 연속 하락 - (항공 수입) 전월대비 미국, 일본 하락 |
□〔해상 수출〕전월대비 미국 서·동부(각각 20.0%, 28.1%↑), 유럽연합(39.2%↑), 중국(27.2%↑), 일본(1.5%↑), 베트남(56.0%↑)은 상승하였다.
※ 해상 수출입 운송비용: ‘컨테이너 2티이유(TEU)*’ 당 운송비용** 평균
* 2티이유(TEU) = 40피트(1219.2cm) 표준 컨테이너 크기 단위
** ’22. 7월부터 통계 명칭을 변경 (‘운임’ 통계→‘운송비용’ 통계) : 운임뿐만 아니라 각종 할증료, 포워더 수수료까지 포함된 총 비용에 대한 통계인 점을 반영
대상국 |
해상 수출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서부 |
7,349천원 |
+20.0% |
+73.7% |
미국 동부 |
7,731천원 |
+28.1% |
+70.1% |
유럽연합 |
8,086천원 |
+39.2% |
+212.2% |
중국 |
707천원 |
+27.2% |
+31.0% |
일본 |
703천원 |
+1.5% |
-9.0% |
베트남 |
1,822천원 |
+56.0% |
+104.7% |
< 해상 수출 운송비용 현황 >
○ (원거리 항로) 미 서부 4개월 연속 상승, 미 동부, 유럽연합 3개월 연속 상승*
* (미 서부) [‘24.3]: 4,974천원 → [‘24.7]: 7,349천원,
○ (근거리 항로) 중국, 베트남 6개월 연속 상승, 일본 2개월 연속 상승*
* (중국) [’24.1]: 480천원 → [‘24.7]: 707천원, (베트남) [’24.1]: 635천원 → [‘24.7]: 1,822천원
|
□〔해상 수입〕전월대비 미국 동부(3.5%↑), 중국(12.8%↑), 일본(4.2%↑), 베트남(62.7%↑)은 상승, 미국 서부(10.7%↓), 유럽연합(7.9%↓)은 하락하였다.
대상국 |
해상 수입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서부 |
2,501천원 |
-10.7% |
-5.4% |
미국 동부 |
2,438천원 |
+3.5% |
+34.0% |
유럽연합 |
1,617천원 |
-7.9% |
+7.7% |
중국 |
1,246천원 |
+12.8% |
+13.5% |
일본 |
1,243천원 |
+4.2% |
+1.9% |
베트남 |
1,264천원 |
+62.7% |
+62.1% |
< 해상 수입 운송비용 현황 >
○ (원거리 항로) 미 동부 2개월 연속 상승, 유럽연합 2개월 연속 하락*
* (미 동부) [‘24.5]: 1,974천원 → [‘24.7]: 2,438천원, (유럽연합) [‘24.5]: 1,973천원 → [‘24.7]: 1,617천원
○ (근거리 항로) 베트남 4개월 연속 상승, 중국 3개월 연속 상승*
* (베트남) [’24.3]: 614천원 → [‘24.7]: 1,264천원, (중국) [’24.4]: 953천원 → [‘24.7]: 1,246천원 |
□〔항공 수입〕전월대비 유럽연합(18.1%↑), 중국(3.0%↑), 베트남(4.4%↑)은 상승, 미국(1.1%↓), 일본(3.2%↓)은 하락하였다.
※ 항공 수입 운송비용: 수입화물 ‘kg’ 당 운송비용 평균
대상국 |
항공 수입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
5,591원 |
-1.1% |
+9.6% |
유럽연합 |
5,651원 |
+18.1% |
+5.9% |
중국 |
3,654원 |
+3.0% |
+2.9% |
일본 |
1,899원 |
-3.2% |
-2.9% |
베트남 |
4,225원 |
+4.4% |
+13.0% |
< 항공 수입 운송비용 현황 >
○ (원거리 항로) 유럽연합 2개월 연속 상승, 전월대비 미국 하락*
* (유럽연합) [’24.5]: 4,722원 → [‘24.7]: 5,651원, (미국) [’24.6]: 5,655원 → [‘24.7]: 5,591원
○ (근거리 항로) 중국 2개월 연속 상승, 전월대비 일본 하락*
* (중국) [’24.5]: 3,376원 → [‘24.7]: 3,654원, (일본) [’24.6]: 1,961원 → [‘24.7]: 1,899원 |
<이하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는 관세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지식재산소송 변론경연대회’, 특허법원 판사가 뽑은 올해의 1위 로스쿨은?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택배·직접배달' 소상공인도 지원금 30만 원 지급…55만 명 예상
-
5월엔 바다로 가자!…숙박·레저·관광 등 할인 혜택 제공
-
'한미 2+2 통상협의' 24일 저녁 9시…한 권한대행 "국익 최우선"
-
지방 저가주택 취득세 중과 기준 완화…1억 원 → 2억 원으로
-
한 권한대행 "4·19혁명,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 빛나는 성취"
-
'평생교육이용권' 11만 5000명 지원…연간 35만 원, 24일부터 접수
-
결혼·출산하면 청약 혜택 꽃길!
-
우리 군 정찰위성 4호기 발사 성공…북 도발 감시망 더 촘촘해진다
-
6년차 예비군 인터넷 원격교육 첫 시행…개인 휴대폰·PC 등 활용
-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가입으로 전화금융사기 걱정 끝!
최신 뉴스
- 전기위원회, 출력제어 미이행 태양광 8개 발전사업자 과징금 부과
- (참고자료)한-미 통상당국, 미(美) 관세조치 협의의 틀 마련
- (참고자료)최상목 부총리와 안덕근 산업부 장관, 미국 재무부USTR과 2+2 통상 협의 실시
- 청년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산업 현장과 만나다!
- 특허청, '청렴은 등록, 부패는 거절' 지식재산 청렴 생태계 조성 본격 시동
-
'준공영제 광역버스'로 출퇴근길 교통난 해방
-
한국을 밝힌 최초의 전기 발상지 '영훈당과 등소'
-
퇴직자 인생 2막을 위한 희망정책 "중장년 경력 지원제"
-
자율주행용 '라이다' 국가표준 제정…미래차 핵심부품 상용화 지원
- 동부지방산림청, 임업인들과 규제개선 소통자리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