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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한류열풍・・・ 혁신 플랫폼 타고 K-소비재 수출 속도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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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굿즈・뷰티・푸드 등 소비재 부문 혁신 수출기업과 「한류연계 수출 간담회」 열려 K-POP 콘서트와 판촉전을 연계한 한류박람회 대폭 확대 온라인 유통 플랫폼의 해외물류센터 투자, 프랜차이즈 가맹점 개소 등에 무역보험 지원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8.28(수) 「한류연계 수출 간담회」를 개최하여 최근의 한류열풍을 소비재 수출로 연결할 수 있는 혁신 수출모델을 발굴,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이날 정 본부장은 최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K-POP 성지로 떠오르고 있는 복합문화공간 케이타운포유를 방문하여 최근 수출이 급증하고 있는 K-POP 앨범, 연관 굿즈 수출현장을 시찰하였다. 정 본부장은 “케이타운포유는 세계 각지의 팬클럽과의 온오프라인 네트워크를 구축, K-굿즈 판로로 발전시키고 있는 한류활용 신수출모델의 대표 사례”라며, 앞으로 이런 사례가 다양한 분야로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격려하였다.
실제로, 최근 케이타운포유 외에도 한류를 실제 수출 성과로 연결하는 것에 성공한 여러 온오프라인 혁신 비즈니스모델들이 등장하여 주목받고 있다. 국내 중소상공인 제품에 물류 혁신을 더해 대만 소비자를 사로잡은 온라인 유통플랫폼(쿠팡), 한국 본사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기본으로 국가별 맞춤형 현지화 전략을 접목하여 베트남 등 글로벌 9개국에서의 폭발적 확대에 성공한 사례(두끼떡볶이), 국내 관광과 연계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체험하고, 온라인 글로벌몰을 통해 역직구 수출로 연결(CJ올리브영)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을 통해 콘텐츠를 해외로 수출하며, 간접광고(PPL) 등과 연계하여 제조기업 수출의 가교역할 수행(스튜디오드래곤)이 대표적이다.
이후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온라인 유통 플랫폼, 프랜차이즈, K-콘텐츠 제작 등 한류확산 전주기에 관련된 기업들이 참석하여 다양한 혁신수출모델을 소개하고, 한류 연계 소비재 수출 확대방안을 논의하였다.
산업부는 금번 간담회에서 제기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류-수출 연결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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